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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암묵적 이상형을 반영하여 배우자 선택기준을 동적으로 조정하는 온라인 매칭 시스템: 의사결정나무의 활용을 중심으로
A Matchmaking System Adjusting the Mate-Selection Criteria based on a User's Behaviors using the Decision Tree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4 no.3, 2012년, pp.115 - 129  

박윤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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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이 명시적으로 기재한 배우자 선택기준을 고객의 행동에 기반한 암묵적 선호도를 활용하여 동적으로 조정하는 온라인 데이트 시스템을 제안한다. 최근 미혼남녀를 소개시키는 온라인 데이트시스템에 대한 사용이 증대되면서, 많은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 업체들이 더욱 정확한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에게 직접 배우자 선정기준을 기재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고객들이 자신의 이상형을 명확히 밝히지 않거나, 상황에 따라서 이상형을 조정하기 때문에 고객의 배우자 선택기준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객이 명시적으로 기재한 이상형뿐만 아니라, 고객이 과거 상대 이성에게 보낸 메시지 기록을 분석하여 파악된 암묵적 이상형을 반영하여 매칭을 수행하는 온라인 데이트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고객의 행동 데이터가 일정 수 이상으로 축적되면, 이를 데이터마이닝의 의사결정나무 기법으로 분석하여 고객의 암묵적 이상형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동적으로 반영하여 배우자 선택기준을 조정한다. 제안된 매칭 시스템은 Decision Tree based Matchmaking System(DTMS)이라고 명명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DTMS 시스템을 설계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atchmaking system is a type of recommender systems that provides a set of dating partners suitable for the user by online. Many matchmaking systems, which are widely used these days, require users to specify their preferences with regards to ideal dating partners based on criteria such as age, j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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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는, 고객과 상대방의 상호 거리의 평균값을 산출한다. 본 연구는 고객뿐만 아니라, 매칭되는 상대방도 추천에 대해서 대칭적으로 만족하는지를 중요한 요소로 고려 하였다. 따라서 Dmi→fj , D fj→mi 가 대칭적일수록 높은 평균값이 산출되고, 비대칭일 때에는 낮은 평균값을 도출하는 조화평균을 사용하여 양자간 거리의 평균인 Dmi⇔fj 를 식 (8)과 같이 산출하였다.
  • 본 연구는 고객이 명시적으로 기재한 배우자 선택기준을 고객의 과거 행동에 기반한 암묵적 이상형 정보를 반영하여 동적으로 조정하는 온라인 데이트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과거에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송한 기록이 적은 신규고객이나 소극적으로 활동하는 고객(inactive users)에게는 명시적인 이상형 기준을 적용하지만, 메시지 전송기록이 축적되면 이를 분석하여 고객의 암묵적 이상형 기준을 매칭에 함께 반영한다.
  • 본 연구는 고객이 명시적으로 기재한 배우자 선택기준을 고객의 과거 행동에 기반한 암묵적 이상형 정보를 반영하여 동적으로 조정하는 온라인 데이트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고객의 행동 데이타가 분석 가능한 수준으로 축적되면, 데이터마이닝의 의사결정나무 기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암묵적 이상형을 파악하고, 이를 시스템에 피드백(feedback)하여 고객의 다음 번 데이트 상대 추천에 반영한다.
  • 또한, 고객의 명시적 이상형과 암묵적 이상형을 복합적으로 사용 하여, 과거 데이터가 부족한 신규고객에 대한 cold start 문제를 해소하였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데이트시스템의 중요 요소인 고객 및 추천 대상자의 상호 만족도를 함께 고려하여 호혜적인 추천이 이뤄지도록 하였다.
  • 위와 같이 매칭 기준을 완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고객의 이상형과 상대방의 실제 프로필 사이의 거리를 산정하였다. 우선, 각 변수 별 단위효과를 제거하기 위하여 식 (3) 과 같이 데이터의 표준화 작업을 수행한다.
  • 국내 연구로는 박윤주(2012)가 고객의 인물정보 및 배우자 기준정보를 활용하여, 고객의 이상형과 확률적으로 가장 유사한 상대방을 선별하는 매칭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 시스템은 추천받는 고객과 추천되는 상대방의 만족도를 함께 고려하여 상호 호혜적인 추천이 이뤄지도록 하였다. 그러나 위의 연구들은 고객의 명시적인 선호도를 기준으로 추천을 수행하였으며, 고객의 행동에 기반한 암묵적인 선호도를 고려하고 있지는 못하다.
  • (2010)은 고객의 명시적 프로필과 과거 행동데이타를 동시에 활용하여 매칭을 수행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이 연구는 고객의 프로필은 명시적으로 기재하도록 요구하지만, 고객의 배우자 선택기준은 기재를 요구하지 않으며, 대신하여 과거 상대방에게 보낸 메시지 정보를 분석하여 고객의 암묵적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연구는 과거 메시지 전송기록이 충분하지 않은 신규고객이나 소극적인 활동고객(inactive users)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에는 제약이 있어, cold-start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Schein et al.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고객 C로부터 자신의 나이, 직업, 학력, 연봉, 신장에 대한 프로필 속성 p와, 동일항목들에 대한 선호 이상형의 속성 e를 직접 입력받는다고 가정한다. 이때, 나이, 연봉, 신장, 학력에 대한 고객 프로필과 이상형 프로필은 간격변수(interval variable) 를 사용하였고, 직업속성은 명목변수로 표현하였다.
  • 본 절에서는 고객이 상대방을 추천 받은후, 실제로 추천 받은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을 경우에는 메시지는 전송한다고 가정한다. 이때, 메시지를 보냈는지에 대한 결과 데이터를 r로 표현하였다.
  • 이러한 고객의 이상적 배우자 기준은 기본적으로 5차원으로 표현될 수 있다. 이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임의의 남성 참가자 mt의 매칭 기준이 28~32세의 공무원 또는 교육업 종사자인 160~164cm의 여성으로, 상대방의 연봉과 학력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매칭 기준 중 2개의 요소가 null 값을 가지므로, mt의 매칭 기준은<그림 1>과 같은 3차원의 입방체로 표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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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칭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매칭 시스템은 추천시스템의 하나로, 고객의 개인정보, 이상형 정보, 행동패턴 등을 분석하여, 해당 고객에게 적합한 데이트 상대를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다수의 온라인 데이트 업체들이 매칭 시스템에 기반하여 추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Deepens, 2010), 미국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match.
협업 필터링 기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즉, 사용자가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회신을 받은 경우에만 양자간의 교류를 인정하는 방식으로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상호 호혜성이 시스템에 반영되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협업 필터링 기법은 매칭 시스템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고객의 프로필 및 이상형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Decision Tree based Matchmaking System이 갖는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제안한 Decision Tree based Matchmaking System(DTMS)는 다음의 세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각 고객별로 매칭 기준을 동적으로 조정하여, 고객의 변화하는 이상형 기준이 매칭에 반영되도록 하였다. 둘째, 고객의 명시적 이상형과 암묵적 이상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과거 데이터가 부족한 신규고객에 대한 cold start 문제를 해소 하였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데이트 시스템의 중요 요소인 고객 및 추천 대상자의 상호 만족도를 함께 고려하여 호혜적인 추천이 이뤄지도록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향후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가 고객 스스로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내제된 이상형을 더욱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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