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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 대칭적 만족성을 고려한 온라인 데이트시스템
A Match-Making System Considering Symmetrical Preferences of Matching Partner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8 no.2, 2012년, pp.177 - 192  

박윤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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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추천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것에서 진일보하여, 고객이 선호할만한 친구나 배우자를 추천해주는 인맥 연결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인맥 연결의 주요한 분야로 미혼남녀를 소개시키는 온라인 데이트시스템을 생각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데이트 상대를 추천해주는 온라인 매칭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기존의 상품추천 시스템과는 다르게, 추천 받는 고객뿐만 아니라, 추천 되는 상대방의 호감도를 함께 고려하여, 양자가 상호 대칭적인 만족도를 갖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인기인에게 추천이 편중되거나, 비인기인들이 추천에서 소외되지 않고, 시스템 참여자들이 전체적으로 일관된 추천 만족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매칭 시스템은 Mutually Beneficial Matching(MBM) 시스템이라 명명하였으며, 이를 다른 두 일반적인 매칭 기법인 Preference-Based Matching(PBM) 기법 및 Arithmetic Mean-Based Matching(AMM) 기법과 비교하여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즉, 위의 세 가지 기법을 Java를 사용하여 prototype으로 구현한 후, 가상의 미혼남녀 200명의 데이터에 적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MBM 기법이 PBM 및 AMM 기법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상호호감도(Mutual Preference)를 보임을 알 수 있었고, 호감도의 대칭성(Symmetric Ratio)도 대부분의 경우 높게 도출됨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제안된 MBM 기법은 PBM 기법보다 추천에서 소외된 고객 수(Number of Outsiders)가 적어서, 매칭 pool안의 사용자들에게 전체적으로 호혜적이고 일관된 추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of match-making systems that considers the mutual satisfaction of matching partners. Recently, recommendation systems have been applied to people recommendation, such as recommending new friends, employees, or dating partners. One of the prominent domain areas is match-making syste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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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로에 대한 호감도의 대칭성을 매칭적합도(Compatibility)계산에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공식을 수식 (5)와 같이 제안한다. 제안된 공식은 양쪽의 호감도가 완전 대칭인 경우에는 매칭적합도와 산술평균값을 동일하게 부여하지만, 호감도가 비대칭적일수록 양쪽 중에서 점차 적은 쪽 호감도에 가깝도록 패널티를 부여하는 것을 기본 사상으로 한다.
  • 본 논문은 온라인 매칭분야에 특화된 새로운 추천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매칭 pool 안의 참여자들 중에서 고객의 이상형과 확률적 유사성이 높은 상대방을 추천하되, 추천 받는 고객과 추천 되는 상대방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호혜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서 거의 수행되지 않고 있는 미혼남녀의 온라인 매칭 분야에 특화된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시스템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을 갖는다.
  • 본 장에서는 고객 및 상대방의 만족도를 모두 만족시키는 Mutually Beneficial Matching(MBM)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 3.
  • 본 절에서는 고객과 상대방이 서로에게 갖는 상호 매칭적합도(Compatibility)를 산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제 3.
  • 본 절에서는 고객이 상대방에게 갖는 단방향 프로필 호감도(Preference)를 산정하는 방법을 기술 한다. 우선, 고객들은 나이, 직업, 학력, 연봉 신장 등의 프로필 정보 Rattribute = {rage, rjob, reducation, rsalary, rheight}와, 동일항목에 대한 선호 이상형 정보 Pattribute 를 갖는다.

가설 설정

  • 우선, 고객들은 나이, 직업, 학력, 연봉 신장 등의 프로필 정보 Rattribute = {rage, rjob, reducation, rsalary, rheight}와, 동일항목에 대한 선호 이상형 정보 Pattribute 를 갖는다. 또한, 본인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프로필 항목에 대한 가중치 Wattribute를 부여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남성 참가자 mi 와 여성 fj는 각각 다음과 같은 데이터 셋을 갖는다.
  • 그 후, 수식 (2)와 같이 거리 분포의 평균이 0, 표준편차가 1이 되도록 정규화를 수행한다. 이때, 상대 이성 고객의 수가 100명 이상이라고 가정하여, 정규분포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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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매칭 시스템은 무엇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온라인 매칭 시스템은 인터넷에서 수집 가능한 개인정보 및 이상형 정보,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해당 고객에게 적합한 데이트 상대를 다른 고객들 중에서 선별하여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온라인 매칭 시스템은 온라인 생활시간이 길어진 반면, 오프라인으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진 현대사회에서 배우자를 찾을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위키피디아의 자료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전 세계 온라인 데이트 시장의 매출 규모는 총 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온라인 매칭 시스템은 무엇인가? 이러한, 인맥연결의 주요한 분야로 미혼 남녀를 소개시키는 온라인 매칭 시스템을 생각할 수 있다. 온라인 매칭 시스템은 인터넷에서 수집 가능한 개인정보 및 이상형 정보,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해당 고객에게 적합한 데이트 상대를 다른 고객들 중에서 선별하여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온라인 매칭 시스템은 온라인 생활시간이 길어진 반면, 오프라인으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진 현대사회에서 배우자를 찾을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온라인 매칭분야에 특화된 새로운 추천시스템은 어떻게 설계되었는가? 본 논문은 온라인 매칭분야에 특화된 새로운 추천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매칭 pool 안의 참여자들 중에서 고객의 이상형과 확률적 유사성이 높은 상대방을 추천하되, 추천 받는 고객과 추천 되는 상대방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호혜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인기인에게 추천이 편중되거나, 비인기인들이 추천에서 소외되지 않고, 시스템 참여자들이 전체적으로 일관된 추천 만족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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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재경, 김혜경, 최일영,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개체간의 자율적 협업에 기반한 추천방법 개발, 지능정보연구, 15권 1호(2009), 31-50. 

  2. 김경재, 김병국,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상품추천 시스템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상품추천 시스템,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11권 1호(2005), 191 -205. 

  3. 박윤주, 고객별 구매빈도에 동적으로 적응하는 개인화 시스템 : 음료수 구매 예측에의 적용, 지능정보연구, 17권 4호(2011), 95-108. 

  4. Andrew, T. Fiore and Judith S. Donath, Homophily in online dating : when do you like someone like yourself?, CHI '05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005), Portland, OR,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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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rzywicki, A., Wobcke, W., and X. Cai, Interaction- 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Methods for Recommendation in Online Datin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6488(2010), 342-356. 

  11. Nayak, R. and Meng Zhang, Lin Chen, Social Matching System for an Online Dating Network : A Preliminary Study,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Mining Workshops (ICDMW), (2010) Sydney, Australia. 

  12. Pizzato, L., Rej, T., Chung, T., Koprinska, I., Kay, and J., RECON : A reciprocal recommender for online dating, Proceedings of the fourth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2010), Barcelona, Spain. 

  13. Pizzato, L., Rej, T., Chung T., Koprinska, I., and Kay, J., Finding someone you will like and who won't reject you,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6787(2011), 269-280; 0302-9743. 

  14. Zoosk Deepens Global Footprint as World's First Platform-Agnostic Online Dating Service, , 2010/04/27. 

  15. (Patent-match.com) Carrico, Todd M., Hoskins, Kenneth, B., Stone, James C., Matching Process System And Method, United States Patent Application 20090164464. 

  16. (Patent-듀오정보 주식회사) 신은경, 배우자 주선 시스템(System of spouse mediation), 10-2002-0087616(2002-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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