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전 숙련도에 따른 자동차 페달시스템 유형이 운전자세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Driver's Posture with Different Car Pedal Systems and Skilled Level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2, 2012년, pp.11 - 22  

이재훈 (나사렛대학교 재활스포츠연구소) ,  장영관 (강원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오형술 (강원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하종규 (한국 스포츠 클리닉 & 공학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drivers' postures with different car pedal systems and skilled levels. Fourteen subject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and for three-dimensional analyses, six cameras (Proreflex MCU-240, Qualisys) were used to acquire raw data. The parameters were calcul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한국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페달시스템 유형(외발 vs 양발시스템)과 숙련도를 고려한 3차원 하지자세 변화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페달시스템유형에 따라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하지 관절각의 3차원 패턴과 하지관절각의 ROA(range of angle) 차이를 검정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비숙련군은 페달시스템의 유형에 따라 골반 및 하지 관절의 각범위(ROA)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첫째, 숙련군은 페달시스템의 유형에 따라 골반 및 하지관절의 각범위(ROA)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변속장치로 인해 오른발 한 발만을 장시간 사용됨으로써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자동변속장치 (automatic transmission)가 모든 승용차에 적용되면서, 현대인들은 매일 반복되는 운전을 통해 오른발 한 발만을 장시간 사용하게 된다. 그 결과 반복적이고 누적되는 동작으로 인하여 하지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하여 통증을 호소한다[1]. 또한, 지금까지 차종에 관계없이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 대신에 가속페달을 밟는 페달오작동(pedal misapplication)에 의한 심각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인간 오류로 인한 제어 실패의 결과물이다[2].
오작동의 원인은 무엇인가? 오작동이란 인간의 신체 및 인지의 한계 때문에 야기되는 인간오류로서 시스템의 사용성에 매우 민감하다. 그러므로 기존의 외발 페달시스템과 새로운 페달 시스템에 대한 인간의 동작평가가 필요하며, 특히 장시간 운전하는 직업 운전자의 경우는 양발을 사용하여 자동차를 제어하는 것이 근골격계질환 예방측면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현대인들에게 자동차 운전은 무엇인가? 현대인들에게 자동차 운전은 매일 반복되는 일상 활동이며, 운전하는 시간도 하루의 활동시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특히 자동변속장치 (automatic transmission)가 모든 승용차에 적용되면서, 현대인들은 매일 반복되는 운전을 통해 오른발 한 발만을 장시간 사용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신주연, 근골격계통증의실전치료, 대한의학서적(2009). 

  2. Graham-Rowe, D., "Combined Accelerator and Brake Pedal Could Save Lives", http://www.new scientist.com /article/dn1770-combined-accelerator -and-brake-pedal-could-save-lives.html(2009). 

  3.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Pedal Misapplication in Heavy Vehicles: Highway Special Investigation Report(2009). 

  4. Nilsson, R., "Evaluation of a Combined Brake -Accelerator Pedal",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 no. 2 (2002): 175-183. 

  5. Schmidt, R., "Unintended Acceleration: A Review of Human Factors Contributions", Human Factors, 31, no. 3 (1989): 345-364. 

  6. Todorov, E., & Jordan, M. I., "Optimal feedback control as a theory of motor coordination", Nature Neuruscience, 5, no. 11 (2002): 1226-35. 

  7. Trachtman, D, Schmidt, R. and Young, D., "The Role of Pedal Configuration in Unintended -Acceleration and Pedal-Error Accidents",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49th Annual Meeting (2005): 1984-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