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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수업에서 알고리즘 시각화의 교육적 효과
Pedagogical effectiveness of algorithm visualizations in teaching the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2, 2012년, pp.255 - 263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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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에서 우수한 S/ W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알고리즘의 조기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초등학생에게 알고리즘을 교육하는 것은 큰 도전인데 왜냐하면 텍스트형태의 컴퓨터 알고리즘이 어떻게 동작하는 지를 어린 학생들이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 통해 알고리즘 수업을 실시한다면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알고리즘을 시각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기초적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알고리즘 시각화의 교육적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알고리즘 시각화 팩터'라는 새로운 측정도구를 정의하고 알고리즘 교육요소 즉, 스택, 큐, 버블정렬, 힙정렬, BFS, 및 DFS에 대해 텍스트 기반과 애니메니션 기반의 강의 자료를 각각 개발하였다. 다양한 학생 그룹에 대해 실험을 하고 평가를 하였다. 폭넓은 실험을 통해 애니메이션 기반의 강의 자료를 사용한 그룹의 평균 점수가 텍스트기반의 강의 자료를 사용한 그룹에 대해 22.2% 이상 더 높은 점수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rly algorithm education is very important in order to nurture excellent S/W developers in an information society. However a algorithm learning is a great challenge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since understanding what a computer algorithm written in a static text format meant to do is difficul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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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알고리즘 강의 자료의 시각화(visualization) 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알고리즘 시각화 팩트(algorithm visualization factor)를 개발 하였다. 초등학생들에게 컴퓨터 알고리즘을 교육하는 데 있어서 모두 여섯 종류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교육요소를 선정하였고 각각의 교육요소에 대해 알고리즘의 시각화가 알고리즘 수업에서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실험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알고리즘 시각화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강의 자료의 시각화 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알고리즘 시각화 팩트를 개발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대상은 서울지역과 경기 지역의 4개교의 학교의 총 8개 그룹에 대해 모두 여섯 종류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교육요소 즉, 스택, 큐, 버블정렬, 힙정렬, DFS, BFS에 대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수업결과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 이를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교육요소와 교육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한다.
  • 따라서 학생들에게 컴퓨터 알고리즘을 쉽게 이해하고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의 각 단계를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 수업에서 애니메이션위주의 수업과 텍스트위주의 수업을 동일한 집단의 실험을 통해 애니메이션 기반의 수업이 알고리즘 수업에서 얼마나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는 지를 정량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알고리즘 수업을 위해 만든 알고리즘 강의 자료의 시각화(visualization) 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알고리즘 시각화 팩트를 개발하였다. 알고리즘의 시각화 팩트를 정하는 기준은 알고리즘 강의자료 각각의 슬라이드에 얼마만큼의 텍스트문장, 이미지, 애니메이션들이 포함되었는지를 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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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료구조는 무엇인가? 자료구조는 자료의 표현 및 자료를 저장하기 위한 논리적인 구조와 그것과 관련된 연산이다[1]. 그 동안 출판된 자료구조 관련서적의 구성을 살펴보면 대부분 표 1의 내용과 같다.
창의적이고 우수한 S/W 개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최근에 구글을 비롯한 정보중심의 글로벌 기업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우수한 S/W 개발 인력을 기반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며 세계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정보중심의 글로벌 경제에 기여할 창의적이고 우수한 S/W 개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어린 학생 때부터 컴퓨터과학의 핵심 원리인 자료구조와 이와 연관된 알고리즘의 원리를 배우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어린 학생들에게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교육하는 것이 어렵다고 인식하는 이유는? 그러나 어린 학생들에게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교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인식이 많다. 왜냐하면 다양한 자료구조를 먼저 익히고 이와 연관된 알고리즘의 진행 순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계산학적인 사고 훈련이 필요하며 이러한 훈련은 다양한 컴퓨터 알고리즘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수많은 시행착오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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