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패션산업 스트림에 따라 SCM 성공요인이 SCM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The Effect of Success Factors on SCM Performance in Fashion Industry Stream

Abstract

Fashion industry characteristically goes through many steps to manufacture and to retail apparel products. Complex inter-industry channels with many intermediaries in fashion industry provoked many problems regarding recognizing customer's need, delivering time, flexibility, and inventory control. Therefor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apparel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process in SCM success factors and performances, and to investigate how SCM success factors affect on performances. Questionnaire was developed and distributed to apparel industry. The returned 116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by Cronbach's alpha for internal validity, factor analysis, t-test, and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14.0.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of SCM success factors between apparel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regarding process standardization and integrat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SCM performances such as reaction for customer, flexible management, cost minimization, and maximized asset utilization which distribution was higher than apparel manufacturing process. In apparel manufacturing, SC strategic relation, and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reaction for customer of SCM performances.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cost minimization.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maximized asset utilization. In distribution, SC strategic relation, and activated support for SCM influenced upon reaction for customer of SCM performances. SCM specialization, credible relationship among supply chains, activated support for SCM, and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cost minimization. SCM specialization, credible relationship among supply chains, and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maximized asset utilization.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M
SCM의 목적은 무엇인가?
생산에서 최종 판매에 이르기까지 상품정보, 시장정보, 그리고 자금의 흐름을 공유하여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제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SCM은 생산에서 최종 판매에 이르기까지 상품정보, 시장정보, 그리고 자금의 흐름을 공유하여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제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통적인 생산관리는 공급사슬상의 구매, 제조, 유통, 판매를 별개의 기능부문으로 분류하는데 반하여, SCM은 공급사슬 전체를 단일실체로 본다.

패션산업
패션산업의 특성상 어떠한 유통구조가 형성되는가?
다단계공정을 거치면서 공정상 연계되는 곳에 많은 유통업자들이 참여하게 됨에 따라 계층적이고 복잡한 유통구조가 형성된다.

패션산업은 특성상 다단계공정을 거치면서 공정상 연계되는 곳에 많은 유통업자들이 참여하게 됨에 따라 계층적이고 복잡한 유통구조가 형성된다. 또한 상품이 최종 고객인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복잡한 유통구조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그때그때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며, 배달되는 시간, 유연성, 재고 관리 등 수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다단계공정
다단계공정을 거치면서 복잡한 유통구조는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상품이 최종 고객인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복잡한 유통구조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그때그때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며, 배달되는 시간, 유연성, 재고 관리 등 수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패션산업은 특성상 다단계공정을 거치면서 공정상 연계되는 곳에 많은 유통업자들이 참여하게 됨에 따라 계층적이고 복잡한 유통구조가 형성된다. 또한 상품이 최종 고객인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복잡한 유통구조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그때그때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며, 배달되는 시간, 유연성, 재고 관리 등 수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13)

  1. 1. 장형욱, 이상식(2006), IT와 미래경영: 공급사슬내 IT 활동과 SCM 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743-747. 
  2. 2. 임세헌(2006), "파트너쉽 관점에서 SCM 성공요인과 성과와의 관계", 유통정보학회지, 9(1), pp.68-72. 
  3. 3. 박연우, 이정희(2004), SCM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2004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 대회 발표논문집, pp.125-130. 
  4. 4. Lee, H. L.(2002), "Aligning supply chain strategies with product uncertaintie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4(3), pp. 107-113. 
  5. 5. Dani, S. S., Burns, N. D., & Backhouse, C. J.(2006), "Developing a methodology for aligning supply chains from a relationships perspective", Journal of engineering manufacture, 220(6), pp.961-974. 
  6. 6. 연경화(2006), "제품수요 및 공급의 불확실성에 따른 SCM전략", 산업경영연구, 29(5), pp. 211-217. 
  7. 7. 김창봉, 권승하(2008), "섬유산업의 SCM 파트너십 요인과 사업성과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10(3), pp.228-232. 
  8. 8. 김수욱(2004), "기업성과향상을 위한 공급체인 통합의 전략적 역할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 33(2), pp.631-653. 
  9. 9. 나태균, 고범석, 이선호(2003), "외식산업에서의 구매자-공급자간의 관계 요인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6(3), pp.111-117. 
  10. 10. 원동환(2008), "SCM 성공요인 및 SCM 성과가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11. 박연우(2003),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12. 소순후, 유일(2004), "SCM에서 파트너십의 성공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CALS/EC)학회지, 9(3), pp.1-5. 
  13. 13. 김진수, 김대진(2004), "중소기업 SCM 성과측정지표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13(2), pp.199-208.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