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3 = no.57, 2012년, pp.424 - 435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children's sex and the social information interpretation(intentional/incidental) on aggressions (form/function). The subjects were 363 fifth and sixth graders from 6 elementary schools in Busan and the data were analyzed with two-way ANOVA. The research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기 공격성에 대한 관심이 무엇과 관련하여 부각되고 있는가? | 또래와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사회화 과정의 중요한 요인이자 아동기의 필수적 과업인 것이다(정혜영ㆍ김지현ㆍ이경화,2011). 이러한 아동기 또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공격성을 들 수 있는데,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지고 있는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아동기 공격성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 |
아동기의 공격성은 어떤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가? | 또한 아동기의 공격성은 아동기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사회적 어려움을 예측하는 행동적 요인(Crick, 1996)이며, 반사회적 행동, 범죄, 비행, 폭력 등을 유발하는 공격성은 안정적으로 지속되고 (Vaillancourt, Brendgen, Boivin, & Tremblay, 2003), 아동기의 공격적 행동은 초기 성인기까지 안정적으로 발달하며, 청소년기의 학업 중퇴, 또래 거부, 청소년 비행, 성인 범죄와 정신 병리학 등과 관계가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Graham, Hudly, & Williams, 1992). 즉 아동기의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공격 행동은 청소년 비행 뿐 아니라 성인 범죄 등 심각한 반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가족 내 세대 간의 전이를 통해 이후 세대로 연계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공격성에 대한 조기 개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강명숙, 2007). | |
사회정보처리 모델에 따르면, 아동의 사회적 행동은 어떤 상황에서 공격 행동을 하게 된다고 주장하는가? | 한편, 공격성 관련 요인 중 성차와 같은 생물학적 요인 외에 사회정보처리 모델(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odel)을 통해 공격성을 설명하려는 관점이 최근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사회정보처리 모델에 따르면, 아동의 사회적 행동은 사회적 단서의 입력, 해석, 목표의 형성, 반응 접근 및 결정 과정을 통한 개인의 인지 과정의 기능에 영향을 받고, 개인 외적인 변인과 상호작용하는 내적 인지 과정인 사회정보처리과정의 각 단계에서 결핍이 일어났을 때 공격 행동을 하게 된다고 주장한다(Crick & Dodge, 1996). 이 이론은 개인의 외적 변인과 내적 변인을 함께 고려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단서들을 개인마다 어떻게 지각하고 추론하고 귀인하며, 해결책을 생성하고, 행동으로 결정하는가에 따라 개인차가 나타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
강명숙(2007). 아동의 공격성에 관련된 위험요인 및 예방, 처치 프로그램 고찰, 아동교육 16(3), 57-68.
곽금주(1992). 공격영화시청이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영연(2008). 영아와 유아의 공격과 관련 변인들의 관계: 영아와 유아의 정서조절과 사회적 기술 및 어머니의 양육 행동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서연(2008).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귀인오류가 아동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신(2005).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 학교 적응의 관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현아?지은주(2001). 사회정보처리모델을 중심으로 한 공격적인 유아와 비공격적인 유아의 사회인지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10, 27-45.
심지현(2008). 문학치료를 통한 빈곤아동의 공격성 해소: 아동상담센터의 5, 6학년을 대상으로,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지영(1992).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사회정보처리모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은주(1985). 상대방의 공격적인 의도가 모호한 상황 하에서의 아동의 공격행동,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리라(1999). 공격성의 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및 사회정보처리 특성. 반응적 공격성과 비반응적 공격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정아(2010). 아동의 자기존중감 및 자기애 성향과 공격성의 관계, 경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희(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정(1999). 관계지향적 공격집단과 외현적 공격집단 간의 사회정보처리 과정상의 차이,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인혜(2008).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 정서조절능력, 공격성 간의 경로분석,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현(2009).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사회정보처리과정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홍?김은정(2012). 청소년의 공격성 하위 유형에 따른 인지 및 정서 특성, 청소년학 연구 19(1), 227-250.
임승렬(1996). 아동 공격성의 귀인과정 연구, 덕성여대논문집 27, 433-452.
전선영(2000). 반응적 및 주도적 공격성 아동의 사회정보처리와 행동 특징,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승희(1999). 청소년의 공격성 유형에 따른 사회정보처리 과정상의 특성,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주람(2008). 모의 부정적 양육행동과 아동의 모애착 및 공격성과의 관계,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세창(2000). 아동의 공격성과 불안이 사회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영경(2008). 중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요인,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준아(2001). 사회적 정보처리과정에 있어 공격적 아동과 친사회적 아동의 차이,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현지은(2010). 남녀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사회 불안, 관계적 공격성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rcher, J. (2004).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in real-world setting: A meta-analytic review,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8, 291-322.
Bonica, C., Yeshova, K., Arnold, D. H., Fisher, P. H., & Zeljo, A. (2003). Relational aggress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12, 551-562.
Caspi, A., Elder, G. H., Jr., & Bem, D. J. (1987). Moving against the world: Life course patterns of explosive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3, 308-313.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W. Damon (Series Ed.)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779-862, New York: John Wiley.
Crick, N. R. & Dodge, K. A. (1996).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7, 993-1002.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 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Crick, N. R., Ostrov, J. M., & Werner, N. E. (2006). A longitudinal study of relational agression, physical aggression, and children's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Abnomar Child Psychology, 34, 131-142.
Dodge, K. A. (1986). A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In M. Permutter (Ed.),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Cognitive perspectives on children's social and behavioral development, 77-125, Hillsdale, NJ: Erlbaum.
Fitzgerald, P., & Asher, S. R. (1987). Aggressive-rejected children's attributional biases about liked and disliked pe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ew York.
Graham, S., & Hudley, C., & Williams, E. (1992). Attributional and emotional determinants of aggression among African-American and Latino you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731-742.
Harris, M. (1992). Language experience and early language development: From input to uptake, Hove, England: Erlbaum
Huesmann, L. R., Lagerspetz, K., & Eron, L. D. (1984). Interventioning variables in the television violence-aggression relation : Evidence from two countrie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746-775.
Little, T. D., Henrich, C. C., Jones, S. M., & Hawley, P. H. (2003). Disentangling the "whys" from the "whats" of aggressive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2), 122-133.
Maccoby, E. E., & Jacklin, C. N. (1974). The Psychology of sex differences, Stanford, CA : Stanford university Press.
Marsee, M. A., & Frick, P. J. (2007). Exploring the cognitive and emotional correlates to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a sample of detained girl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5(6), 969-981.
Marsee, M. A., Kimonis, E. R., & Frick, P. J. (2004). Peer conflict scale Unpublished rating scale, University of New Orleans.
Orobio de Castro, B., Merk, W., Koops, W., Veermman, J., & Bosch, J. (2005). Emotions in sip and their relations with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referred aggressive boy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4, 10-116.
Ostrov, J. M., & Keating, C. F. (2004). Gender differences in preschool aggression during free play and structured interactions: An observational study, Social Development, 13, 255-277.
Owens, L. D. (1995). Aggression in school: gender and developmental & differenc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ustralian Guidance and Counseling Association (5th. Hobart, Tasmania, September, 27-30).
Vaillancourt, T. , Brendgen, M. , Boivin, M. , Tremblay, R. E. (2003). A Longitudinal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Indirect and Physical Aggression: Evidence of Two Factors Over Time? Child development, 74(6), 1628-16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