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 지식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Green Growth Education on Young Children's Education Knowledge of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Eco-friendly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6, 2014년, pp.1035 - 1048  

이수진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effect of a 3-year-old's green growth education knowledge of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eco-friendly attitude.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f 2 classes of 3-years-old children (totaling 45 children) located in Gyeonggi Province Shiheung. The exp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아의 과거 환경관리주의적 입장의 환경교육은 환경파괴 현상과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궁극적인 환경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개인들의 실제적인 행동이 중요하며 환경교육에서는 환경에 관련된 지식 전달만이 아니라 태도변화와 행동을 할 수 있는 교육방법 개발이 중요하다고 제안한 Gwak(2005)의 제안을 입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녹색성장 교육활동을 통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본 연구에 서 입증하였다.
  • 본 연구는 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 지식,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해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 지식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실험집단 교사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 활동내용 및 실시 방법 등에 대해 교육하였다. 실험처치 기간 동안 한 주 전에 다음 주의 활동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며 진행시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고 녹색성장 교육활동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녹색생활의 가치를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사가 유아녹색성장교육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녹색성장 교육활동을 적용하여 녹색성장 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환경보전 지식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녹색성장교육이 부각된 시기는?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도 경제성장 단계에서부터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녹색성장교육을 국가적 과제로 삼아 정책마련 등 다각적인 노력을 구체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녹색성장교육이 부각된 것은 2008년부터이다. 그 해 대통령은 광복절 기념 연설에서 미래 새로운 60년의 비전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제시하였으며, 정부는 2008년을 ‘저탄소 사회로 가는 원년’으로 선포하였다.
2008년 환경과 조화를 위해 대통령이 제시한 비전은? 우리나라에서 녹색성장교육이 부각된 것은 2008년부터이다. 그 해 대통령은 광복절 기념 연설에서 미래 새로운 60년의 비전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제시하였으며, 정부는 2008년을 ‘저탄소 사회로 가는 원년’으로 선포하였다.
환경문제와 오염에 대해 세계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출범된 기구는? 이러한 환경문제와 오염에 대해 세계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녹색성장(green growth)’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2005년 3월 아태지역 개도국의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달성을 목적으로 유엔 아시아·태평양 국가 경제· 사회위원회(UN ESCAP: United Nations 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가 태동되었다(Ji, 2012).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도 경제성장 단계에서부터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녹색성장교육을 국가적 과제로 삼아 정책마련 등 다각적인 노력을 구체화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Ahn, S. R. (2013).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ctivities using documentaries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and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 Ballantyne, R., Fien, J., & Packer, J. (2001). Program effectiveness in facilitating intergenerational influence in environmental education: Lessons from the field.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2(4), 8-15. 

  3. Brown. J. R., & Dunn, J. (1996). Continuities in emotion understanding from three to six years. Child Development, 67(3), 789-802. 

  4. Browne, N. (Ed.). (1991). Science and technology in the early years: An equal opportunities approach. Milton Keynes, UK: Open University Press. 

  5. Choe, Y. R., Lim, S. H., & Park, Y. Y. (2011). The effects of dramatic play using environmental-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and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 351-369. 

  6. Choi, M. H., & Jo, B. K. (2012).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ctivities using photographs on young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s and preservation knowledge. The Korea Society for Children's Media, 11(3), 115-139. 

  7. Cole, D. A. (1991). Changes in self-perceived competence as a function of peer and teacher evalu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7(4), 682-688. 

  8. Davis, J. (1998). Young children,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6(2), 117-122. 

  9. Evans, G. W., Brauchle, G., Haq, A., Stecker, R., Wong, K., & Shapiro, E. (2007).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attitudes and behaviors. Environment and Behavior, 39(5), 635-658. 

  10. Gang, I. S. (2014). The effects of educational activity in relation with Nuri curriculum in green growth education programme for young children on their knowledge in environmental conservation, sensitivity to the natural environment and attitudes in environmental conserv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Gyeonggi, Korea. 

  11. Gang, Y. S. (2009). The influence of forests activities on children's ecological attitude and respectful recognition of lif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4), 137-158. 

  12. Gwak, E. B. (2005). Perspectives on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ecocentrism.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4(1), 83-96. 

  13. Hong, J. M. (2006). 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ies utilizing environmental 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and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honnam, Korea. 

  14. Han, T. Y. (2001). (The)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on kindergarten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eagu, Korea. 

  15. Heo, Y. J. (2001). The effect of integrated activities for fostering animals on the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6. Jang, E. J. (2013).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 due to young children's green growth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Korea. 

  17. Ji, O. J. (2012). For green growth and sustainability of the global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hungbuk Nature Lov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1(1), 1-11. 

  18. Ji, O. J., Lee, H. G., Jang, J. E., & Oh, C. G. (2012). Preschool curriculum activities to support early childhood education, green growth.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19. Krogh, S. (1990). The integrated early childhood curriculum. NY: McGraw-Hill Publishing Co. 

  20. Kim, J. O., & Kim, Y. S. (2006). The effects of the nature-experience program on young children eco-friendly attitudes and science processing skill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6), 435-457. 

  21. Kim, M. H. (2010). The effect of scientific activities based on the nature experiences on the curiosity and pro-environment attitude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eongju, Korea. 

  22. Lang, J. R. (2007). How to succeed with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Carlcon: Curriculum Cooperation. 

  23. Lee, E. W. (2014). A study on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n connection with nature photography appreciation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s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4. Lee, J. H. (2010). Integrated environmental education on the pro-environmental attitudes and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5. Lee, Y. J. (2003). Characteristics of 3-year old's classroom commun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6. Ministry of Environment. (2008). The national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standard guidelines. Gwacheon: Ministry of Environment. 

  2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Operational support for preschool toddlers Kit Green Growth program. 

  28. Musser, L. M., & Diamond, K. E. (1999).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ale for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0(2), 23-30. 

  29. NAEYC (1991). Guidelines for appropriate curriculum content and assessment in programs serving children ages 3 through 8. Young Children, 46(3), 21-38. 

  30. Nam, S. J. (2000). Reconsideration on the direc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primary school: Fostering the environment sensitivity through Experiencecentered Environmental Education. Korean Social Studies Association, 12, 53-74. 

  31. Park, C. O., & Kim, E. H. (1995). 3 years 12 months training activities for toddlers. Seoul: Dongmunsa. 

  32. Park, H. S. (2000). Project-based operations and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Stud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Korea. 

  33. Park, H. S. (2010). A Study on developing and applying environment education programs based on family-partnership for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Literacy.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0(3), 215-237. 

  34. Park, S. Y. (2012). Influence of children's environmental education activities using environmental fairy tales on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s and environment preservation knowled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eongju, Korea. 

  35. Ryu, H. S., & Sin, G. H. (2010).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using ecological fairy tales on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4), 189-208. 

  36. Seefeldt, C. C. (1984).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NY: Teachers College Press. 

  37. Seo, M. J., Park, S. H., & Kim, J. J. (2009). The effects of art activity using a nature object on children's art ability and eco-friendly attitude. Korea Journal of Child and Education, 58, 167-187. 

  38. Shin, H. S. (2009). Analysis on utilization status and satisfaction of nature experience learning program for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angmyu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Korea. 

  39. Shin, K. H. (2009). An analysis on the young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s,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2), 143-160. 

  40. Shrigley, R. L. (1983). The attitude concept and science teaching. Science Education, 67(4), 425-442. 

  41. Taylor, N., Littledyke, M., & Eames, C. (2009). Why do we need to teach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at the primary level? In M. Littledyke, N. Taylor, N., & Eames, C. (Eds.),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in the primary curriculum. (pp. 1-7) South Yarra: Palgrave Macmillan. 

  42. UNESCO (1980). The contribu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a sustainable society. Paris: UNESCO. 

  43. Wilson, R. (2010, April). Nature, environment, peace, infant.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International Workshop, 1-119. 

  44. Yoon, G. Y., & Jo, G. H. (1993). Environmental education in kindergarten. Seoul: Kyomunsa. 

  45. Yoon, A. H., & Park, J. M. (1998). Toddler environmental education. Seoul: Boyuks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