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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편 애니메이션 내러티브를 위한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 -픽사(PIXAR) "코코(2017)"의 해골 캐릭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isual Expression of the Characters for the Narrative in Animation - A Focus on Skeleton Character in "Coco(2017)" by Pixar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2, 2019년, pp.451 - 459  

김숭현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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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 <코코>에 등장하는 해골 캐릭터가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를 위해 어떤 방식의 시각적 표현이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스토리에 부합하는 매력적인 캐릭터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선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와 캐릭터 디자인 및 캐릭터의 감정 표현과 해골 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 사례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코코>에 등장하는 해골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 방식을 도출하고 애니메이션에서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코코>에 등장하는 해골 캐릭터의 감정 표현과 대사를 위해 눈과 눈썹 주변부 그리고 입과 입술 주변부 및 턱의 표현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인간의 얼굴 표정을 위한 주요 특징이 해골 캐릭터의 디자인에 반영되었다. 또한, 해골 캐릭터에 대한 구체적 정보 제공을 위해 다양한 소품이 활용되었으며, 해골 캐릭터의 본질적 속성을 강조하는 움직임이 표현되었다. 마지막으로 미장센을 통해 해골의 이미지를 화면에 구성하고 배치함으로써 해골의 상징적 이미지를 강화하였다. 본 연구가 애니메이션 캐릭터 관련 연구자 및 업계 실무자들의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 향후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를 위한 매력적인 캐릭터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s to examine how the skeleton character in Pixar's Animation is visualized for the narrative of the film and suggests the direction of attractive character development corresponding to the story. First of all, it was conducted the case studies on the narrative of animation, charac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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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 <코코>에 등장하는 캐릭터 디자인, 감정 표현, 소품 및 배경, 움직임, 미장센 등 캐릭터와 관련된 시각적 표현 및 연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다시 말해, 시각적 표현의 관점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관객과 소통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내러티브를 전달하고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였으며 캐릭터의 고유의 속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어떤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를 위한 캐릭터 이미지의 세부 요소와 기능 그리고 캐릭터가 어떤 특성을 바탕으로 표현되는지 알아보는 것은 애니메이션 캐릭터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향후 애니메이션의스토리에 부합하며 관객에게 어필하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개발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장편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와 캐릭터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고 인간의 보편적인 6가지 기본 감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캐릭터의 감정 표현에 대해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해골 캐릭터가 등장했던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사례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길이 및 제작방식에 의해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에서 어떤 차이가 발생하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3장에서는 연구 대상 및 방법과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4장에서 장편 애니메이션 <코코>에 등장하는 해골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특징을 파악하고 분석 결과를 도출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 에 등장하는 캐릭터 디자인, 감정 표현, 소품 및 배경, 움직임, 미장센 등 캐릭터와 관련된 시각적 표현 및 연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 본 논문은 장편 애니메이션 <코코 의')">>의 해골 캐릭터에 대한 시각적 표현 및 연출 장치에 대해 알아보고 캐릭터의 어떤 특징적 요소들을 활용하여 시각적 표현을 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장편 애니메이션 에서 등장하는 해골 캐릭터의 분석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를 위해 사용된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은 무엇이며 애니메이션에서 어떻게 기능을 수행하는지 밝히는 것을 연구 문제로 삼았다.
  • 본 연구에서는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 에 등장하는 해골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 요소를 찾아보고 각 요소들이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를 위해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분석해보았다.
  • 다시 말해, 시각적 표현의 관점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관객과 소통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내러티브를 전달하고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였으며 캐릭터의 고유의 속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어떤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를 위한 캐릭터 이미지의 세부 요소와 기능 그리고 캐릭터가 어떤 특성을 바탕으로 표현되는지 알아보는 것은 애니메이션 캐릭터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향후 애니메이션의스토리에 부합하며 관객에게 어필하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개발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러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장편 애니메이션 <코코>의내러티브를 위한 해골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이 이루어진 사례를 도출하여 분석하는 연구 방법을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 요소와 그것이 작용하는 애니메이션에서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애니메이션은 픽사(PIXAR)의 장편 애니메이션 <코코>(2017)이다. 작품에 등장하는 해골 캐릭터의 디자인 및 얼굴 표정과 몸동작, 움직임 등 구체적인 장면을 추출하고 분석하여 장편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를 위한 해골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에 관해 연구하도록 한다. 해골 캐릭터는 애니메이션 역사의 초창기라 할 수 있는 1900년대 초부터 애니메이션의 환상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캐릭터로 수차례 등장했으며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여전히 매력적인 캐릭터로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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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에서의 캐릭터 디자인이란? 애니메이션에서의 캐릭터 디자인은 스토리텔링을 대변하는 극의 인물과 흡사한 비주얼과 정체성을 조합시키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1]. 즉,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이야기 안에서 시각적 표현과 캐릭터의 본질적 속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함을 말한다.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가 갖는 중요한 위치를 고려하면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가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주류를 이루는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이 2D 셀 애니메이션에서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으로 달라진 현 상황에서, 과거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현재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에 적용하고 분석하여 이를 위한 이론을 정립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시각적 표현의 관점에 해당하는 요소들은? 본 논문에서는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 <코코>에 등장하는 캐릭터 디자인, 감정 표현, 소품 및 배경, 움직임, 미장센등 캐릭터와 관련된 시각적 표현 및 연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다시 말해, 시각적 표현의 관점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관객과 소통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내러티브를 전달하고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였으며 캐릭터의 고유의 속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어떤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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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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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 H. Kim. (2013). The Analysis on Character Design and Storytelling with Basic Shapes(Circle, Square, Triangle) -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Feature Animation PIXAR's 'UP'-.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4(3), 3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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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 A. Kim & J. D. Cho. (2005). A Study on the Facial Expression of 2D Animation Character.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6(2), 22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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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C. Hoffman, J. Hoffman & M. Honsel. (2018). Bringing Skeletons to Life for Coco. SIGGRAPH '18 Talks, August 12-16, 2018, Vancouver, BC, Canada. 

  18. J. A. Kim. (2006). A Study on Effective Facial Expression of 3D Character through Variation of Emotions - Model using Facial Anatomy. Journal of Multimedia Information System, 9(7), 894-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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