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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2, 2019년, pp.451 - 459
김숭현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This study is aims to examine how the skeleton character in Pixar's Animation is visualized for the narrative of the film and suggests the direction of attractive character development corresponding to the story. First of all, it was conducted the case studies on the narrative of animation, cha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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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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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에서의 캐릭터 디자인이란? | 애니메이션에서의 캐릭터 디자인은 스토리텔링을 대변하는 극의 인물과 흡사한 비주얼과 정체성을 조합시키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1]. 즉,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이야기 안에서 시각적 표현과 캐릭터의 본질적 속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함을 말한다. | |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가 갖는 중요한 위치를 고려하면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가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주류를 이루는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이 2D 셀 애니메이션에서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으로 달라진 현 상황에서, 과거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현재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에 적용하고 분석하여 이를 위한 이론을 정립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 |
시각적 표현의 관점에 해당하는 요소들은? | 본 논문에서는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 <코코>에 등장하는 캐릭터 디자인, 감정 표현, 소품 및 배경, 움직임, 미장센등 캐릭터와 관련된 시각적 표현 및 연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다시 말해, 시각적 표현의 관점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관객과 소통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내러티브를 전달하고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였으며 캐릭터의 고유의 속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어떤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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