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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 네트워크간의 효과적 이동성 수용을 위한 이동 IP 네트워크 사용자 이동성 모델
Mobile IP User Mobility Model for Effective Mobility Management Accommodating Heterogeneous Networks under Cognitive Networking Environments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TC, 통신, v.49 no.6 = no.420, 2012년, pp.90 - 97  

천은지 (이화여자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정호 (이화여자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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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무선구간의 트래픽 폭증으로 이종 네트워크간의 연동에 의한 Off-loading과 같은 트래픽 분산기법 등과 같은 새로운 연동방법을 매개로한 다양한 서비스와 네트워크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이종 네트워크별 효과적 이동성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종 네트워크 중 이동 IP 네트워크의 구조에 적합한 이동성 모델을 고려하여 주어진 환경 하에서 사용자 이동에 따른 다양한 성능평가와 관련된 지수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미래의 스마트 인지 네트워킹 환경 하에서는 개별 사용자의 이동성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어야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무선 접속을 위한 주파수 스펙트럼의 효과적 활용에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이동성 모델은 개별 네트워크 측면에서 다루어지면서 새로운 융합 이종 네트워크 환경에 적용하는데 적합성이 낮으므로 새로운 이동성 모델을 고려하여 융합 네트워크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new user mobility model which can be utilized to register user's location for interworking with heterogeneous overlay convergent networks under the time-varying radio propagation environment has been proposed. Thus the user mobility model is considered in order to evaluate the be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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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방법들은 사용자의 이동 성향 중 일부분만을 반영하였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정확한 위치정보 관리에 한계를 나타낸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사용자의 이동성 패턴에 기반한 관리방법[10~11]을 토대로 MH의 시공간적 일정한 행동 성향을 갖는 사용자가 자주 방문하는 지역을 시공간적 데이터구조로 분류하여 관리하며, 사용자 체류 가능성을 산정하는 이동성 모델을 기반으로 제시된 환경 하에서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이동 성향을 기반으로 하여 위치정보 관리에 이동성 모델을 제안하고 기존 방법들과 비교하여 타당한 적용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이동성 모델에서는 요일 별 시간대 별로 사용자의 움직임이 빈번한 영역 내에서의 평균 체류 시간 및 빈도수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류 확률을 계산, 단말의 위치를 효과적으로 찾아내는 데 활용이 가능한 모델을 제안하였다.
  • 스마트 폰과 같은 인간에게 유용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맞추어 제공하게 하는 이종 네트워크간의 연동을 매개로한 서비스의 등장이 다양한 이종 네트워크간의 융합과 스마트 품질제어 특성을 갖게 되는 차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에서는 사용자들에게 음성서비스 뿐 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원활한 무선구간의 고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당면한 목표로 하고 있다. 노트북이나 핸드폰, PDA등 이동 단말들은 사용자들이 이종 네트워크를 경유하여 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존의 네트워크기반 하에서 상호 연동하여 원활한 상호접속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 기존의 네트워크 표준에는 HA와 LoG로 구성된 2 계층 구조를 근간으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 여기서는 기존 2 계층 구조에 RS (regional server)라는 실체를 추가한 3 계층 구조를 고려하고[8] 또한 사용자의 개별적인 사용 및 이동특성을 기반으로 위치 및 이동성 관리가 가능한 구조를 중심으로 개선된 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10].

가설 설정

  • 사무직 회사원은 주 중에 자신의 LA 영역에서 대부분 체류하는 특성을 갖도록 본 논문에서 적용한 확률 모델에서는 정해진 일정시간 중 한 번의 외근이 있음을 가정하였고 영업직 회사원은 사무직 회사원과 LA 내에서의 이동 성향은 같지만 주 중에 자신의 LA영역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총 25번 중 13번 정도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주부나 학생의 경우에는 주 중에는 25번의 경우 모두 자신의 LA 영역에서 체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사무직 회사원은 주 중에 자신의 LA 영역에서 대부분 체류하는 특성을 갖도록 본 논문에서 적용한 확률 모델에서는 정해진 일정시간 중 한 번의 외근이 있음을 가정하였고 영업직 회사원은 사무직 회사원과 LA 내에서의 이동 성향은 같지만 주 중에 자신의 LA영역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총 25번 중 13번 정도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주부나 학생의 경우에는 주 중에는 25번의 경우 모두 자신의 LA 영역에서 체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3는 이동 IP 표준의 방법을 사용 시 위치 정보 관리 비용 대비 평균체류시간만을 고려하여 제안된 방법을 사용하였을 경우와 시간대별 사용자의 체류 확률을 계산하여 위치정보관리에 사용한 경우의 비용의 비율인 비용 비율을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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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종 네트워크별 효과적 이동성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급격한 무선구간의 트래픽 폭증으로 이종 네트워크간의 연동에 의한 Off-loading과 같은 트래픽 분산기법 등과 같은 새로운 연동방법을 매개로한 다양한 서비스와 네트워크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이종 네트워크별 효과적 이동성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종 네트워크 중 이동 IP 네트워크의 구조에 적합한 이동성 모델을 고려하여 주어진 환경 하에서 사용자 이동에 따른 다양한 성능평가와 관련된 지수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차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에서 충분한 접속 용량을 제공하는 것을 전제로 한 융합형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점이 되어야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노트북이나 핸드폰, PDA등 이동 단말들은 사용자들이 이종 네트워크를 경유하여 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존의 네트워크기반 하에서 상호 연동하여 원활한 상호접속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이렇게 무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할수록 무선 통신 서비스 제공자들은 사용자들의 이동 중에도 끊김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차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에서는 충분한 접속 용량을 제공하는 것을 전제로 한 융합형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중점으로 디자인 되어야 한다.
이동 IP란 어떠한 프로토콜을 의미하는가? 따라서 차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에서는 충분한 접속 용량을 제공하는 것을 전제로 한 융합형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중점으로 디자인 되어야 한다. 이동 IP는 IP 망에서 전체적인 사용자 이동성을 지원하도록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서 개발되어 향후 서비스 제공에 활용이 가능한 이동성 지원 프로토콜로서 IPv4기반에서 IPv6기반으로 신속한 전환이 이루어져 오고 있다[1~2]. 이 표준에 기반하여 패킷 기반 무선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이동성으로 인한 위치정보관리 문제가 원활한 서비스의 제공과 패킷전달의 효율을 개선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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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ete Loshin, IPv6 - Theory, Protocol, and Practice 2nd Morgan Kaufmann Publishers, Elsevier, 2004 

  2. C. Perkins, IP mobility support for IPv4, in Internet RFC 3344, IETF, Aug. 2002. 

  3. Kyandoghere Kyamakya and Klaus Jobmann, "Location Management in Cellular Networks: Classification of the Most Important Paradigms, Realistic Simulation Framework, and Relative Performance Analysi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4, No. 2, March 2005. 

  4. Jie Li, Yi Pan and Xiaohua Jia, "Analysis of Dynamic Location Management for PCS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1, No. 5, September 2002. 

  5. Ian F. Akyildiz and Wenye Wang, "A Dynamic Location Management Scheme for Next-Generation Multitier PCS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Wireless Communications, vol. 1, No. 1, January 2002. 

  6. J. Scourias and T. Krunz, "An activity-based mobility model and location management simulation," in Proc. PIMRC '97, Helsinki, Finland, 1997. 

  7. J. Scourias and T. Krunz, "An activity- based mobility model and location management simulation," in Proc. PIMRC' 97, Helsinki, Finland, 1997. 

  8. Shou-Chih Lo and Arbee L. P. Chen, "Adaptive Region-Based Location Management for PCS Systems", IEEE Trans., vol. 51, No. 4, July 2002. 

  9. Wenchao Ma and Yuguan Fang, "Dynamic Hierarchical Mobility Management Strategy for Mobile IP Networks," IEEE Journal on selected areas in Communications, vol. 22, No. 4, May 2004. 

  10. Seo-Young Kim and Jeong-Ho Kim, "Performance Analysis of Location Management based on Space-Time Pattern under Mobile IP Systems," Journal of KMS, vol. 11, No. 2, March 2007. 

  11. YuMi Choi and Jeong-Ho Kim, "Performance Evaluation of User Mobility Management Scheme based-on Dwell Time Optimization for Effective Inter-working with Heterogeneous Networks under Cognitive Networking Environments," Journal IEEK, Vol. 49, No. 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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