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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교환기의 나선형 관내 난류유동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f turbulent flows in the helically coiled pipes of heat transfer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8, 2013년, pp.905 - 910  

곽승현 (Department of Computer-Aided-Engineering, Hall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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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교환기의 나선형 튜브에 난류모형을 적용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난류모형은 Spalart-Allmaras과 k-${\varepsilon}$이고 시뮬레이션에는 정렬격자를 적용하였다. 레이놀즈 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Navier-Stokes 방정식을 풀어 속도벡터, 압력, 잔차, 마찰계수를 재연하였다. 나선형튜브는 원심력을 증가하여 튜브의 바깥부분에 벽전단 응력을 크게 하였다. 열전도율과 마찰저항의 증가는 곡률에 기인하며 튜브의 내부방향으로는 벽 전단응력이 감소했다. 원심력은 유체의 에너지를 증가시켜서 바깥쪽으로 열전도율을 증가시켰고 이는 내부유동의 압력강하 및 관마찰계수가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규명하여 주었다. 본 수치결과는 검증을 위하여 타 계산에서 얻어진 마찰계수 결과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w analysis has been made by applying the turbulent models in the helically coiled tubes of heat transfer. The k-${\varepsilon}$ and Spalart-Allmaras turbulent models are used in which the structured grid is applied for the simulation. The velocity vector, the pressure contour,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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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계산에서는 나선형 관내의 열전도 유동특성에 대하여 레이놀즈 수와 코일의 반경비가 튜브의 국부적인 난류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상용코드인 FLUENT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계산결과를 이용하여 열교환기와 같은 산업설비의 안전과 성능을 평가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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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전도 증가를 위해서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강제대류 튜브 열교환기는 원자로 설비에서 광범위하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나선 계통의 열전달과 압력강하에 관한 연구는 Seban[1], White[2], Mishra[3], Ali[4], Ito[5] 등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열전도 증가를 위하여 튜브의 형상설계를 나선형으로 하고 내부유동에서의 원심력을 이용하여 나선중심의 외부방향으로 압력구배를 형성한다. 원형나선의 내부압력 비대칭성 구배는 결국은 2차 유동을 형성하고 바깥부분의 속도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열전달을 크게 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게 된다.
나선형 곡관에서의 열전도의 중요성은? 나선형 곡관에서의 열전도는 튜브내의 마모도 및 원자로 증기발생기 전열관의 평가에 대단히 중요하다. 강제대류 튜브 열교환기는 원자로 설비에서 광범위하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나선 계통의 열전달과 압력강하에 관한 연구는 Seban[1], White[2], Mishra[3], Ali[4], Ito[5] 등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나선형 튜브에서 2차 유동은 무엇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나선형 튜브에서 2차 유동은 관 바깥부분의 유체속도를 증가시키고 관 안쪽부분의 주유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이는 내부유동의 압력강하나 관 마찰계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전산유동해석을 열전도 문제에 적용한 기법으로는 LES[6] (Large Eddy Simulation) 및 직접수치모사[7][8](Direct Numerical Simulation)가 있으며 수치해석을 통해 관내의 2차 유동특성과 난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R. A. Seban and E. F. McLaughlin, "Heat transfer in tube coils with laminar and turbulent flow", International Journal Heat Mass Transfer 6, vol. 6, no. 5, pp. 387-395, 1963. 

  2. C. M. White, "Fluid friction and its relation to heat transfer," Transaction Institute Chemical Engineering(London), vol. 10, pp. 66-86, 1932. 

  3. P. Mishra and S. N. Gupta, "Momentum transfer in curved pipes, 1. newtonian fluids," Industrial Engineering Chemical Process Des. Dev., vol. 1, pp. 130-137, 1979. 

  4. S. Ali, "Pressure drop correlations for flow through regular helical coil tubes," The Japan Society of Fluid Mechanics and Elsevier Science, vol. 28, no. 4, pp. 295- 310, 2001. 

  5. H. Ito, "Friction factors for turbulent flow in curved pipes," Transaction Am. Society Mechanical Engineering. Journal Basic Engineering D81, pp. 123-134, 1959. 

  6. B. J. Boersma and F. T. M. Nieuwstadt, "Large-eddy simulation of turbulent flow in a curved pipe," Journal Fluids Energy, vol. 118, pp. 248-254, 1996. 

  7. C. Moulinec, M. J. B. M. Pourquie, B. J. Boersma, T. Buchal, and F. T. M. Nieuwstadt, "Direct numerical simulation on a cartesian mesh of the flow through a tube bundl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vol. 18, no. 1, pp. 1-14, 2004. 

  8. J. H. Bae, J. Y. Yoo, and H. Choi, "Direct numerical simulation of turbulent heat transfer to fluids at supercritical pressure flowing in vertical tub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vol. 28, no. 11, pp. 1302-1314, 2004 (in Korean). 

  9. R. C. Xin, A. Awwad, Z. F. Dong, and M. A. Ebadian, "An experimental study of single-phase and two-phase flow pressure drop in annular helicoidal pipes," International Journal Heat Fluid Flow, vol. 18, pp. 482-488, 1997. 

  10. B. E. Launder and D. B. Spalding, Lecture in Math Models of Turbulence, Academic Press, London, England, 1972. 

  11. P. R. Spalart and M. Shur, "On the sensitization of turbulence models to rotation and curvature," Aerospace Science Technology, vol. 1, no. 5, pp. 297-302,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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