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industry characteristically goes through many steps to manufacture and to retail apparel products. Complex inter-industry channels with many intermediaries in fashion industry provoked many problems regarding recognizing customer's need, delivering time, flexibility, and inventory control. T...
Fashion industry characteristically goes through many steps to manufacture and to retail apparel products. Complex inter-industry channels with many intermediaries in fashion industry provoked many problems regarding recognizing customer's need, delivering time, flexibility, and inventory control. Therefor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apparel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process in SCM success factors and performances, and to investigate how SCM success factors affect on performances. Questionnaire was developed and distributed to apparel industry. The returned 116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by Cronbach's alpha for internal validity, factor analysis, t-test, and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14.0.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of SCM success factors between apparel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regarding process standardization and integrat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SCM performances such as reaction for customer, flexible management, cost minimization, and maximized asset utilization which distribution was higher than apparel manufacturing process. In apparel manufacturing, SC strategic relation, and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reaction for customer of SCM performances.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cost minimization.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maximized asset utilization. In distribution, SC strategic relation, and activated support for SCM influenced upon reaction for customer of SCM performances. SCM specialization, credible relationship among supply chains, activated support for SCM, and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cost minimization. SCM specialization, credible relationship among supply chains, and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maximized asset utilization.
Fashion industry characteristically goes through many steps to manufacture and to retail apparel products. Complex inter-industry channels with many intermediaries in fashion industry provoked many problems regarding recognizing customer's need, delivering time, flexibility, and inventory control. Therefor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apparel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process in SCM success factors and performances, and to investigate how SCM success factors affect on performances. Questionnaire was developed and distributed to apparel industry. The returned 116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by Cronbach's alpha for internal validity, factor analysis, t-test, and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14.0.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of SCM success factors between apparel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regarding process standardization and integrat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SCM performances such as reaction for customer, flexible management, cost minimization, and maximized asset utilization which distribution was higher than apparel manufacturing process. In apparel manufacturing, SC strategic relation, and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reaction for customer of SCM performances.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cost minimization.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maximized asset utilization. In distribution, SC strategic relation, and activated support for SCM influenced upon reaction for customer of SCM performances. SCM specialization, credible relationship among supply chains, activated support for SCM, and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cost minimization. SCM specialization, credible relationship among supply chains, and SC integrative management influenced upon maximized asset uti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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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SCM은 생산에서 최종 판매에 이르기까지 상품정보, 시장정보, 그리고 자금의 흐름을 공유하여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제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통적인 생산관리는 공급사슬상의 구매, 제조, 유통, 판매를 별개의 기능부문으로 분류하는데 반하여, SCM은 공급사슬 전체를 단일실체로 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SCM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필요한 SCM 성공요인을 규명하고 SCM 성공요인이 패션산업의 스트림에 따라 SCM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였다.
SCM 성과를 정성적, 정량적으로 측정 가능하고 섬유패션산업을 이루는 대부분의 기업이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중소기업 특성에 맞는 모델을 제시하여 SCM이 효율적으로 진행되는가를 평가할 수 있게 하였다. 본연구는 공급사슬 흐름에 따른 성과 연구로써 섬유패션산업 SCM 관련자를 중심으로 각 업체 마다 공급 사슬관리 체제가 다양하므로 직급보다는 SCM 공급 사슬 흐름에 중점을 두어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1) 가설 1: 패션산업의 스트림에 따라 SCM 성공요인에는 차이가 있다
2) 가설2: 패션산업의 스트림에 따라 SCM 성과에는 차이가 있다
3) 가설 3: 패션산업의 스트림 별 SCM 성공요인이 SCM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제안 방법
설문지 개발은 SCM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필요한 SCM 성공요인을 박연우(2003)12)와 원동환 (2008)11)의 선행연구를 통해 문항을 선별, five point Likert scales로 측정하였다. SCM 성과를 측정하는 문항으로는 김진수, 김대진(2004)14)이 제시한 중소기업 SCM성과지표를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SCM을 구현하고 있는 패션산업 SCM 관련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직접 방문, FAX, E-MAIL을 통해 기업에 복수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업체의 기업정보일 수 있는 관계로 수거된 사용가능한 116부를 무기명으로 설문 분석하여 SPSS 14.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의 모델 중에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들의 회전방식으로는 직교회전방식(Varimax)를 사용하였으며 아이겐값이 1.0이상인 요인들을 분석하여 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SCM을 구현하고 있는 패션산업 SCM 관련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직접 방문, FAX, E-MAIL을 통해 기업에 복수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업체의 기업정보일 수 있는 관계로 수거된 사용가능한 116부를 무기명으로 설문 분석하여 SPSS 14.0로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t-검정, 회귀분석을 하였다.
이론/모형
의 선행연구를 통해 문항을 선별, five point Likert scales로 측정하였다. SCM 성과를 측정하는 문항으로는 김진수, 김대진(2004)14)이 제시한 중소기업 SCM성과지표를 사용하였다. SCM 성과를 정성적, 정량적으로 측정 가능하고 섬유패션산업을 이루는 대부분의 기업이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중소기업 특성에 맞는 모델을 제시하여 SCM이 효율적으로 진행되는가를 평가할 수 있게 하였다.
성능/효과
SCM 성과의 경우 t-검정 결과 4개의 성과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CM 성과인 고객반응, 유연한 대처능력, 비용 최소화, 자산 활용 극대화 모두 유통단계에서 높게 평균값이 나타났으며 이것은 의류제조보다는 유통 쪽에서 SCM성과가 약간 높게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의류제조 기업보다는 유통업체 쪽에서 활발히 SCM을 활용하고 있으며 유통구조 위치상의 이유로 고객과 직접 접촉하다보니 고객 반응, 주문에 대한 유연성 등이 높게 나타났다.
SCM 전문가를 활용하고 공급사슬 기업과의 신뢰 관계 구축은 유통단계의 특성상 다양한 소매업체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다기능을 수행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의류제조 단계의 경우처럼 통합적인 SC 운영능력은 자산 활용을 극대화하는 SCM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CM성과 4가지 부분(고객반응, 유연한 대처능력, 비용 최소화, 자산 활용 극대화)이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CM성과가 모두 유통단계에서 높게 측정이 되었는데 이것은 유통단계에서 SCM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SCM성과를 더 창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SC간 전략적 관계 구축능력이 고객반응 성과에 모든 단계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반응성과는 주어진 고객의 주문이나 상황에 빨리 반응해야만 하는 성과이므로 SC간의 전략적으로 맺어지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성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설문에 응한 기업 중 의류제조업체는 38개 업체, 소매유통업체는 78개 업체이며 국내 의류업체에서 소매유통업체가 제조업체 보다 SCM을 구현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음에 기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각 기업들이 SCM정보기반 기술 구축 현황을 보면 Barcode, POS를 사용한 기업이 30개 업체, SCM솔루션을 사용하는 기업이 85개 업체로 나타났으며 ERP를 사용하는 기업은 1곳으로 나타났다.
개방적인 의사교환 수행, 공급사슬 기업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SCM간 전략적 관계 구축은 고객의 주문이나 문의에 대응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경우 모두 통합적인 SC 운영 능력이 자산 활용 극대화의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유통의 경우 공급사슬 기업의 신뢰 형성, 공급체인 기업과 이익, 부담을 공유하는 것이 결국 기업의 자산 활용을 극대화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개별 기업이 독자적으로 이윤을 얻기 보다는 SCM을 통해 공급체인 상에 기업과 신뢰를 형성하며 이익과 부담을 공유하는 것이 결국에는 공급체인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이 자산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겠다.
자산 활용 극대화는 의류제조 단계의 경우 통합적인 SC운영능력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 설명력은 약 73%이며 유의하게 나타났다. 구매, 판매 기업들의 운영 및 의도를 파악하는 것은 정보를 공유하고 정보 왜곡을 막게 된다.
유통단계의 경우는 SCM 전문화 및 SC간 신뢰관계 구축, SCM 활성화지원, 통합적인 SC운영능력, 프로세스 표준화 및 통합화가 비용최소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 설명력은 약 74%로 유의하게 나타났다<표4-14>.
성공요인은 패션산업의 단계 구조에 따라 프로세스 표준화 및 통합화만이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어 의류제조 단계가 유통 단계 보다 물류표준화, 정보 전달방식의 표준화, 내부 정보시스템의 통합 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의류제조 단계에서 여러 과정을 거쳐야하므로 각 과정 간에 표준화와 통합화가 SCM의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사료된다.
스트림상의 두 단계 모든 기업이 공급사슬기업과 동일한 성과측정기준, 개방적인 의사교환수행, 목표 달성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SCM 성공요인이 고객반응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류제조 단계 경우는 고객을 유통기업체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들의 주문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판매기업의 운영 및 의도를 파악해야 하고 공동으로 재고를 관리하며, 공동으로 상황변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분석된다.
신뢰도 분석결과, SC간 전략적 관계 구축능력은 Cronbach's alpha값이 0.83, SCM 전문화 및 SC간 신뢰관계 구축은 0.676, SCM 활성화 지원은 0.728, 통합적인 SC 운영 능력은 0.676, IT의 전략적 활용은 0.603, 프로세스 표준화 및 통합화는 0.683, SC 간 상호협력은 0.628로 나타났으며 Cronbach's alpha값 모두 0.6이상으로 신뢰성을 가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요인분석을 통해 SC간 전략적 관계 구축능력, SCM 전문화 및 SC간 신뢰관계 구축, SCM 활성화 지원, 통합적인 SC 운영 능력, IT의 전략적 활용, 프로세스 표준화 및 통합화, SC간 상호협력 등 각각의 요인은 고유값이 1이상이고 요인 적재량이 모두 0.5이상으로 요인들이 타당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유통단계에서는 SCM 전문화 및 SC간 신뢰관계 구축, 통합적인 SC운영능력이 각각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델 설명력은 70%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유통단계의 경우는 SCM 전문화 및 SC간 신뢰관계 구축, SCM 활성화지원, 통합적인 SC운영능력, 프로세스 표준화 및 통합화가 비용최소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 설명력은 약 74%로 유의하게 나타났다<표4-14>.
유통단계의 경우는 SC간 전략적 관계 구축능력과 SCM 활성화 지원이 고객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 설명값은 약 57%이며 유의하게 나타났다.
SCM 성과인 고객반응, 유연한 대처능력, 비용 최소화, 자산 활용 극대화 모두 유통단계에서 높게 평균값이 나타났으며 이것은 의류제조보다는 유통 쪽에서 SCM성과가 약간 높게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의류제조 기업보다는 유통업체 쪽에서 활발히 SCM을 활용하고 있으며 유통구조 위치상의 이유로 고객과 직접 접촉하다보니 고객 반응, 주문에 대한 유연성 등이 높게 나타났다. 이런 요인들이 결국 자산 활용 극대화로 이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의류제조 단계에서 SC간 전략적 관계 구축능력, 통합적인 SC 운영능력이 고객의 주문 상태, 문의 요청에 대응하는 고객 반응성과에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다. 유통단계에서는 SC간 전략적 관계 구축 능력과 SCM 활성화지원이 고객반응성과에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다.
패션산업의 스트림에 따라 성공요인 중에 프로세스 표준화 및 통합화만이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제조 단계에서 물류 표준화, 정보 전달방식의 표준화, 정보 시스템의 통합이 좀 더 중요한 SCM 성공요인으로 나타났다.
비용 최소화는 공급사슬 내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하여 고객에게는 최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류제조 단계에서는 통합적인 SC 운영 능력이 비용 최소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통단계에서는 SCM전문화 및 SC간 신뢰관계 구축, SCM 활성화 지원, 통합적인 SC 운영 능력, 프로세스 표준화 및 통합화가 비용 최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의류제조단계의 경우 통합적인 SC운영능력이 비용최소화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을 최소화하여 고객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주어야 한다.
자산 활용 극대화는 기업이 SCM을 활용하여 얻는 이윤을 활용하여 자산 극대화를 이루는 것을 나타낸다. 의류제조의 경우 통합적인 SC운영 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통의 경우 SCM 전문화 및 SC간 신뢰관계 구축, 통합적인 SC 운영 능력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 활용 극대화는 의류제조 단계의 경우 통합적인 SC운영능력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 설명력은 약 73%이며 유의하게 나타났다.
조사기업의 규모는 50~100인 미만의 종업원을 가진 기업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이 50인 미만, 100~150인 미만의 패션기업으로 나타났으며, 200인 이상의 기업은 5개의 업체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특히 SCM성과가 모두 유통단계에서 높게 측정이 되었는데 이것은 유통단계에서 SCM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SCM성과를 더 창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최종단계인 고객과 직접 마주하는 단계이므로 고객반응 성과가 좋게 나타났으며 고객 주문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므로 유연한 대처능력이 높게 평가가 된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성공요인 중에 통합적인 SC 운영 능력이 대부분의 경우에서 SCM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통합적인 SC 운영 능력은 공급체인상의 기업들의 운영 및 의도를 파악하고 공동으로 재고를 관리하며 다양한 상황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것을 가리키며 SCM을 통해 이러한 성공요인들이 가능해지며 그 결과 SCM을 구현하는 기업은 고객반응, 비용최소화, 자산 활용 극대화 등의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패션산업의 스트림에 따라 성공요인 중에 프로세스 표준화 및 통합화만이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제조 단계에서 물류 표준화, 정보 전달방식의 표준화, 정보 시스템의 통합이 좀 더 중요한 SCM 성공요인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을 통해 SCM 성공요인이 SCM 성과인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의류제조 단계에서는 SC간 전략적 관계 구축능력과 통합적인 SC 운영능력이 SCM성과 중 고객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의 설명력인 R square값이 약 52%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패션산업은 업체 간의 협력과 복잡한 물류, 유통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SCM을 통해 정보를 공유, 재고 보유를 최적화할 수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장소, 시간에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절되어있던 공급사슬상의 기업들을 하나의 통일된 시스템으로 관리함으로써 운영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SCM을 통해 정보를 공유, 재고 보유를 최적화할 수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장소, 시간에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절되어있던 공급사슬상의 기업들을 하나의 통일된 시스템으로 관리함으로써 운영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M의 목적은 무엇인가?
SCM은 생산에서 최종 판매에 이르기까지 상품정보, 시장정보, 그리고 자금의 흐름을 공유하여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제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통적인 생산관리는 공급사슬상의 구매, 제조, 유통, 판매를 별개의 기능부문으로 분류하는데 반하여, SCM은 공급사슬 전체를 단일실체로 본다.
패션산업의 특성상 어떠한 유통구조가 형성되는가?
패션산업은 특성상 다단계공정을 거치면서 공정상 연계되는 곳에 많은 유통업자들이 참여하게 됨에 따라 계층적이고 복잡한 유통구조가 형성된다. 또한 상품이 최종 고객인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복잡한 유통구조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그때그때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며, 배달되는 시간, 유연성, 재고 관리 등 수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다단계공정을 거치면서 복잡한 유통구조는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패션산업은 특성상 다단계공정을 거치면서 공정상 연계되는 곳에 많은 유통업자들이 참여하게 됨에 따라 계층적이고 복잡한 유통구조가 형성된다. 또한 상품이 최종 고객인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복잡한 유통구조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그때그때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며, 배달되는 시간, 유연성, 재고 관리 등 수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13)
장형욱, 이상식(2006), IT와 미래경영: 공급사슬내 IT 활동과 SCM 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743-747.
임세헌(2006), "파트너쉽 관점에서 SCM 성공요인과 성과와의 관계", 유통정보학회지, 9(1), pp.68-72.
박연우, 이정희(2004), SCM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2004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 대회 발표논문집, pp.125-130.
Lee, H. L.(2002), "Aligning supply chain strategies with product uncertaintie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4(3), pp. 107-113.
Dani, S. S., Burns, N. D., & Backhouse, C. J.(2006), "Developing a methodology for aligning supply chains from a relationships perspective", Journal of engineering manufacture, 220(6), pp.96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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