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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 시멘트 트레일러의 정동적 유한요소해석
Static and Dynamic Finite Element Analyses of a Bulk-Cement Trail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8, 2012년, pp.945 - 951  

김진곤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재곤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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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하부 프레임 구조가 보다 단순해진 분말류 운송차량인 벌크시멘트 트레일러의 정동적 특성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벌크시멘트 트레일러가 받는 하중의 대부분을 지지하는 섀시 프레임과 탱크부분을 상용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인 ANSYS를 이용하여 삼차원 상세 유한요소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자유진동해석을 통하여 차체의 동적특성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벌크시멘트 트레일러 몸통의 고유진동수와 진동모드를 분석하였다. 또한, 정적인 응력해석을 통하여 트레일러의 취약부위를 찾은 후 다구찌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여 경량화를 시키면서도 취약부위의 강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static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bulk-cement trailer with a simpler structure that carries powders. The commercial software ANSYS is used to prepare a detailed three-dimensional model of the chassis frame and tank body that bear most of the load of a bulk-cemen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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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멘트 및 파우더 등의 분말류를 운송하는 특수차량인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의 정동적특성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의 프레임은 수하물에 의한 하중의 대부분을 지지하기 때문에 충분한 강도유지를 하면서도 경량화된 구조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D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의 정동적 특성을 상용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인 ANSYS를 이용하여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정적해석에서는 트레일러의 주행 시 발생하는 유동성 분말류의 무게중심 변화 등의 동적하중 효과(10)는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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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란 무엇인가? 다양한 대형 수송 트레일러 중에서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ulk-cement trailer)는 시멘트, 플라이 애쉬 및 파우더 등의 분말류를 운송하는 특수차량이다. 벌크 트레일러의 프레임은 수하물에 의한 하중의 대부분을 지지하기 때문에 충분한 강도유지를 하면서도 경량화된 구조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테일러 블랭크 방법은 무엇인가? 다음으로 벌크 탱크에 응력이 집중되는 부위는 수준을 낮추면서 전체적인 무게를 줄이기 위해 벌크 탱크 하단부의 부분별 적절한 두께를 다구찌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여 찾고자 한다. 실제 자동차에서는 경량화를 위해 두께, 강도 등이 다른 강판을 적절한 크기와 형상으로 절단한 후 레이저로 용접하여 원하는 형태의 부품으로 가공하는 테일러 블랭크(Tailor welded blank)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도 자동차와 같이 서로 다른 두께의 강판들을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취약부위의 강도를 보완하면서도 경량화를 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시멘트 및 파우더 등의 분말류를 운송하는 특수차량인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의 프레임이 충분한 강도유지를 하면서 경량화된 구조를 가지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시멘트 및 파우더 등의 분말류를 운송하는 특수차량인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의 정동적특성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의 프레임은 수하물에 의한 하중의 대부분을 지지하기 때문에 충분한 강도유지를 하면서도 경량화된 구조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상용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인 ANSYS를 이용한 고유진동 해석결과, 매우 다양한 형태의 진동모드들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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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ee, T. H., Lee, K. K. and Koo, J. Y., 2000, "Optimization of Chassis Frame by Using D-Optimal Response Surface Model," Trans. of the KSME(A), Vol. 24, No. 4, pp. 894-899. 

  2. Shin, J. K., Song, S. I., Lee, K. H. and Park, G. J., 2001, "Lightweight Automobile Design with ULSAB Concept Using Structural Optimization,"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14, No. 3, pp. 277-286. 

  3. Yoon, S. C., Kim, Y. K., Jun, C. S. and Kim, M. Y., 2005, "Structural Strength Evaluation of a Carbody by Finite Element Analysis and Tests," Fall Conference of KSPE, pp. 49-54. 

  4. Yang, H. J., Kim, K. C., Lim, S. H., Kim, C. M. and Yim, H. J., 2007, "Design of High Stiffness and Lightweight Body for Stiffness Distribution Ratio," Transactions of KSNVE, Vol. 17, No. 10, pp. 901-906. 

  5. Kim, J. G. and Yoon, M. S., 2010, "Optimal Design of Lightweight Frame for Heavy Flat-Bed Trailer by Using Taguchi Method," Trans. of the KSME(A), Vol. 34, No. 3, pp. 353-359. 

  6. Kim, J. G. and Jang, G. W., 2011, "Development of a Lightweight Frame for a 40-foot Flatbed Trailer By Using CAE-Based Structural Optimization,"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5, pp. 643-652. 

  7. Zhao, H. Q. and Zhang, H., 2005, "A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he Tank Body and Frame of a Cement Tanker," Automotive Engineering, Vol. 27, No. 1, pp. 111-114. 

  8. Huang, S. W., Shi, W. and Li, L., 2010, "Dynamic Analysis Contrast on Bulk Cement Trailer's Original and Improved Model," Equipment Manufacturing Technology, Issue 4, pp. 7-8. 

  9. Hong, J. S., Ham, Y. S. and Paik, Y. N., 2003, "Static Load Test of the Bogie and Vibration Performance Test, 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he Bulk Cement Ca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6, No. 3, pp. 186-193. 

  10. Ranganathan, R., Rakheja, S. and Sankar, S., 1990, "Influence of Liquid Load Shift on the Dyanmic Response of Articulated Tank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19, No. 4, pp. 177-200. 

  11. Jeong, K. H., Kim, K. S. and Park, K. B., 1997, "Natural Frequency Characteristics of a Cylindrical Tank Filled with Bounded Compressible Fluid,"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10, No. 4, pp. 291-302. 

  12. Firouz-Abadi, R. D., Haddadpour, H. and Kouchakzadeh, M. A., 2009, "Free Vibrations of Composite Tanks Partially Filled with Fluid," Thin-Walled Structures, Vol. 47, Issue 12, pp. 1567-1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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