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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8, 2013년, pp.905 - 910
곽승현 (Department of Computer-Aided-Engineering, Halla University)
The flow analysis has been made by applying the turbulent models in the helically coiled tubes of heat transfer. The 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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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전도 증가를 위해서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 강제대류 튜브 열교환기는 원자로 설비에서 광범위하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나선 계통의 열전달과 압력강하에 관한 연구는 Seban[1], White[2], Mishra[3], Ali[4], Ito[5] 등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열전도 증가를 위하여 튜브의 형상설계를 나선형으로 하고 내부유동에서의 원심력을 이용하여 나선중심의 외부방향으로 압력구배를 형성한다. 원형나선의 내부압력 비대칭성 구배는 결국은 2차 유동을 형성하고 바깥부분의 속도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열전달을 크게 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게 된다. | |
나선형 곡관에서의 열전도의 중요성은? | 나선형 곡관에서의 열전도는 튜브내의 마모도 및 원자로 증기발생기 전열관의 평가에 대단히 중요하다. 강제대류 튜브 열교환기는 원자로 설비에서 광범위하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나선 계통의 열전달과 압력강하에 관한 연구는 Seban[1], White[2], Mishra[3], Ali[4], Ito[5] 등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 |
나선형 튜브에서 2차 유동은 무엇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 나선형 튜브에서 2차 유동은 관 바깥부분의 유체속도를 증가시키고 관 안쪽부분의 주유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이는 내부유동의 압력강하나 관 마찰계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전산유동해석을 열전도 문제에 적용한 기법으로는 LES[6] (Large Eddy Simulation) 및 직접수치모사[7][8](Direct Numerical Simulation)가 있으며 수치해석을 통해 관내의 2차 유동특성과 난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R. A. Seban and E. F. McLaughlin, "Heat transfer in tube coils with laminar and turbulent flow", International Journal Heat Mass Transfer 6, vol. 6, no. 5, pp. 387-395, 1963.
C. M. White, "Fluid friction and its relation to heat transfer," Transaction Institute Chemical Engineering(London), vol. 10, pp. 66-86,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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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Ito, "Friction factors for turbulent flow in curved pipes," Transaction Am. Society Mechanical Engineering. Journal Basic Engineering D81, pp. 123-134,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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