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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신입생을 위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565 - 574  

박은민 (동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박미랑 (동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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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목적은 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 시행 후 리더십 생활기술,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변인에 대한 효과의 남녀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프로그램은 이주희 등(2012)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 지침서를 토대로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 구성은 대학에서 교양강좌로 활용할 수 있도록 13회기로 이루어져 있고, 매 회기는 강의 20분과 구조화 집단 활동 프로그램 80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은 D대학교 2012학년도 전체 신입생이다.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설문지 60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쌍(pair)을 이루지 않거나 누락된 것을 제외한 325쌍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처치 효과 검증을 위해 spss 18.0을 사용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였고,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의 상담효과를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종결 회기에 참여자들이 의미 있는 활동과 이유를 개별적으로 작성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사전-사후 검사결과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 리더십 생활기술,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으며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의 경우 남자 신입생에게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지만 여자 신입생들에게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질적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을 통해 대인관계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할 시간을 갖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명확히 하여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은 대학생 신입생들의 리더십 생활기술, 자아 존중감,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This program based on the book written by Lee et al.(2012) to improve leadership for university student. This program consisted of a total of 13 session and every session consisted of 20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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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프로그램 선행연구가 부족하며, 또한 성별 차이에 따른 리더십 프로그램 효과성을 검증한 논문은 더욱 드문 형편이고 연구결과들이 일관성 없이 각기 다른 결과들을 보여주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을 일반화시키고 보급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성별차이에 따른 맞춤형 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에도 기여할 가능성을 제공해 주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교육에 참여한 대학생을 남녀에 따라 프로그램 효과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성별에 따른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 효과성 차이를 통해 향후 성별에 따른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 목적은 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성별 차이에 따른 리더십 생활기술,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 시행 후 리더십 생활기술,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변인에 대한 효과성의 남녀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 본 연구는 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성차에 따른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리더십 생활기술,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세 가지 변인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각 변인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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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이란? 최근 우리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전문분야의 실력 뿐만 아니라 자아정체감이 확고하고, 집단을 이끌어갈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인성과 리더십을 겸비할 것을 요구한다. 특히 리더십은 대인관계 속에서 다양한 경험과 성장과정을 통해 계발될 수 있는 역량으로서 청소년 시기에 반드시 발달시켜야 할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자아를 탐색하고 미래 비전을 확립하는 자아정체감[1-3]을 형성해야 할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입시제도 하에서는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리더십 프로그램이 남녀 대학신입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는 무엇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는가? 이러한 결과는 이난(2004)과 이혜경(2009)의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결론을 보여준다[13][14]. 리더십이 자아존중감과 정적 상관이 있으며 리더십 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아존중감이 가장 설명력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리더십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향상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대학들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교양교육과정으로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이 의미가 있다는 점을 시사해준다고 볼 수 있다.
자아발달에 있어서 대학 시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청년 후기의 발달단계에 해당하는 대학 시기는 바람직한 자아존중감과 자아정체감을 확립시키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을 계발시켜야 할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의 대학생들은 다양한 인간관계를 경험하면서 대인관계의 폭도 넓어지게 되며, 다양한 갈등과 위기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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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E. H. Erikson, Identity: Youth and crisis, NY: Norton, 1968. 

  2. 허정철,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진로의사결정 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pp.432-441, 2009. 

  3. 김효정,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자아정체감, 가족기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제14권, 제2호, pp.376-386, 2014. 

  4. 이주희, 박희현, 박은민, 리더십 계발, 경기:공동체, 2012. 

  5. 이난, "대학생의 리더십 집단활동이 리더십과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제6권, 제2호, pp.387-399, 2005. 

  6. 김광수, 대학생과 리더십, 서울:학지사, 2003. 

  7. 엄태민, 대학생을 위한 리더쉽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8. 김미영, "대학생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연구", 대한 공업교육학회지, 제35집, 제1호, pp.239-256, 2010. 

  9. 김봉환, 이성옥, "대학생의 리더십 향상과 기초직업능력 개발", 숙명리더십연구, 제8집, pp.35-62, 2008. 

  10. 박현주, 김민정, 임진, 엄혜련, "대학생을 위한 리더십향상 집단상담 구안 및 효과 연구", 인간이해, 제26집,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pp.39-49, 2005 

  11. 정은실, 박애선,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 리더십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7집, 제4권, 한국심리학회지, pp.907-927, 2005. 

  12. 정태희, "셀프 리더십 교육이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과 자존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 제32집, 제1권, pp.223-248, 2005. 

  13. 이난, "대학생의 제 특성 및 자아존중감과 리더십과의 관계", 학생생활연구, 제25호, 원광대학교 학생상담센터, pp.105-125, 2004. 

  14. 이혜경, "간호대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과 자기 존중감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제18권, 제3호, 한국간호과학회, pp.278-284, 2009. 

  15. 허정철,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486-495, 2011. 

  16. 황미영, "리더십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 부산교육학연구, 제22권, pp.125-154, 2009. 

  17. 윤경미, 김정섭, "대학생의 리더십 특성에 관한 연구-성, 학년, 사고양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5권 제7호, pp.319-345, 2008. 

  18. 김헌수, 이난, "대학생의 리더십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제25권, 원광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pp.167-181, 2006 

  19. 최창욱, 청소년 리더십생활기술과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20. 김민정,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21. 윤지영, 백경숙, "아동의 리더십기술과 사회지지와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연구, 제51권, 제2호, pp.111-126, 2007. 

  22. T. J. Dormody and B. S. Seevers, "Predicting youth leadership and life skills among FFA members in Arizona, Colorado, and New Mexico," The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Vol.35, No.2, pp.65-71, 1994 

  23. 김혜숙, 윤소연, "남녀교수의 리더십 비교연구: 학생의 인식을 통한 교수 리더십에서의 성별차이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제10권, 제2호, pp.233-267, 2005. 

  24. 조경순, 이신자, 김호원, "성차와 리더십: 문헌적 고찰", 아시아여성연구, 제43집, 제1호, pp.269-311, 2004. 

  25. 한신일, 정우식, "청소년 리더들의 리더십 특성과 이의 인식과 실행간 차이 분석", 교육종합연구, 제8권, 제2호, pp.117-139, 2010. 

  26. 최창욱,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숙명리더십 연구, 제4집, 제2호, pp.21-53, 2006. 

  27. 엄미선, 자기옹호 집단프로그램을 통한 도시빈민의 임파워먼트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28. 전종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에 대한 비교,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9. 문형남, 손기원, "한국형 리더십 과정 개발과 적용 및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지혜인 리더십과정'을 중심으로", 숙명리더십연구, 제6집, 2007. 

  30. 엄완용,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31. 김충희, 해외 귀국 청소년의 적응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32. 박선경, 청소년의 생활기술로서의 리더십 분석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33. 진행래, 초등학교 아동의 리더십생활기술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4. 박재영, 아동과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에 대한 개인적 변인 및 사회적 지지의 영향,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5. 이영구, 스카우트 대원과 일반 청소년의 생활기술로서 리더십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36. 이은경, 청소년 단체 활동 경험과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관계연구,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37. 박희현, "대학생을 위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인간발달연구, 제18권, 제2호, pp.1-2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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