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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선형 튜브내의 난류 열전달에 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f Turbulent Heat Transfer in Helically Coiled Tub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8 = no.323, 2012년, pp.783 - 789  

윤동혁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  박주엽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  설광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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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나선형 튜브내의 난류 열전달 및 하중 특성을 수치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파악하였다. 열교환기와 같은 공학적 설비에서 관내 열전달을 향상시키기 위해 튜브의 형상을 나선형으로 설계한다. 이에 나선형 튜브내의 열전달 및 난류 특성에 대한 많은 실험적 연구가 이루어 졌으나, 대부분의 연구가 압력 강하 및 열전달 상관관계에 초점이 맞추어 진행되었다. 나선형 튜브내의 유동은 원심력에 의해 튜브 바깥쪽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열전달 및 전단응력이 발생하지만, 안쪽에서는 낮은 열전달 및 전단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튜브의 원주방향으로 발생하는 전단 응력Nusselt 수의 변화를 Reynolds 수와 나선 코일의 지름을 변경하며 정량적으로 살펴보았다. 나선 코일 안쪽에서 국부적인 전단응력과 열전달율이 크게 낮게 특정되었으며, 이는 튜브 재질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마찰계수와 Nusselt 수에 대한 기존 상관관계식을 검증하였으며, 직관에서의 마찰계수와 Nusselt 수의 상관관계식이 나선형 튜브의 형상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관측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열교환기나 증기발생기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 중요한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urbulent flow and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in a helically coiled tube have been numerically investigated. Helically coiled tubes are commonly used in heat exchange systems to enhance the heat transfer rate. Accordingly, they have been widely studied experimentally; however, mo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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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0000, 25000, 50000, 100000의 Re수에서 나선의 곡률비(d/D)를 0.08333, 0.04167, 0.02078, 0.00925로 변경하며 관내 원심력의 영향이 열전달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튜브의 축방향 길이(L)는 유동이 완전 발달되는 영역을 고려하여 L/d=150을 사용하였으며, 사용된 유체의 Prandtl 수는 0.
  • 본 연구에서는 SMART 의 일체형 원자로에 사용되는 관류형 증기발생기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 튜브 안쪽에서 발생하는 국부적인 열전달 감소 효과와 튜브 바깥쪽에서의 열전달 증가 효과를 정량적으로 파악하였다.
  • 나선형 튜브에서 2차 유동과 열전달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연구와 같이 유체의 물성치가 일정하다고 가정한 경우, Reynolds 수, 나선 피치, 나선 곡률비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나선 피치(p)를 p/d=1.667로 고정하고, Re 와 d/D의 변화에 따른 열전달 및 유동 특성을 살펴보았다
  • 일체형 원자로의 증기발생기와 같이 엄격한 안전 기준이 적용되어야 하는 공학적 설계에서 국부적인 영역에서의 열전달 특성 및 하중은 안전성 평가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나선형 튜브내의 난류 열전달 특성에 대하여 Re 수와 코일의 반경비(d/D)가 튜브의 국부적인 난류 열전달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상용전산유체코드인 ANSYS-CFX-13(13)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튜브의 원주방향으로 발생하는 전단응력과 열전달 계수의 변화를 관측하였으며, 이는 튜브내의 마모도 및 원자로 증기발생기 전열관의 건정성 평가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2는 본 연구에서 사용된 나선형 튜브의 형상을 보여준다. 나선형 튜브에서 2차 유동과 열전달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연구와 같이 유체의 물성치가 일정하다고 가정한 경우, Reynolds 수, 나선 피치, 나선 곡률비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나선 피치(p)를 p/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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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 유동에서의 열전달을 향상시키기 위해 원형튜브에선 어떻게 하는가? 열교환기와 같은 공학적 설비에서 흔히 사용되는 원형 튜브의 경우, 내부 유동에서의 열전달을 향상 시키기 위해 열전달 단면적을 증가시키거나, 유동 교란을 발생시켜 난류 유동에 의한 열전달 증가 효과를 이용하게 된다. 이 외에 튜브의 열전달 증가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튜브의 형상을 나선형으로 설계하여 나선형 튜브를 따라 나선 회전 운동 하는 유체에 작용하는 원심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나선형 튜브서 2차 유동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나선형 튜브에서 원심력에 의해 생성되는 2차 유동은 튜브 바깥쪽 벽부분의 주유동 속도를 증가시키고, 관 안쪽의 주유동 속도를 감소시키며, 관내 마찰계수를 증가시키게 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지금까지 압력강하와 마찰계수의 변화에 대한 실험적 연구(1~5)가 많이 이루어져 왔으며, 이와 관련된 많은 상관관계식이 여러 유동조건에서 제시되어 왔다.
RANS기법으로 살펴본 결과, 튜브 곡률에 의해 발생하는 원심력이 왜 튜브재질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RANS기법을 이용하여 나선형 튜브내의 난류 열전달 특성을 나선 곡률비(d/D)와 Re의 변화에 따라 살펴보았다. 튜브의 곡률에 의해 발생하는 원심력은 유체의 운동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유동의 마찰저항 및 열전달율을 증가시키게 된다. 그러나 튜브 안쪽에서는 국부적으로 열전달율과 벽 전단응력이 크게 감소하게 되고, 바깥쪽으로는 열전달율과 벽 전단응력이 증가하게 되면서 원주방향으로 벽 온도와 전단응력이 크게 변하게 된다. 이는 곧 튜브 재질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SMART 의 일체형 원자로에 사용되는 관류형 증기발생기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 튜브 안쪽에서 발생하는 국부적인 열전달 감소 효과와 튜브 바깥쪽에서의 열전달 증가 효과를 정량적으로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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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White, C. M., 1932, "Fluid Friction and Its Relation to Heat Transfer," Trans. Inst. Chem. Eng. (London), Vol. 10, pp.6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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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Menter, F.F., 1994,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 Vol. 32, pp. 1598-1605. 

  15. Bardina, J. E., Huang, P. G. and Coakley, T., 1997, "Turbulence Modeling Validation," AIAA J., pp. 1997-2121. 

  16. Spalart, P. R. and Shur, M., 1997, "On the Sensitization of Turbulence Models to Rotation and Curvature," Aerosp. Sci. Technol., Vol. 1, No. 5, pp. 297-302. 

  17. Gnielinski, V., 1976, "New Equations for Heat and Mass Transfer in Turbulent Pipe and Channel Flow," Int. Chem. Eng., Vol. 16, pp. 359-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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