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을 활용한 현대적 원피스 디자인 개발 연구 - 문양의 배치 및 색채 배색 과정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a Modern One-piece Design using a Traditional Pattern - Focusing on the Arrangement and Color-Scheme of the Pattern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ink traditional patterns to modern clothing. Of all the traditional patterns, the cloud pattern was chosen for use during the development of a modern one-piece dress design. This study is based upon document searches, including research papers. Through these search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ink traditional patterns to modern clothing. Of all the traditional patterns, the cloud pattern was chosen for use during the development of a modern one-piece dress design. This study is based upon document searches, including research papers. Through these searches, it investigates the symbolic meaning, historical change, and formation of the cloud pattern. Based on this investigation, the study attempts to modernize the cloud pattern and apply the modernized patterns to the design of a one-piece dress. The design procedure includes three sub-processes: selection, arrangement, and color-scheme. The selection process was divided in two: first, the original form of the cloud pattern was hand-drawn using tracing paper: second, the form of the pattern was edited using Adobe Photoshop. The arrangement of the pattern was made through the checklist conception method, containing the following functions: expand, reset, repeat, and overlap. For the color-scheme of the pattern, Roy Lichtenstein's(1923~1997) work was selected, and the colors in his work were adopted when dyeing the rest of the one-piece dress as well as the cloud features. In conclusion, six modern designs of the one-piece dress were created by using one of Korea's traditional patterns - the cloud pattern. Therefore, this study can offer invaluable suggestions for multifaceted research on how to come up with design concepts which apply Korea's traditional patterns to clothing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ink traditional patterns to modern clothing. Of all the traditional patterns, the cloud pattern was chosen for use during the development of a modern one-piece dress design. This study is based upon document searches, including research papers. Through these searches, it investigates the symbolic meaning, historical change, and formation of the cloud pattern. Based on this investigation, the study attempts to modernize the cloud pattern and apply the modernized patterns to the design of a one-piece dress. The design procedure includes three sub-processes: selection, arrangement, and color-scheme. The selection process was divided in two: first, the original form of the cloud pattern was hand-drawn using tracing paper: second, the form of the pattern was edited using Adobe Photoshop. The arrangement of the pattern was made through the checklist conception method, containing the following functions: expand, reset, repeat, and overlap. For the color-scheme of the pattern, Roy Lichtenstein's(1923~1997) work was selected, and the colors in his work were adopted when dyeing the rest of the one-piece dress as well as the cloud features. In conclusion, six modern designs of the one-piece dress were created by using one of Korea's traditional patterns - the cloud pattern. Therefore, this study can offer invaluable suggestions for multifaceted research on how to come up with design concepts which apply Korea's traditional patterns to clothing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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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름문양을 배치한 원피스 디자인에 현대적 이미지를 첨가하기 위하여 현대 화가들의 작품들을 살펴보았다. 그 중에서도 팝아트의 대표적 화가인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1997)의 작품들은 우리나라 전통 색상인 오방색과 유사한 황(黃), 적(赤), 청(靑), 백(白), 흑(黑)의 원색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일상적 사물의 표현으로 모던한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었다.
단군신화에 이르기를 “옛날에 천제(天帝) 환인의 아들 환웅이 천하를 헤아리려는 뜻으로 인간세상을 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표현된 형태가 다양하고, 반추상적인 모양은 충분히 독창적이었으며,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분야에 나타난 구름문양 중에서 전통자수에 표현된 구름 문양을 모티브로 현대적 이미지의 의상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의 다양한 전통문화 중 하나인 전통문양은 식물문양, 동물문양, 자연문양, 기하문양, 수복문양 등 종류가 다양하고, 상징하는 의미 또한 길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문양의 자원의 중요성을 깨닫고, 여러 문양 중에서도 전통 자수에 표현된 구름문양을 모티브로 현대적 이미지의 의상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로 문헌과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구름문양의 상징성, 역사적 변천, 조형성에 대하여 고찰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로는 문헌 및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얻어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구름문양을 활용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자는 디자인 모티브로 장수와 행운 등을 상징하는 길상의 의미를 지닌 구름문양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분야에 표현되어 있는 구름문양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구름문양의 형태적 특성상 회화처럼 그림으로 묘사되는 분야에서는 대부분 구름 문양의 윤곽선이 또렷하게 표현되어 있지 않으나, 실에 의해 선으로 표현되는 전통자수에서는 기법의 특성상 구름문양의 윤곽선이 또렷하게 표현되어 있으므로 그 형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이미지가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현대적 이미지의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는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선택하였다. 색상추출 방법은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집(Hendrickson, 1994)에서 작품을 선정한 후, 작품에 나타난 색상을 Panton textile color specifier(Panton Textile Color System, 1982)를 사용하여 추출하였다.
이와 같이 문양의 배치 과정과 색채 배색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현대적 이미지가 표현될 수 있음을 밝힘으로써, 현대적이고도 독창적인 아이디어 전개를 위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를 둔다.
제안 방법
디자인 Ⅲ은 원피스의 바탕색으로 20V와 GY의 점무늬를 선택하여 배색하였다. 구름문양은 2R, 6yO, 20V를 배색하였으며, 구름문양의 윤곽선은 GY로 배색하였다. 이처럼 구름문양을 2R, 6yO, 20V의 삼원색을 사용하여 표현함으로써 경쾌하고 모던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디자인 Ⅱ는 원피스의 바탕색으로 6yO를 선택하여 배색하였다. 구름문양은 2R, 그리고 BK와 6yO의 점무늬를 배색하였으며, 구름무늬의 굵은 윤곽선은 BK를 배색하였다. 원피스의 바탕색인 6yO와 구름무늬 윤곽선의 BK의 강렬한 배색은 경쾌하고 발랄한 현대적 이미지를 더하였다.
디자인 Ⅳ는 원피스의 바탕색으로 BK와 GY의 사선무늬를 선택하여 배색하였다. 구름문양은 8Y와 20V를 각각 배색하였으며, 구름문양의 윤곽선은 BK를 배색하여 구름의 형태를 또렷하게 하였다. 구름문양에 표현된 8Y와 20V의 배색은 발랄하면서도 순수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디자인 Ⅰ은 원피스의 바탕색으로 6yO를 선택하여 배색하였다. 구름문양은 GY를 배색하였으며, 문양의 윤곽선은 4rO를 사용하여 형태를 또렷하게 강조함으로써 경쾌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여러 문양 중에서도 형태가 도식적이어서 다양한 배치방법으로 활용하기에 적절하고 아름다운 곡선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어느 부분을 사용하더라도 아름다운 곡선이 표현된다고 생각되는 구름문양 3종류를 선택하였다. 구름문양의 형태는 원형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으며, 디자인작업에 활용하기 좋도록 형태정리를 위한 과정은 일차적으로 트레이싱 페이퍼(tracing paper)를 사용하여 문양을 원형 그대로 핸드드로잉 작업을 한 후, 이차적으로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양들을 정리하였다(Table 3).
구름은 대개 구름머리, 구름날개 그리고 구름꼬리의 모양에 따라 그 의미가 각각 다르게 정해지는데, 옛 사람들은 구름의 모양을 보고, 앞으로 올 일을 예견하였다. 구름의 색과 생김새를 통하여 올해에 풍년이 들 것인지 또는 흉년이 들 것인지를 예측하고, 또 길조와 흉조를 따져보기도 하였다. 또한 나라에 경사스러운 일이나 상서롭지 못한 일이 있을 것을 구름의 모양으로 점을 쳐서 짐작하였다.
디자인 Ⅴ는 GY를 선택하여 원피스 어깨부분에 배색하였다. 그리고 구름문양은 20V, 4rO와 GY의 점무늬를 배색하였다. 구름문양의 곡선을 표현하는 굵은 윤곽선은 4rO, 6yO를 배색하여 곡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하였으며, 반복되는 곡선을 통해서 경쾌하고 부드러운 리듬감을 표현하였다.
둘째, 전통자수에 표현된 구름문양을 활용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 발상은 선행연구를 참조로 하여 문양의 형태 선정, 문양의 배치, 문양의 색채 배색의 과정을 거쳤다.
디자인 Ⅵ의 색채 배색을 위하여[Table 9]와 같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난 알아… 브레드(I Know… Brad, 1963)’를 선택한 후, 색상을 추출하여 배색에 사용하였다.
문양 1을 30°, 330°, 100° 등으로 문양의 위치를 이동한 후, 불규칙적으로 반복하여 원피스의 앞과 뒤에 배치하였다.
원피스의 뒷부분은 앞부분에 배치한 문양의 선과 연결되도록 문양을 배치하였다. 문양을 확대하여 원피스에 전체적으로 배치하되, 문양 형태의 일부분만 사용함으로써 현대 추상회화와 같은 모던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특히 구름문양의 굵은 윤곽선은 곡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하였다.
문양의 선정을 위하여 전통자수에 표현되어 있는 다양한 구름문양들을 살펴보았다. 여러 문양 중에서도 형태가 도식적이어서 다양한 배치방법으로 활용하기에 적절하고 아름다운 곡선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어느 부분을 사용하더라도 아름다운 곡선이 표현된다고 생각되는 구름문양 3종류를 선택하였다.
원피스의 뒷부분은 앞부분의 문양과 곡선이 연결되도록 하였다. 문양의 일부분을 사용함으로써 현대 추상회화처럼 면분할에 변화를 주어 현대적인 이미지의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문양의 형태 선정은 전통자수에 표현되어 있는 구름문양 3종류를 선택한 후, 그 형태를 원형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형태 정리를 위한 일차적 작업은 트레싱 페이퍼(tracing paper)를 사용하여 문양을 원형 그대로 핸드드로잉 작업을 한 후, 이차적 작업으로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양 1, 문양 2, 문양 3으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원피스 디자인은 [Fig. 4]와 같이 프린세스라인의 기본형이다. 구름문양의 형태도 전통적인 형태를 원형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으므로, 현대적 이미지를 표현을 위해 문양 배치는 원피스 디자인의 중요한 디자인 발상과정이다.
색채 배색을 위하여 선택된 작품은 디자인 Ⅰ과 디자인 Ⅴ를 위해 ‘모자를 쓴 여인(Femme au Chpeau, 1962)’, 디자인 Ⅱ를 위해 ‘파리 리뷰 포스터(Paris Review Poster, 1966)’, 디자인 Ⅲ를 위해 ‘공을 든 소녀(Girl with Ball, 1961)’, 디자인 Ⅳ를 위해 ‘레몬이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Lemons, 1975)’, 디자인 Ⅵ를 위해 ‘난 알아… 브레드(I Know… Brad, 1963)’로 정하였다.
색채 배색이 완료된 디자인은 광목을 사용하여 실제로 프린세스라인의 원피스를 제작한 후, 컴퓨터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하여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색채 배색이 완료된 원피스 디자인은 광목을 사용하여 원피스를 실제로 제작한 후, 컴퓨터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해서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문양의 선정을 위하여 전통자수에 표현되어 있는 다양한 구름문양들을 살펴보았다. 여러 문양 중에서도 형태가 도식적이어서 다양한 배치방법으로 활용하기에 적절하고 아름다운 곡선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어느 부분을 사용하더라도 아름다운 곡선이 표현된다고 생각되는 구름문양 3종류를 선택하였다. 구름문양의 형태는 원형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으며, 디자인작업에 활용하기 좋도록 형태정리를 위한 과정은 일차적으로 트레이싱 페이퍼(tracing paper)를 사용하여 문양을 원형 그대로 핸드드로잉 작업을 한 후, 이차적으로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양들을 정리하였다(Table 3).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로 구름문양과 관련된 문헌과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구름문양의 상징성, 구름문양의 역사적 변천 그리고 구름문양의 조형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실증적 연구로는 문헌 및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얻어진 이론을 바탕으로 구름 문양을 활용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원피스 디자인 과정에서 원피스의 실루엣은 프린세스라인의 기본형으로 정하고, 구름문양의 형태는 전통적인 원형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으므로 구름문양의 배치, 색채 배색 과정을 중심으로 현대적 이미지가 표현되도록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문양의 자원의 중요성을 깨닫고, 여러 문양 중에서도 전통 자수에 표현된 구름문양을 모티브로 현대적 이미지의 의상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로 문헌과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구름문양의 상징성, 역사적 변천, 조형성에 대하여 고찰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로는 문헌 및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얻어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구름문양을 활용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원피스의 뒷부분은 앞부분의 문양을 강조하기 위하여 배치하지 않았다. 원피스의 스커트 부분에 문양을 배치하되, 문양의 일부분만을 사용함으로써 곡선의 아름다움이 표현된 현대적 이미지의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하였다.
그리고 현대적 이미지 표현을 위한 색채배색은 팝아트의 대표적 화가인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1997)의 작품들에서 색상을 추출한 후 추출된 색상을 중심으로 원피스와 구름문양에 배색하였다. 이러한 디자인발상과정을 거쳐서 완성된 원피스 디자인은 광목을 사용하여 실제로 원피스를 제작한 후, 컴퓨터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해서 제시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참조로 하여 Osborn, Do and Choi의 체크리스트에서 확대, 재배치 항목을, 그리고 본 연구자가 반복, 중첩 항목을 추가로 제시하여 원피스의 문양 배치를 위한 체크리스트 항목으로 확대, 재배치, 반복, 중첩의 4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확대 항목은 문양의 크기를 크게 하여 배치하는 것으로서, 본 연구에서 확대는 문양의 크기를 매우 크게 하여 문양의 일부분을 사용한 경우를 말한다.
이상과 같이 전통문양인 구름문양을 활용하여 문양의 배치, 문양의 색채 배색 과정을 통해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한 현대적 의상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는 앞으로 다양한 종류의 문양을 발굴하고, 현대적 활용을 모색하는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중요한 제언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구름문양은 2R, 6yO, 20V를 배색하였으며, 구름문양의 윤곽선은 GY로 배색하였다. 이처럼 구름문양을 2R, 6yO, 20V의 삼원색을 사용하여 표현함으로써 경쾌하고 모던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그리고 전통문양을 배치한 원피스에 팝아트의 대표적 작가인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속에서 추출한 색상을 사용하여 배색한 결과, 다양한 현대적 이미지가 표현되었다. 이처럼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다양한 방법의 문양 배치와 색채 배색을 적용하여 전통의 조형적 아름다움이 내재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이 현대적 감각으로 재탄생된 원피스 디자인은 현대여성을 위한 의상으로 또는 한국을 알리는 패션상품으로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중첩된 구름문양은 2R, 10YG, 18B 그리고 2R과 GY의 점무늬를 배색하였으며, 구름문양의 굵은 윤곽선은 6yO를 배색하여 악센트를 주었다. 중첩된 구름문양에 2R, 10YG, 18B의 채도가 높은 색을 배색함으로써 순수하면서도 선에 의한 면 분할이 돋보일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디자인 Ⅵ에서 원피스의 바탕색은 상의부분에 18B와 GY의 점무늬 그리고 스커트 부분에 BK를 배색하였다. 중첩된 구름문양은 2R, 10YG, 18B 그리고 2R과 GY의 점무늬를 배색하였으며, 구름문양의 굵은 윤곽선은 6yO를 배색하여 악센트를 주었다. 중첩된 구름문양에 2R, 10YG, 18B의 채도가 높은 색을 배색함으로써 순수하면서도 선에 의한 면 분할이 돋보일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현대적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문양의 배치는 선행연구들을 참조로 하여 체크리스트기법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체크리스트 항목으로 확대, 재배치, 반복, 중첩의 4가지 항목을 제시한 후, 각 항목들을 적용하여 문양을 배치하였다. 문양의 배치과정에서 체크리스트 항목은 한 개 또는 두 개 이상의 항목을 동시에 적용하기도 하였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로 구름문양과 관련된 문헌과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구름문양의 상징성, 구름문양의 역사적 변천 그리고 구름문양의 조형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실증적 연구로는 문헌 및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얻어진 이론을 바탕으로 구름 문양을 활용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원피스 디자인 과정에서 원피스의 실루엣은 프린세스라인의 기본형으로 정하고, 구름문양의 형태는 전통적인 원형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으므로 구름문양의 배치, 색채 배색 과정을 중심으로 현대적 이미지가 표현되도록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였다. 현대적 이미지 표현을 위한 문양의 배치과정에서는 선행연구들을 참조로 하여 관련된 항목을 나열하고, 그 항목에 따라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체크리스트기법을 활용하여 문양을 배치하였다.
현대적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문양의 배치는 선행연구들을 참조로 하여 체크리스트기법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체크리스트 항목으로 확대, 재배치, 반복, 중첩의 4가지 항목을 제시한 후, 각 항목들을 적용하여 문양을 배치하였다.
문양의 형태 선정은 전통자수에 표현되어 있는 구름문양 3종류를 선택한 후, 그 형태를 원형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형태 정리를 위한 일차적 작업은 트레싱 페이퍼(tracing paper)를 사용하여 문양을 원형 그대로 핸드드로잉 작업을 한 후, 이차적 작업으로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양 1, 문양 2, 문양 3으로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색에 대한 정확한 값 표시는 Panton Textile Color Specifier에 나타난 번호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 나타나 있는 점무늬, 사선무늬도 그대로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디자인 Ⅰ과 디자인 Ⅴ의 색채 배색을 위하여[Table 5]와 같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모자를 쓴 여인(Femme au Chpeau, 1962)’을 선택한 후, 색상을 추출하여 배색에 사용하였다.
디자인 Ⅰ은 원피스의 바탕색으로 6yO를 선택하여 배색하였다. 구름문양은 GY를 배색하였으며, 문양의 윤곽선은 4rO를 사용하여 형태를 또렷하게 강조함으로써 경쾌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디자인 Ⅱ의 색채 배색을 위하여 [Table 6]과 같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공을 든 소녀(Girl with Ball, 1961)’를 선택한 후, 색상을 추출하여 배색에 사용하였다. 디자인 Ⅱ는 원피스의 바탕색으로 6yO를 선택하여 배색하였다. 구름문양은 2R, 그리고 BK와 6yO의 점무늬를 배색하였으며, 구름무늬의 굵은 윤곽선은 BK를 배색하였다.
디자인 Ⅱ의 색채 배색을 위하여 [Table 6]과 같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공을 든 소녀(Girl with Ball, 1961)’를 선택한 후, 색상을 추출하여 배색에 사용하였다.
디자인 Ⅲ의 색채 배색을 위하여 [Table 7]과 같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파리 리뷰 포스터(Paris Review Poster, 1966)’를 선택한 후, 색상을 추출하여 배색에 사용하였다.
디자인 Ⅳ의 색채 배색을 위하여[Table 8]과 같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레몬이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Lemons, 1975)’을 선택한 후, 색상을 추출하여 배색에 사용하였다.
문양의 색채 배색은 팝아트의 대표적 화가인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1997)의 작품들을 선정하여 색상을 추출한 후, 원피스 디자인 배색에 사용하였다. 색상추출 방법은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집(Hendrickson, 1994)에서 작품을 선정한 후, 작품에 나타나 색상을 Panton textile color specifier(Panton Textile Color System, 1982)를 사용하여 추출하였다.
이론/모형
문양의 색채 배색은 팝아트의 대표적 화가인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1997)의 작품들을 선정하여 색상을 추출한 후, 원피스 디자인 배색에 사용하였다. 색상추출 방법은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집(Hendrickson, 1994)에서 작품을 선정한 후, 작품에 나타나 색상을 Panton textile color specifier(Panton Textile Color System, 1982)를 사용하여 추출하였다. 색상명은 P.
본 연구자는 이러한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이미지가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현대적 이미지의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는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선택하였다. 색상추출 방법은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집(Hendrickson, 1994)에서 작품을 선정한 후, 작품에 나타난 색상을 Panton textile color specifier(Panton Textile Color System, 1982)를 사용하여 추출하였다. 그러나 인쇄된 작품 속에서 색상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원본과 완벽하게 동일한 색상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제한점이 있다.
, 2004). 색에 대한 정확한 값 표시는 Panton Textile Color Specifier에 나타난 번호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 나타나 있는 점무늬, 사선무늬도 그대로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전통자수에 나타난 구름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발상방법은 Jun and Cho(2010)의 연구를 참조로 하여 [Fig. 3]과 같이 문양의 선정, 문양의 배치, 문양의 색채 배색 등의 과정을 거쳤다.
성능/효과
본 연구자는 디자인 모티브로 장수와 행운 등을 상징하는 길상의 의미를 지닌 구름문양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분야에 표현되어 있는 구름문양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구름문양의 형태적 특성상 회화처럼 그림으로 묘사되는 분야에서는 대부분 구름 문양의 윤곽선이 또렷하게 표현되어 있지 않으나, 실에 의해 선으로 표현되는 전통자수에서는 기법의 특성상 구름문양의 윤곽선이 또렷하게 표현되어 있으므로 그 형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표현된 형태가 다양하고, 반추상적인 모양은 충분히 독창적이었으며,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따라서 문양을 배치할 때, 디자인 의도에 따라 문양의 배치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전통문양을 배치한 원피스에 팝아트의 대표적 작가인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속에서 추출한 색상을 사용하여 배색한 결과, 다양한 현대적 이미지가 표현되었다. 이처럼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다양한 방법의 문양 배치와 색채 배색을 적용하여 전통의 조형적 아름다움이 내재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셋째,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문양 배치의 경우, 구름문양의 형태를 드러나게 하면, 구름문양의 형태가 인지되어 전통미가 표현되지만 문양의 크기를 확대하여 일부분만을 사용할 경우, 구름문양이 인지되지 않고 마치 기하학적인 현대 추상회화처럼 표현되므로 현대적 이미지가 강조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문양을 배치할 때, 디자인 의도에 따라 문양의 배치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 자수로 표현된 구름문양을 살펴보면, 실에 의해 표현되는 자수기법의 특성상 구름문양의 형태는 또렷하게 표현되었으며, 특히 구름문양의 윤곽선은 바탕색과 다른 색상을 사용하여 굵게 표현함으로써 형태가 더욱더 강조되었다. 또한 곡선의 연속으로 이루어진 구름문양은 부드러움과 친근감을 주었다.
이상과 같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 속에서 추출된 색상을 사용하여 원피스 디자인에 색채를 배색한 결과, 다양한 이미지의 현대적 원피스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었다. 원피스 디자인의 개발과정을 요약 정리하면[Table 10]과 같다.
이상과 같이 원피스 디자인에 구름문양을 확대, 재배치, 반복, 중첩의 체크리스트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한 결과, 현대적 이미지의 다양한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었다. 그러나 원피스 디자인 Ⅰ, Ⅳ와 같이 문양의 형태가 그대로 표현된 경우, 구름문양이 인지되어 전통미와 현대미가 동시에 나타났으나, 원피스 디자인 Ⅱ, Ⅲ, Ⅴ, Ⅵ과 같이 문양을 확대하여 문양 형태의 일부분만을 사용한 경우, 구름문양의 형태가 인지되지 않고 곡선이나 면 분할 등이 강조되어 현대 추상회화처럼 표현되므로 전통적 이미지는 감추어지고 현대적 이미지가 강조되었다.
그러나 원피스 디자인 Ⅰ, Ⅳ와 같이 문양의 형태가 그대로 표현된 경우, 구름문양이 인지되어 전통미와 현대미가 동시에 나타났으나, 원피스 디자인 Ⅱ, Ⅲ, Ⅴ, Ⅵ과 같이 문양을 확대하여 문양 형태의 일부분만을 사용한 경우, 구름문양의 형태가 인지되지 않고 곡선이나 면 분할 등이 강조되어 현대 추상회화처럼 표현되므로 전통적 이미지는 감추어지고 현대적 이미지가 강조되었다. 이처럼 문양을 배치할 때 문양의 형태가 그대로 표현될 경우, 전통적 이미지가 나타나지만, 문양 형태의 일부분만 표현될 경우는 전통적 이미지는 감추어지고, 현대적 이미지가 강조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디자인 의도에 따라 문양의 배치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농경생활을 하는 우리 민족에게 구름은 외경심의 대상일 뿐 아니라 우리의 내면을 표현하는 대상으로서 자연숭배, 기복사상, 불로장생을 상징하며, 조선시대에 와서는 신분의 상징으로 흉배에 다른 문양과 어울려 사용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전통문양을 활용한 다각적 측면의 디자인 발상방법이 제시됨으로써 전통의 세계화를 향한 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상과 같이 전통문양인 구름문양을 활용하여 문양의 배치, 문양의 색채 배색 과정을 통해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한 현대적 의상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는 앞으로 다양한 종류의 문양을 발굴하고, 현대적 활용을 모색하는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중요한 제언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 연구로는 의상 외에 일상생활 속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방과 같은 패션용품이나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개발 연구를 제안해 본다.
이처럼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다양한 방법의 문양 배치와 색채 배색을 적용하여 전통의 조형적 아름다움이 내재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이 현대적 감각으로 재탄생된 원피스 디자인은 현대여성을 위한 의상으로 또는 한국을 알리는 패션상품으로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한 현대적 의상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는 앞으로 다양한 종류의 문양을 발굴하고, 현대적 활용을 모색하는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중요한 제언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 연구로는 의상 외에 일상생활 속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방과 같은 패션용품이나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개발 연구를 제안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과 자수에서 구름문양 표현의 차이는 무엇인가?
본 연구자는 디자인 모티브로 장수와 행운 등을 상징하는 길상의 의미를 지닌 구름문양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분야에 표현되어 있는 구름문양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구름문양의 형태적 특성상 회화처럼 그림으로 묘사되는 분야에서는 대부분 구름 문양의 윤곽선이 또렷하게 표현되어 있지 않으나, 실에 의해 선으로 표현되는 전통자수에서는 기법의 특성상 구름문양의 윤곽선이 또렷하게 표현되어 있으므로 그 형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표현된 형태가 다양하고, 반추상적인 모양은 충분히 독창적이었으며,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전통 자수에 표현된 구름 문양을 활용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 발상을 위해 거친 과정은 무엇인가?
둘째, 전통자수에 표현된 구름문양을 활용한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 발상은 선행연구를 참조로 하여 문양의 형태 선정, 문양의 배치, 문양의 색채 배색의 과정을 거쳤다.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구름문양의 형태적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구름문양의 형태는 지역, 사회, 종교, 문화 등 시대적 배경에 따라 표현의 차이가 나며, 사실적인 것에서 도식화된 것까지 다양하게 역사적으로 변화해왔다. 고구려의 구름무늬는 귀족적이고 정교함과 활기 찬 기운의 미가 있고, 백제의 구름무늬는 담백한 미를 나타내고 있으며, 통일신라의 구름무늬는 단정하고 화려한 미가 있다. 그리고 고려의 구름무늬는 화려함과 다양함을, 조선에 이르러서는 풍류의 미를 대표적으로 꼽아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전통자수에 표현된 구름문양의 형태를 살펴보면 사실적이라기보다는 반추상적인 독특한 형태미를 나타내며, 다양한 색상 배색의 조화를 통하여 독창적인 조형적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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