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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짓모형을 활용한 고속도로 인적피해에 영향을 주는 요인분석
The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Expressway Accident Involving Human Injuries using Logit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3, 2012년, pp.102 - 111  

서임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기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성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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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사고는 타 도로에 비해 고속주행으로 인한 사고피해가 클 수 밖에 없으며, 특히 인적피해는 사회적인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사고 중, 인적피해가 발생한 사고와 그렇지 않은 사고에 대한 사고 특성의 차이점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활용하여, 두 사고 유형에 영향을 주는 사고 요인들을 찾아내었다. 분석 결과, 도로선형이 직선이고 방호울타리가 존재하며, 남성, 비고령자일 경우 운전자 과실 및 과속으로 인해 인적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았으며,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적피해가 발생한 사고와 이와 연관된 주요 설명 인자들을 찾아냄으로써 고속도로 안전정책 수립에 중요한 시사점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resway traffic accident is fatal accident by high speed, especially human injury is a great social issue. This paper aims to identify characteristic differences of highway accidents that involve human injuries or not. To analysis the elements that affect the two types of accidents used the log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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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환경 측면에서 두 교통사고 군에 대한 특성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즉, 기상상태, 주야, 노면상태로 구분하여 그 특성을 비교하였다.
  • 5%에 해당되며, 대부분 피해액에 의해서 분류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 심각도를 1명 이상 부상사고가 발생한 인적피해 사고와 그렇지 않은 사고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모형구축에 적용 가능한 설명변수를 인적피해 사고와 그렇지 않은 사고로 분리하여, 평균치 검증을 통해 그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로짓모형 구축 시 채택 가능한 변수들을 사전 점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에서 발생되는 심각한 사고유형을 인적피해가 동반된 사고라는 인식하에, 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을 발굴하여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교통사고 중 인적피해가 발생한 사고와 그렇지 않은 사고를 명목척도화 하고, 이와 연관된 주요 사고 요인들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모형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상에서 인적피해가 발생한 사고와 그렇지 않은 사고가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즉, 교통사고와 관련이 있는 운전자, 차량, 도로환경 등의 주요 요인들이 인적피해가 발생한 사고에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2008년 한 해 동안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전체 교통사고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나온 결과를 토대로, 사상사고 유무와 이와 관련된 설명변수들을 조합하여 로짓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상에서 인적피해가 발생한 사고와 그렇지 않은 사고가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즉, 교통사고와 관련이 있는 운전자, 차량, 도로환경 등의 주요 요인들이 인적피해가 발생한 사고에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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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짓모형의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로짓모형은 개인 혹은 의사결정단위들이 주어진 선택대안들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할 때 그의 효용을 극대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효용극대화 원리에 의하여 선택행위를 한다는 데 근거하고 있다.
교통사고 발생요인에 따른 인적피해 정도를 구분하기 위하여 어떤 세부 요인들을 이용할 수 있는가? 먼저, 교통사고 발생요인에 따른 인적피해 정도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교통사고 요인은 크게 운전자 과실(졸음, 핸들과대조작, 주시태만, 안전거리 미확보), 과속, 기타(차량결함 등)로 구분할 수 있다.
도로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척도로 무엇을 선정하여 이용하고 있는가? 세계적으로 도로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척도로 사고 수 보다는 인적피해인 사망자수를 선정하고 있다. 특히, 인적피해가 동반되지 않고 대물피해만 발생하는 미미한 교통사고는 공식적으로 집계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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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bishani Polus and Ronald W. Eck, "Operational and Economic Considerations in An Evaluation of Geometric Design Alternativ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22. pp.12-17, 1988 

  2. 박효신, 손봉수, 김형진,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연결로에서의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3호, pp.123-135, 2007. 

  3. 김태영, 박병호, "트럼펫 IC 램프의 운전조건과 교통사고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73-79, 2007. 

  4. 이주연, 정진혁, 손봉수,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 대한교통학회, 제26권, 제2호, pp.17-24, 2008. 

  5. 박준태, 김용석, 이수범, "로짓모형을 이용한 고령운전자 고속도로 교통사고 특성 분석 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11권, 4호, pp.1-7, 2009. 

  6. Kelvin K., W. Yau, "Risk factors affecting the severity of single vehicle traffic accidents in Hong Kong",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6, pp.333-340. 2004. 

  7. Yan X, Randwan E, and Abdel-Aty M, "Characteristics of rear-end accident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model", Accident Analysis&Prevention 37, pp.35-46. 2005. 

  8. Bhagman Persaud, Richard A, Retting and Craig Lyon, "Guidelines for Identification of Hazardous Highway Curv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17. pp.14-18. 2000. 

  9.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Fatal Accident Reporting System, 1990 

  10.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교통사고 통계", 한국도로공사, 2009 

  11. 남궁문, 성수련 "알기쉬운 비집계분석", 명보문화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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