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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병원의 내부서비스질의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rnal Service Quality Factors on Customer Orientation in Small and Medium Hospital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7 no.2, 2012년, pp.1 - 20  

김성호 (연세대학교 의료복지연구소) ,  김영훈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김장묵 (가톨릭대학교 성바오로병원) ,  성동효 (가톨릭대학교 성바오로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managerial strategies for strengthening their competitiveness via analyzing and determining factors to help improve customer orientation and internal customer satisfaction. Furthermore,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factors of internal service quality affects job satis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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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소병원에 근무하는 직원에게 제공하는 내부서비스질과 관련한 각각의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었다. 또한 내부서비스질 구성 요인 외에 대상자의 특성과 병원관련 특성이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중소병원에 근무하는 직원에게 제공하는 내부서비스질과 관련한 각각의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었다. 또한 내부서비스질 구성 요인 외에 대상자의 특성과 병원관련 특성이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병원의 내부고객에게 제공되는 내부서비스의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내부서비스질을 요인별로 분석하여 각 특성별 영향정도를 확인하고, 이와 함께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자 및 병원의 특성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병원의 내부고객에게 제공되는 내부서비스의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내부서비스질을 요인별로 분석하여 각 특성별 영향정도를 확인하고, 이와 함께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자 및 병원의 특성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소병원의 내부고객관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병원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 경영 전략을 세우는 근거 및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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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서비스질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내부서비스질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는데 Heskett & Schlesinger(1997)는“사람들이 서로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이며, 사람들이 조직 내에서 서로 대우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정의는 서비스 질을 태도로써 가장 잘 개념화 할 수 있다는 Cronin & Taylor(1992)의 주장과 일치하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제공받는 내부고객들에게 제공되는 내부서비스질을 명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음을 제기하고 있다.
고객지향성에 대해 Deshpande는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고객지향성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었는데, Levitt(1980)는 목표고객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들에게 지속적으로 우월한 가치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Simon(1991)은 고객이 원하는 대로 해주려는 태도, 고객의 물음에 대한 빠른 반응, 구성원들의 친절도 등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또한, Deshpande(1993)는 장기적인 수익의 확보를 위해, 다른 이해 당사자들의 이해관계를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고객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우리나라 병원들의 병원 경영에 어려움이 생긴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병원들은 의료보험제도의 도입에 따라 정부가 수가를 통제하면서 병원 경영에 어려움이 생긴 것이 사실이다(유승흠, 2009). 그리고 최근 의료기관의 광고허용,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병원식대 급여화, 의료법 및 건강보험법 개정 등 정부정책의 잦은 변화, 대형병원의 신 ․ 증축으로 인한 의료기관 간 경쟁 심화 및 향후 의료시장의 개방 등으로 인해, 국내 병원들이 전반적인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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