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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성(性)과 사회정보처리 해석과정이 공격성의 형태 및 기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Sex and Social Information Interpretation on Children's Aggress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3 = no.57, 2012년, pp.424 - 435  

윤은정 (남항초등학교) ,  정혜영 (대동대학교) ,  이경화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children's sex and the social information interpretation(intentional/incidental) on aggressions (form/function). The subjects were 363 fifth and sixth graders from 6 elementary schools in Busan and the data were analyzed with two-way ANOVA. The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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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애동안 지속되는 공격성의 특성상 조기개입이 필요한 아동기를 대상으로, 공격성 연구에서 생물학적인 접근에서 가장 대표적인 요인으로 인정받는 성과 심리학적으로 가장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는 사회정보처리과정의 해석유형에 따라서 공격성의 형태와 기능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공격성의 형태와 기능을 함께 고려한 4요인 공격성에 대해서도 아동의 성과 사회정보처리 해석유형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렇게 공격성의 형태와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인을 밝힘으로써, 아동기 공격성에 대한 교육적 접근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애동안 지속되는 공격성의 특성상 조기개입이 필요한 아동기를 대상으로, 공격성 연구에서 생물학적인 접근에서 가장 대표적인 요인으로 인정받는 성과 심리학적으로 가장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는 사회정보처리과정의 해석유형에 따라서 공격성의 형태와 기능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공격성의 형태와 기능을 함께 고려한 4요인 공격성에 대해서도 아동의 성과 사회정보처리 해석유형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 그리고 공격성의 형태와 기능을 함께 고려한 4요인 공격성에 대해서도 아동의 성과 사회정보처리 해석유형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렇게 공격성의 형태와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인을 밝힘으로써, 아동기 공격성에 대한 교육적 접근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아동의 성 및 사회정보처리과정의 해석에 따라 아동의 공격성 기능(주도적 공격성, 반응적 공격성)에 차이가 있는가?
  • 첫째, 아동의 성 및 사회정보처리과정의 해석에 따라 아동의 공격성 형태(외현적 공격성, 관계적 공격성)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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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 공격성에 대한 관심이 무엇과 관련하여 부각되고 있는가? 또래와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사회화 과정의 중요한 요인이자 아동기의 필수적 과업인 것이다(정혜영ㆍ김지현ㆍ이경화,2011). 이러한 아동기 또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공격성을 들 수 있는데,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지고 있는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아동기 공격성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아동기의 공격성은 어떤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가? 또한 아동기의 공격성은 아동기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사회적 어려움을 예측하는 행동적 요인(Crick, 1996)이며, 반사회적 행동, 범죄, 비행, 폭력 등을 유발하는 공격성은 안정적으로 지속되고 (Vaillancourt, Brendgen, Boivin, & Tremblay, 2003), 아동기의 공격적 행동은 초기 성인기까지 안정적으로 발달하며, 청소년기의 학업 중퇴, 또래 거부, 청소년 비행, 성인 범죄와 정신 병리학 등과 관계가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Graham, Hudly, & Williams, 1992). 즉 아동기의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공격 행동은 청소년 비행 뿐 아니라 성인 범죄 등 심각한 반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가족 내 세대 간의 전이를 통해 이후 세대로 연계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공격성에 대한 조기 개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강명숙, 2007).
사회정보처리 모델에 따르면, 아동의 사회적 행동은 어떤 상황에서 공격 행동을 하게 된다고 주장하는가? 한편, 공격성 관련 요인 중 성차와 같은 생물학적 요인 외에 사회정보처리 모델(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odel)을 통해 공격성을 설명하려는 관점이 최근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사회정보처리 모델에 따르면, 아동의 사회적 행동은 사회적 단서의 입력, 해석, 목표의 형성, 반응 접근 및 결정 과정을 통한 개인의 인지 과정의 기능에 영향을 받고, 개인 외적인 변인과 상호작용하는 내적 인지 과정인 사회정보처리과정의 각 단계에서 결핍이 일어났을 때 공격 행동을 하게 된다고 주장한다(Crick & Dodge, 1996). 이 이론은 개인의 외적 변인과 내적 변인을 함께 고려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단서들을 개인마다 어떻게 지각하고 추론하고 귀인하며, 해결책을 생성하고, 행동으로 결정하는가에 따라 개인차가 나타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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