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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MU를 위한 MMORPG 캐릭터 특성 분석
Analysis of MMORPG Character for The OSMU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 2012년, pp.429 - 434  

김남재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동열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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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 플레이어 캐릭터가 가지는 아바타적인 성향과 게임 이용자가 지니는 게임캐릭터에 대한 자기 동일시성 때문에 온라인게임캐릭터가 다양한 수익산업으로의 확장에 불리함을 이야기하였다. 또한 MMORPG 캐릭터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다른 수익산업으로의 확장을 위하여 성공한 캐릭터와 현재 MMORPG의 캐릭터를 요소 별로 분석하여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In this paper, we were writing about the difficulties of the online game character OSMU. The character has special properties. that is Avatar Properties.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between game characters and Successful Characters We analyzed them for each elemen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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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MMORPG 캐릭터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다른 수익산업으로의 확장을 위하여 성공한 캐릭터와 현재 MMORPG의 캐릭터를 요소 별로 분석하여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OSMU를 위한 온라인게임캐릭터의 활용을 위해 캐릭터가 만들어질 때 고려해야할 조형적, 기호적, 아바타적 속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성공한 게임 캐릭터와 현재 온라인게임캐릭터를 비교분석해보았다. 이를 통해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게임캐릭터와 기존의 성공한 게임캐릭터 사례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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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란? 캐릭터는 생명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콘텐츠에서의 사람처럼 성격과 개성을 가진 등장인물이나 그림을 일컫는다. 캐릭터는 고유한 디자인요소(점, 선, 면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이미지로 인해 형성된 정체성(매력, 개성)으로 생명력이 생긴 결합체라 할 수 있다[3].
MMORPG는 어떤 시간적 특징을 지니는가?  온라인의 디지털 영상은 사진처럼 실제적인 모습만을 단순하게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영상을 보는 사람이 영상과 공감할 수 있고 오감으로 영상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MMORPG는 접속자의 의견과 감정이 아바타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매체 자체가 ‘실시간’으로 접속되며 커뮤니케이션이 실시간으로 전개된다는 시간적 틍징을 갖는다. 이 공간에서 존재하는 아바타의 특성은 사용자의 생물학적 신체나 사회적 신분의 지배권에서 벗어나 있다.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에 따라 단순화된 캐릭터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둘째, 캐릭터는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에 따라 단순한 형태로 지각되고 점점 단순하고 볼륨감 있는 형태로 변모한다. 이 과정에 있어 단순화된 캐릭터는 보는이로 하여금 상상력을 일으켜 욕망하고자 하는 대상을 투영시킬 수 있는 심리적 공간을 만들어 낸다. 다시 말해 캐릭터의 단순화된 조형이 캐릭터를 보는이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 시각적 여유를 가지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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