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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남성의 기본 상의 원형 비교 연구 -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
A Comparative Study on Men's Bodice Slopers - Using a 3D Virtual Garment System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0 no.3, 2012년, pp.403 - 415  

홍은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서미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d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patterns of several male bodice slopers, followed by evaluating the appearance through a virtual garment simulation, which used a three-dimensional virtual garment system. Through this process, this study attempted to comparatively analyze the suitabi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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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상착의를 실시하여 20대 남성의 기본 상의 원형을 비교 ·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써 모든 착의 실험은 (주)클로버츄얼패션의 3차원 가상 착의 시스템인 CLO-3D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남성복 상의 원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선정된 남성 기본 상의 원형의 패턴을 비교 · 분석하고,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상착의에 의한 외관평가를 실시하여 각 원형의 인체부위별로 착의적합성을 비교 ·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남성복 상의 원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먼저 선정된 남성 기본 상의 원형의 패턴을 비교 · 분석하고, 다음으로 20대 성인 남성의 3차원 인체계측치를 적용하여 2차원 패턴을 제도한 후,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상모델에게 착의시켜 외관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각 원형의 인체부위별 착의적합성을 비교 ·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남성의 기본 상의 원형을 비교 · 분석하기 위한 연구로써 원형 선정 시에 참고문헌에서 셔츠 및 재킷 원형 등으로 제시된 아이템별 원형은 제외시키고, 기본 바디스 원형 또는 토루소 원형으로 제시된 원형들만을 사용하였고, 인체의 부위별 항목들을 그대로 적용시키는 단촌식 설계법을 사용하는 원형은 선정과정에서 제외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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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적인 컴퓨터 산업의 발전의 영향은 무엇인가? 20세기 이후 혁신적인 컴퓨터 산업의 발전은 인간의 생활과 문화, 산업 전반을 디지털 환경으로 바꾸어 놓았고, 그동안 의류분야에서도 어패럴 패턴 제작과 텍스타일 디자인을 위주로 한 CAD가 기획과 생산을 위한 단계에서 이용되어 왔다.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 구매가 활성화되면서 가상공간에서 개인의 체형과 감성에 맞는 의상을 판매할 수 있는 토탈 패션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어 본격적으로 의류산업 전반에도 3차원 디지털 기술의 적용이 가시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근래에 남성복은 어떤 측면이 요구 되는가? 근래에 남성복에서도 다양한 디자인의 신체밀착형 의복이 유행하면서 체형의 심미적 표현과 의복의 기능적 측면들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남성복은 정형화된 형태를 가지며 디자인의 변화가 많지 않아, 패턴 설계 시에 편의상 재킷원형, 셔츠원형, 점퍼 원형 등 다양한 형태로의 전개와 응용이 불편한 아이템별 원형을 사용하여 왔기 때문에, 기본 상의 원형에 대한 개념과 연구는 여성복에 비해 활발히 진행되지 못했으며,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2차원 패턴을 3차원 가상인체에 착장시키는 가상착의 프로그램은 어떤 영향을 끼칠 것 인가? 2차원 패턴을 3차원 가상인체에 착장시키는 가상착의 프로그램의 사용은 실제 샘플제작으로 인한 시간적․ 경제적 손실을 줄이는 합리적인 생산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체형을 잘 반영하여 인체적합성이 높은 의복을 생산 가능하도록 한다. 따라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기성복 생산에 IT와 융합한 디지털 의류기술을 접목한다면 의복의 신체적합성과 경제적인 가치의 향상은 물론이고, 패션산업의 첨단화와 자동화가 가능케 될 것이므로 앞으로 가상 프로그램의 활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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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unka Fashion College(1984). 男子服 [Men's wear]. Japan: Bunka Publishing Bureau. 

  2. Heo, D. J., Na, M. H., Lee, J. S., Kim, J. S., & Jung, B. H.(2001). 산업패턴설계 [Industrial Pattern Design]. Seoul: Kyohaksa. 

  3. Kim, H. A., Ryu, H. S., Lee, J. H., & Nam, Y. J. (2011). A study on the visual images between the real garment and 3D garment simulation of flare skirts.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4(3), 385-394. 

  4.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2011). The sixth Korean national physical standard reports', from http://sizekorea.kats.go.kr/ 

  5. Lee, E. J., & Shim, B. J.(2007). Survey on use of basic bodice blocks at domestic men's apparel companies and comparative study on men's bodice block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1(4), 120- 134. 

  6. Lim, J. Y.(2010). A development of the bodice pattern for male sports athletes using by 3D virtual twin & virtual garment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12(3), 347-353. 

  7. Nam, Y. J., & Lee, J. H.(2008). 3D body scan data and virtual garment simulation.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41, 41-53. 

  8. Paek, K. J., & Lee, J. R.(2003). Study on the shoulder types and bodice patterns of men in their twen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3), 429-440. 

  9. Park, E. J.(1993). Clothing ergonomical analysis of the upper body types and design of the basic bodice pattern for Korean young m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0. Uh, M. K.(2011). Development of a pattern and visual image for a one-piece dress using a 3d virtual clothing system.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3), 597-611. 

  11. Yang, C. E., & Kim, S. J.(2006). A study on the fitness evaluation of virtual model using 3D clothes modeling software -Focused on Qualoth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7), 153-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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