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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리더십교육: 교육적 경험, 그 특성에 관한 탐색 - 부산지역 P기관의 여성 학습자들을 중심으로 -
The Women Leadership Education: Educational Experience, Exploration about their Characteristics - On the women learner at the P center in Busa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3 = no.57, 2012년, pp.355 - 367  

오경희 (부산대학교) ,  박신영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understanding what kind of experience the women leadership education can provide for adult learners and how the learners grasp a characteristic of a women leader. For this, the research interviewed learner who complete the women leadership course at the P center in Busan. To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상학은 어떤 이론인가? 현상학은 인간 행동의 본질을 인간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그 경험의 내부에 있는 의미와 본성, 본질적인 구조를 탐색하는 이론이다. 현상학적 접근에 기초한 자료분석은 주로 van Manen과 Giorgi의 관점을 따랐다.
리더십의 온유적인 가치를 주목할 만한 사례는? 여성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문화적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등의 구성요소인 돌봄(caring), 섬김(Servant), 공감(empathy), 치유(healing), 설득 (persuasion), 통찰(foresight), 구성원의 성장(commitment to growth), 공동체 형성(community building) 등과 같은 ‘온유적인 가치’들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다양한 조직 속에서 성공적인 리더가 된 4명의 여성들을 관찰한 연구에서는 그들의 리더십에서 공통적인 패턴 4가지인 인간관계 유지 우선권, 타인과 정보 공유, 다측면적인 정체성, 일과 가정의 통합적 책임감을 밝혀냈다 (Helgesen, 1990). 또한 고등학교 여교장 1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그들이 여성리더의 리더십 특성을 정서적 에너지 영역을 사용해 구성원들과 함께 일하며 구성원들 속에서 모든 성장을 키워 나가고, ‘호혜적인 이야기’를 통해 구성원과 ‘함께’ 이야기하고 구성원과의 소통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며, 공동체적인 변화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네트워크를 촉진하는 데 관심을 가짐을 드러내고 있다(Hurty, 1995).
여성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문화적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등의 구성요소는? 왜냐하면, 그동안 상명하달식의 위계적 관계에 의해 수행되어 온 강제적 조직이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을 저해한다는 인식을 가짐으로써, 자발적인 참여와 동기를 이끌어낼 ‘사람을 계발하는’ 리더십(기존에는 ‘사람을 활용하는’ 리더십)에 관심을 기울이며 기존에 등한시 되어왔던 여성들의 특성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여성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문화적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등의 구성요소인 돌봄(caring), 섬김(Servant), 공감(empathy), 치유(healing), 설득 (persuasion), 통찰(foresight), 구성원의 성장(commitment to growth), 공동체 형성(community building) 등과 같은 ‘온유적인 가치’들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다양한 조직 속에서 성공적인 리더가 된 4명의 여성들을 관찰한 연구에서는 그들의 리더십에서 공통적인 패턴 4가지인 인간관계 유지 우선권, 타인과 정보 공유, 다측면적인 정체성, 일과 가정의 통합적 책임감을 밝혀냈다 (Helgesen,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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