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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동식 오일 펌프의 소음 발생 메커니즘 규명과 개선 원문보기

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22 no.3, 2012년, pp.8 - 15  

정병환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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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급격히 확대되는 공간을 오일로 채우면서 급확대관의 모서리에서 발생하는 박리 유동을 감소/흡수한다. 따라서 압력 변동의 변화폭이 작아져서 맥동 소음을 저감시키고자 한다.
  • 이 글에서는 직동식 오일 펌프에서 발생하는 whine성 고주파 소음의 발생 원인과 설계 인자들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인자별 개별 기여도를 확인과 소음진동에 최적화된 오일 펌프 설계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소음 저감 방식과 달리 오일의 댐핑 특성을 이용하여 소음을 저감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이유로 벨트 장력에 강건한 설계인자가 필요하였다. 앞에서 설명한 메커니즘을 토대로 P1 성분이 증대되어 하우징으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진동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토를 실시하였다.
  • 이 글에서는 직동식 오일 펌프에서 발생하는 whine성 고주파 소음의 발생 원인과 설계 인자들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인자별 개별 기여도를 확인과 소음진동에 최적화된 오일 펌프 설계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소음 저감 방식과 달리 오일의 댐핑 특성을 이용하여 소음을 저감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크랭크샤프트에 직접 연결되어 구동되는 직동식 오일 펌프에 대하여 실 엔진 구동 상태에서 오일 펌프의 소음과 진동에 대해 연구하였다. 직동식 오일 펌프는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내접기어와 외접기어, 릴리프 밸브, 오일 흡입부, 오일 토출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접기어는 외접기어 안에 편심되게 위치하고, 크랭크샤프트에 의하여 구동된다.
  • 이번 연구에서는 오일의 점성을 이용하여 맥동에 의한 토출 소음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그림18에서 보듯이 오일 펌프의 sealing면에서 압축되어진 고압의 오일이 빠져나갈 때, 토출 유로로 직접 방출되지 않고 오일이 담겨져 있는 oil pool의 오일과 충돌함으로써 압력 에너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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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일 펌프의 소음 특성은? 따라서 오일 펌프의 소음 특성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낼 수 있다. 첫 번째 내∙외접 로터의 상대 운동에 의한 치합 소음으로 주로 중∙저속 rpm 영역에서 발생한다. 다른 하나는 오일 압력 변동에 의한 맥동 소음으로 주로 중∙고속 rpm 영역에서 발생하며 고차 하모닉 성분으로 나타난다. 그림 3은 오일 펌프 소음의 특성을 그래프로 도시화 한 것이다.
엔진의 윤활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차량의 발달과 더불어 차량의 정숙성에 대한 운전자들의 요구 수준이 크게 높아지고, 차량에서 발생하는 엔진 소음 중에 whine성 고주파 소음은 운전자들에게 불쾌감을 준다. 이 고주파 소음 중에서 엔진의 윤활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오일 펌프는 내∙외접 로터의 치물림에 의한 치합 소음과 오일 토출 압력 변동에 의한 맥동 소음 두 종류의 고주파 whine 소음을 유발시킨다.
오일 펌프의 구동방식을 구별한다면? 일반적으로 오일 펌프의 구동방식은 크게 (1) 크랭크샤프트의 회전 동력을 이용하여 기어 및 벨트로 구동시키는 간접 구동 방식 (2) 크랭크샤프트에 직결되어 구동되는 직접 구동 방식 (3) 발란스샤프트 모듈 등에 내장되어 구동되는 일체형 구동 방식으로 구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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