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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1 no.4, 2012년, pp.581 - 59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fine particles concentration and meteorological parameters, and long range transport of wintertime Asian dust at Busan. Also we studied occurrence frequency and tendency of wintertime Asian dust from 1961 to 2010 in Korea. Asian dust 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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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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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에서 황사가 관측된 1961년부터 2010년 까지 50년간 겨울철 황사발생의 빈도, 경향을 고찰 하고, 2008년 이후 부산지역에서 발생한 여섯 사례의 겨울철 황사를 대상으로 황사 시의 미세먼지 농도 특성, 기상학적 특성, 이동경로를 고찰한 결과는? | 1. 우리나라 황사의 봄철 발생 빈도는 81.9%(제 주)~86.3%(울릉도)로 가장 높았고 겨울철이 9.9% (울릉도)~12.6(광주)로 두 번째로 높았으며, 2000 년대(2001~2010)의 겨울철 황사 발생일이 전체의 52.5%로 최근으로 올수록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었다. 2. 부산지역의 황사발생일은 2001년에 21일로 가장 많았고, 2002년에 12일 그리고 2006년에 10일이었으며, 최근 12년간(1999~2010)의 연발생일이 7.5일로 50년(1961~2010) 평균의 3.8일보다 두배가 높았다. 또한 부산지역의 봄철 발생일이 전체의 77%인 69일이었고 겨울철의 발생일수는 총 15일로 전체의 16.6%를 차지하여 50년간(1961~2010) 평균인 11.6%에 비해 높았다. 3. 부산지역에 2008년 이후 겨울철 황사는 여섯 차례 발생하였으며, 2009년 2월 20일을 제외하고 모두 12월에 발생하였다. 겨울철 황사 시 최고 농도는 공업지역인 학장동과 장림동에서 주로 나타났으며, 황사발생지속시간은 짧게는 1시간 30분에서 길게는 9시간 20분으로 봄철에 비해서는 짧았다. 또한 황사 발생 시 고농도(시간당 PM10 〉 120 μg/m3 ) 는 황사발생전후에도 나타났으며, PM2.5 /PM10 비는 0.21~0.33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황사발생 전에 강수가 있었던 경우는 2008년 12월 9일과 2010 년 12월 3일이었고,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황사가 관측된 후 부산까지 이동하는데 걸린 시간은 10~15 시간 정도이었다. 4. 부산지역 여섯 차례의 겨울철 황사 중 2008년 12월 9일을 제외하고 모두 몽골의 고비사막과 중국의 내몽골에서 발원한 황사가 발해만(요동반도)을 거쳐 우리나라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기압에서 상승기류의 영향으로 부상하여 비교적 빠른 상층기류를 타고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었다. 5. 향후 황사발원지의 지상상태가 건조하고 기류의 이동 조건이 부합되면 겨울철 황사 발생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으며 대기가 안정한 상태에서 겨울철 연무현상과 결합된다면 미세먼지농도가 상승하고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체계적인 모니터링 및 예측 시스템 그리고 그에 다른 대응 및 관리 대책이 요구된다. | |
겨울철 황사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질병은? | 또한 황사가 중국 동부지역의 산업지대를 통과하면서 대기오염물질과 함께 우리나라와 일본으로 수송되어 인체 및 동ㆍ식물 그리고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낮은 기온과 건조한 날씨로 면역력이 최저로 떨어진 겨울철에 중금속이 포함된 황사가 발생한다면 알레르기에 의한 각종 피부염을 유발될 수 있다(Monn et al., 1997). | |
최근 황사현상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 최근 황사현상은 중국의 황토고원, 내몽골 고원, 훈산타크 사막에서의 기온 상승 및 강수량 감소 그리고 경작지개발과 과도한 토지이용에 의한 사막화와 산림감소 등의 영향으로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황사가 중국 동부지역의 산업지대를 통과하면서 대기오염물질과 함께 우리나라와 일본으로 수송되어 인체 및 동ㆍ식물 그리고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국립환경과학원, 2010a, 보도자료(2010. 3. 18).
국립환경과학원, 2010b, 황사발생 특성 분석 결과(2010. 12. 10-11).
기상청, 2009, 기상청보도자료(2009. 2. 20).
기상청, 2010, 기상청 보도자료(2010. 12. 14).
기상청, 2012, 일기상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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