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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2, 2012년, pp.11 - 22
이재훈 (나사렛대학교 재활스포츠연구소) , 장영관 (강원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오형술 (강원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하종규 (한국 스포츠 클리닉 & 공학 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drivers' postures with different car pedal systems and skilled levels. Fourteen subject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and for three-dimensional analyses, six cameras (Proreflex MCU-240, Qualisys) were used to acquire raw data. The parameters were calcu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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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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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장치로 인해 오른발 한 발만을 장시간 사용됨으로써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특히 자동변속장치 (automatic transmission)가 모든 승용차에 적용되면서, 현대인들은 매일 반복되는 운전을 통해 오른발 한 발만을 장시간 사용하게 된다. 그 결과 반복적이고 누적되는 동작으로 인하여 하지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하여 통증을 호소한다[1]. 또한, 지금까지 차종에 관계없이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 대신에 가속페달을 밟는 페달오작동(pedal misapplication)에 의한 심각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인간 오류로 인한 제어 실패의 결과물이다[2]. | |
오작동의 원인은 무엇인가? | 오작동이란 인간의 신체 및 인지의 한계 때문에 야기되는 인간오류로서 시스템의 사용성에 매우 민감하다. 그러므로 기존의 외발 페달시스템과 새로운 페달 시스템에 대한 인간의 동작평가가 필요하며, 특히 장시간 운전하는 직업 운전자의 경우는 양발을 사용하여 자동차를 제어하는 것이 근골격계질환 예방측면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 |
현대인들에게 자동차 운전은 무엇인가? | 현대인들에게 자동차 운전은 매일 반복되는 일상 활동이며, 운전하는 시간도 하루의 활동시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특히 자동변속장치 (automatic transmission)가 모든 승용차에 적용되면서, 현대인들은 매일 반복되는 운전을 통해 오른발 한 발만을 장시간 사용하게 된다. |
신주연, 근골격계통증의실전치료, 대한의학서적(2009).
Graham-Rowe, D., "Combined Accelerator and Brake Pedal Could Save Lives", http://www.new scientist.com /article/dn1770-combined-accelerator -and-brake-pedal-could-save-lives.html(2009).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Pedal Misapplication in Heavy Vehicles: Highway Special Investigation Report(2009).
Nilsson, R., "Evaluation of a Combined Brake -Accelerator Pedal",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 no. 2 (2002): 175-183.
Schmidt, R., "Unintended Acceleration: A Review of Human Factors Contributions", Human Factors, 31, no. 3 (1989): 345-364.
Todorov, E., & Jordan, M. I., "Optimal feedback control as a theory of motor coordination", Nature Neuruscience, 5, no. 11 (2002): 1226-35.
Trachtman, D, Schmidt, R. and Young, D., "The Role of Pedal Configuration in Unintended -Acceleration and Pedal-Error Accidents",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49th Annual Meeting (2005): 1984-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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