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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합직교분해법을 이용한 항공기 날개 스킨 복합재 샌드위치 구조의 다분야 최적화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of Composite Sandwich Structure for an Aircraft Wing Skin Using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7, 2019년, pp.535 - 540  

박찬우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oftwar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영상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oftwar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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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O(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를 위한 서로 다른 모델 간의 결합은 계산 프레임 워크의 복잡성을 크게 증가시키는 동시에 CPU 시간과 메모리 사용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POD(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와 RBF(Radial Basis Function)를 사용하여 복합 샌드위치 구조가 항공기 날개 스킨 재료로 사용될 때 복합재와 샌드위치 코어의 두께를 결정하는 최적화 문제의 해를 구했다. POD와 RBF를 사용하여 날개 형상과 하중 데이터에 대한 대리 모델을 만들었으며 대리 모델에 의해 얻어진 목적 함수 및 제약 함수 값을 사용하여 최적해를 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upling between different models for MDO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greatly increases the complexity of the computational framework, while at the same time increasing CPU time and memory usage. To overcome these difficulties, POD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and RBF (Radial Basis F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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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날개 스킨 재료로 복합재 샌드위치 구조물을 사용할 경우 복합재 적층 두께 및 샌드위치 코어의 두께를 결정하는 최적화 문제의 해를 구하였다. 적합직교분해 모델을 구성하기 위한 스냅샷(snapshot) 데이터를 구성하기 위해 훈련점을 설정하고 각 훈련점에 대한 날개의 변형과 그 때의 하중을 계산하였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축소된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항공기 날개 예제 문제를 통하여 다분야 최적화를 위하여 축소된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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