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녹색소비 실천교육이 유아의 녹색소비 인식 및 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een Consumption Practice Program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3, 2012년, pp.527 - 537  

전예화 (인제대학교 유아교육과) ,  제미경 (인제대학교 생활상담복지학부 인간환경복지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en consumption refers to a variety of activities including use and purchase of eco-friendly products and services and disposing of products in an eco-friendly manner. The goal of this research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a green consumption education and awareness program offered to young ch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녹색소비 실천교육에 참여한 유아들의 실제 가정생활에서 녹색소비 실천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녹색소비 실천교육에 참여한 유아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실시하였다. 간담회는 수업이 끝난 후 일주일 후에 소비자 전공 교수 1명, 어린이집 원장, 어머니 5명 등 7명이 참석하여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분위기로 2 시간동안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최근 환경보존 방안으로 녹색소비 정책이 강조되면서 유아교육현장에서 녹색소비 실천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과 관련된 지식과 행동의 변화와 그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앞으로의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만5세반 유아 22명을 대상으로 4주 동안 녹색소비 실천교육을 실시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유아의 녹색소비 지식 및 행동의 변화를 조사하였으며, 또한 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녹색소비 실천교육의 효과는 어떠한지를 교육에 참여한 유아의 어머니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녹색소비 실천교육을 실시했을 때 유아들의 녹색소비 실천의 인식의 변화와 실제 생활에서 교육의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유아에게 실시한 녹색소비 실천교육은 유아의 인식 및 행동의 변화뿐만 아니라 가정의 부모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환경교육은 유아의 생활과 연관시켜 소비와 환경을 연결시키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이 녹색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녹색소비 실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들에게 실시하여 그 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녹색소비 교육을 통한 환경교육을 강화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의 녹색소비 실천교육의 기초가 될 것으로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속한 인구 증가와 고도의 산업화에 의한 문제는? 20세기 이후 급속한 인구 증가와 고도의 산업화로 인하여 자원은 고갈되고 환경오염은 심각해져 생태계를 파괴하고 인류의 생존까지 위협하고 있다.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1972년 UN 인간 환경회의에서 환경문제에 대하여 최초의 국제회의가 열렸으며, ‘인간환경선언문’이 채택되어 자연보전과 그 향상에 관한 인류공존의 사상과 원칙을 천명하며 지구환경문제가 국제적 관심을 끄는 계기가 되었다.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로 인한 결과는? 20세기 이후 급속한 인구 증가와 고도의 산업화로 인하여 자원은 고갈되고 환경오염은 심각해져 생태계를 파괴하고 인류의 생존까지 위협하고 있다.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1972년 UN 인간 환경회의에서 환경문제에 대하여 최초의 국제회의가 열렸으며, ‘인간환경선언문’이 채택되어 자연보전과 그 향상에 관한 인류공존의 사상과 원칙을 천명하며 지구환경문제가 국제적 관심을 끄는 계기가 되었다.
미래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녹색성장의 개념은? 또한 세계는 현재 자원고갈과 지구온난화에 따른 자연 재해 및 환경파괴 등의 환경위기를 동시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미래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녹색성장이 국제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녹색성장은 과거 성장과 소비를 양립된 개념으로 보던 시각에서 벗어나 환경과 성장, 소비의 선순환구조를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Lee & Hwang,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Bae, S. Y., Kim, J. Y., & Song, M. S. (2009). A study on the revitalizing system for low carbon green consumption. Policy Analysis 09-08 Korea Consumer Agency. 

  2. Bixler, R., D. Carlisle, W. E. Hammitt, & M. F. Floyd. (1994). Observed fears and discomforts among urban students on field trips to wildland area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6(1), 24-33. 

  3. Choi, D. H. (2005). 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Education. Seoul : Wonmisa. 

  4. Choi, K. Y. & Woo, S. K. (1999). Children's awareness of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pollu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 15-27. 

  5. Han, S. J. (1996).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and teachers' perception about environmental education in kindergart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6. Han, Y. S., and Choi, T. S. (2005). The effects of field-trip 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literac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6), 237-245. 

  7. Kim, K. H. & Moon, K. H. (2007). Vitality of the city. Seoul: JoongAng M&B. 

  8. Kim, S. K. (1996). A study of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and actual condition on environment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9. Kim, S. Y. (2002). The effects of field-trip 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liter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 Kwang University. 

  10. Jin, S. H. (2007). Cognition and reality in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of Korea. Korean Policy Science Review, 11(1): 179-208. 

  11. Lee, K. A. & Hwang, E. A. (2009). Study on measures to activate the information for practicing low-carbon green consumption. Policy Analysis 09-05 Korea Consumer Agency. 

  12.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 Deveopment. (2007). 2007 Kindergarten Education Process. 

  13. Park, S. J. (1995). The actual conditions and teacher's awareness on environmental education of kindergart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4. Shin, K. H. (2002).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in kindergart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15. Shin, K. H. (2008).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on children'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nd Review, 12(4): 399-415. 

  16. Shin, O. R. (2004). Early age's environmental Education Reality Analy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7. Stranghan, R. D., & Robert, J. A. (1999). Environmental segmentation alternatives: a look at green consumer behavior in the new millennium.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6(6): 558-575. 

  18. Yoon, H. A. & Park, J. M. (2002).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Seoul: Kyomoon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