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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사업성 평가를 위한 VMS 효과 분석
The Effect of VMS for ITS Project Feasibility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Sept. 30, 2010년, pp.235 - 240  

성현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명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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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 인해 운전자는 보다 높은 통행속도로 주행할 수 있으며, 이는 통행시간 절감편익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VMS의 효과로 고속도로에서 국도로 경로를 변경하는 우회율을 분석한다. 우회율은 AADT와 우회도로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대상지 9개소를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 설치하여 운영 중인 VMS의 교통정보에 따른 편익을 산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VMS의 편익으로는 교통류의 정체를 해소하는 교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통행시간 절감편익이 있으며, 이는 우회율과 정체 발생비율, 우회로 인한 통행시간 감소의 입력을 통해 IDAS 시뮬레이션 분석으로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IDAS 시뮬레이션을 통해 VMS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VMS는 운전자가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통류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VMS의 효과를 분석한 기존문헌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는 기존문헌을 통해 IDAS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우회율 및 정체 발생비율, 우회로 인한 통행시간 감소의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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