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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롯데식품관 조명계획 원문보기

조명·전기설비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6 no.3, 2012년, pp.16 - 18  

강호승 (매버릭스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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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롯데식품관에서의 조명은 경제성과 기능성이 매우 중요시 되었으며, 조명보다는 상품을 보여주기 위한 절제된 조명계획으로 단순하게 보이는 조명속에 다양하게 연출된 상품의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 마트에서는 상품별 가치 차이가 크지 않기에 전체적인 조명으로 상품선택을 용이하도록 하는데 상품에 대한 연출이 과한 경우는 곧 바로 고객의 선택을 이끌 수는 있으나 계산대에서 또는 구내 후에 반품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마트에서는 제한된 수준의 연출조명을 필요로 하며 동일한 상품이라도 고객마다 선호하는 색상이 다르고 상품에 대한 선입견에 따라 구매 의사가 결정될 수 있기에 전문가의 시선만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를 반영하여 상품을 연출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수산코너의 영우 2()〜30대의 젊은 주부들의 경우 신선도에 대한 변별력이 40〜50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판매자의 브랜드를 더욱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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