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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이론 관점에서 로지스틱 모형과 Bass 모형의 비교
Comparison of the Bass Model and the Logistic Model from the Point of the Diffusion Theory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7 no.2, 2012년, pp.113 - 125  

홍정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산업정보시스템전공) ,  구훈영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gistic model and the Bass model have diverse names and formulae in diffusion theory. This diversity makes users or readers confused while it also contributes to the flexibility of modeling. The method of handling the integration constant, which is generated in process of deriving the closed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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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로지스틱 모형과 Bass 모형 역시 두 개의 모형이 도출되며, 이에 대해 현재의 모형 사용 관습을 고려하여, 적절한 명칭을 부여한다. 또한 확산 모형을 사용함에 있어, 과거 확산패턴을 설명하기 위한 목적과 미래 확산 추이를 예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분하여 로지스틱 모형과 Bass 모형의 모형틀 내에서 도출된 각각의 모형이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특히, 확산과정의 요인을 판별하는 논문에서 로지스틱 모형과 Bass 모형이 비교 대상일 경우, 각 모형틀 내에서 도출된 4개의 모형 중에서 어떤 모형이 서로 비교의 짝을 이루어야하는지를 밝힌다.
  • 이는 확산요인에 대한 설명과 미래를 위한 예측을 동시에 취급하려 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설명력 관점과 예측력 관점을 보다 명확히 하여, 혼란을 야기하며 사용되었던 로지스틱 모형과 Bass 모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연구목적에 따른 적절한 모형 선택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확산 모형의 요인을 설명해주는 미분방정식에서 확산 모형의 닫힌 해(closed form solution)가 유도되는 과정과 이 과정에서 적분 상수가 처리되는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하나의 모형수식에서 두 개의 모형이 형성될 수 있음을 보인다. 여기서 두 개의 모형이 형성되는 것은 적분 상수를 다루는 두 가지 방식에 기인한다.

가설 설정

  • Bass 모형은 채택자 수의 증가가 기존 채택자 수에 영향을 받는 것과 이와 무관하게 영향을 받는것, 즉 두 가지 영향에 의해 생겨난다고 가정한다. 로지스틱 모형과 차이를 두기 위해 전자의 영향계수를 q로 표기하고 후자의 영향계수를 p로 표시한다.
  • 이상의 성능척도별 모형별 성능차이를 통계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제품 유형별 분산분석과 모든 조합 (성능척도별-모형별 조합)에 대해 대응표본 t검정을 수행하였다(<표 4>와 <표 5> 참조). 분산분석은 국내와 국외, 산업용과 일반소비자용으로 구분하여 각 척도에 따른 모형 간 차이를 살표보았는데, 산업용 제품의 MAD에 대해서만 분산분석 결과가 귀무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는 대부분의 제품유형에 대해 모형 간 차이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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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지스틱 모형과 Bass 모형의 장단점은? Bass 모형은 이를 토대로 한 논문이 750편에 이를 정도이고[13], 로지스틱 모형은 1845년에 Verhurst[18]에 의해 처음 소개되어 1920년대에 Reed[15]에 의해 본격적으로 거론된 이후, 확산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S자형 성장모형에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5]. 그런데 이 두 모형은 잠재자형요를 제외하면 확산 곡선을 설명하는 모수가 두 개로 절약적인 모형(parsimonious model)의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설명력과 적합도의 한계도 존재한다. 따라서 이들 모형은 추가 변수나 추가 모수의 도입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된 모형이 제시되고 있다.
신기술, 신제품이나 신규서비스의 확산 모형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모형은? 신기술, 신제품이나 신규서비스의 확산 모형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모형은 로지스틱 모형과 Bass 모형이다. Bass 모형은 이를 토대로 한 논문이 750편에 이를 정도이고[13], 로지스틱 모형은 1845년에 Verhurst[18]에 의해 처음 소개되어 1920년대에 Reed[15]에 의해 본격적으로 거론된 이후, 확산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S자형 성장모형에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5].
Bass 모형은 어떠한 가정을 하는가? Bass 모형은 채택자 수의 증가가 기존 채택자 수에 영향을 받는 것과 이와 무관하게 영향을 받는것, 즉 두 가지 영향에 의해 생겨난다고 가정한다. 로지스틱 모형과 차이를 두기 위해 전자의 영향계수를 q로 표기하고 후자의 영향계수를 p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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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홍정식, 김태구, 임달오, "확산 모형에 의한 고가의료기기의 수요 확산의 특성분석 및 중장기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보건행정학회지, 제18권, 제4호(2008), pp.85-110. 

  2. 홍정식, 엄석준, "Bass 확산 모형의 이분 확장",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4권, 제4호(2009), pp. 15-26. 

  3. Bemmaor, A.C. and J. Lee, "The Impact of Heterogeneity and Ill-Conditioning on Diffusion Model Parameter Estimates," Marketing Science, Vol.21, No.2(2002), pp.209-220. 

  4. Hu, Q., C. Saunders and M. Gebelt, "Research Report;Diffusion of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 A Reevaluation of Influence Source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8, No.3(1997), pp.288-301. 

  5. Kingsland, S., "The Refractory Model;The Logistic Curve and the History of Population Ecology," The Quarterly Review of Biology, Vol.57, No.1(1982), pp.29-52. 

  6. Li, Y. and Z. Chen, "Diffusion of Innovations in a Small World Network," Wireless Communications, Networking and Mobile Computing, (2007), pp.5617-5620. 

  7. Meade, N., "Forecasting Using Growth Curves- An Adaptive Approach," The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36, No.12 (1985), pp.1103-1115. 

  8. Meade, N. and T. Islam, "Forecasting with growth curves;An empirical comparison," International Journal of Forecasting, Vol.11, No.2(1995), pp.199-215. 

  9. Meade, N. and T. Islam, "Technological Forecasting- Model Selection, Model Stability, and Combining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44, No.8(1998), pp.1115-1130. 

  10. Meyer, P.S., J.W. Yung, and J.H. Ausubel, "A primer on logistic growth and substitution; The mathematics of the loglet lab software,"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61(1999), pp.247-71. 

  11. Muller, E. and G. Yogev, "When does the majority become a majority? Empirical analysis of the time at which main market adopters purchase the bulk of our sale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73(2006), pp.1107-1120. 

  12. Niu, S., "A Piecewise-Diff-usion Model of New-Product Demands," Operations Research, Vol.54, No.4(2006), pp.678-695. 

  13. Ozkaya, E., Demand management in global supply chains, Ph. D. Thesis,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2008. 

  14. Philips, F., "On S-curves and tipping point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74(2007), pp.715-730. 

  15. Reed, L.J. and R. Pearl, "On the summation of logistic curve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Vol.90, No.4(1927), pp. 729-746. 

  16. Satoh, D., "A discrete bass model and its parameter estimations," Journal of the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Japan, Vol.44, No.1 (2001), pp.1-18. 

  17. Van den Bulte, C. and Y.V. Joshi, "New Product Diffusion with Influentials and Imitators," Marketing Science, Vol.26, No.3(2007), pp. 400-21. 

  18. Verhulst, P.F., "Recherches mathematiques sur la loi d'accroissement de la population," Mem. Acad. Roy. Belg., Vol.18(1845), pp.1-38. 

  19. Wang, H. and H. Doong, "Diffusion of mobile music service in Taiwan;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influence sources," Management Decision, Vol.48, No.9(2010), pp.1378- 1387. 

  20. Wu, F. and W. Chu, "Diffusion models of mobile telephon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3, No.5(2010), pp.497-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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