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의 역량이 컨설팅 서비스 품질과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mpact of Consultant's Competencies on Service Quality and Performance of Consulting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4, 2012년, pp.63 - 78  

신동주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컨설턴트의 역량을 능력, 지식, 태도로 구성하고, 서비스품질과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추후에 이뤄질 컨설턴트 역량개발 및 서비스 품질 개선 방안을 찾는 연구들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턴트가 지닌 역량이 컨설팅 서비스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둘째, 서비스 품질은 컨설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셋째, 컨설턴트가 지닌 역량은 컨설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at constructing consultant's competencies of having the biggest effect upon consulting performance with competencies, knowledge and attitude, clarifying the effect upon service quality and consulting performance and being useful for some researches developing future consultant'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컨설팅 성과는 무엇에 크게 좌우되는가? 일반적으로 컨설팅 성과는 컨설턴트의 전문성에 크게 좌우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이다. 선행연구를 보면, Mirabile(1997)는 역량은 지식, 기술, 능력이며, 맡은 직무에서 높은 성과와 연결되는 특성이라고 하였다.
역량이란? 기업을 포함한 대부분의 조직들은 특정 업무를 성공적 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수 능력을 반영하는 지표로 역량을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조직과 직원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조직에 대한 공헌도를 높이는 필수적인 요소로 강조하고 있다. 역량(Competency)이란 고성과를 창출한 사람으로 부터 일관되게 나타나는 행동 특성을 말한다. Klemp(1980)는 직무 수행에 있어 보다 뛰어난 결과를 창출한 개인의 특성을 역량으로 정의하였는데 역량은 우수한 성과를 내는 사람의 특성으로 이는 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행동으로 표출된다[24].
대부분의 경영컨설팅 관련연구에서 포괄적인 의미로 일반적인 서비스 영역에 대한 서비스 품질 측정요인을 활용하여 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 측정 요인을 도출하여 적용한 이유는? 현재까지는 대부분의 경영컨설팅 관련연구에서 포괄적인 의미로서 일반적인 서비스 영역에 대한 서비스 품질 측정요인을 활용하여 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 측정 요인을 도출하여 적용하고 있다. 이는, 경영컨설팅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전문서비스업이기 때문이다. 즉 고객이 요구하는 무형의 컨텐츠(contents)를 제공하는 전형적인 서비스업의 형태와 속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