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6 = no.60, 2012년, pp.793 - 805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mother and peer attachment on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children.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First, what is the influence of mother and peer attachment on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children? Second, does the influence of m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갈등상황에서 개인이 사용하는 갈등해결전략에는 무엇이 영향을 주는가? | 갈등상황에서 개인은 자신이 경험한 내적․외적자원들을 통합하여 자신만의 고유한 형태의 갈등해결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개인이 사용하는 갈등해결전략에는 문화성향(김은진, 2008), 완벽주의성향(이희영․오현주, 2007), 자기조절능력(김향순, 2006), 자아탄력성(김민아, 2005; 장영수, 2008), 자기통제(현지원, 2008), 정서지능(하지원․김광웅, 2005), 조망수용능력(박옥철, 2004), 부모양육태도(이희영․ 천태복, 2005), 형제관계(박미진․김광웅, 2002), 친구관계의 질(김송이, 2006)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애착이 중요한 요인으로 연구자들(예, 김나리, 2002)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
친구관계는 아동에게 어떤 기회를 제공해주는가? | 친구관계는 아동에게 사회적 유능감 개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 Vaughn, Azria, Krzysik, Caya, Newell, Kazura(2000)에 의하면, 친구 관계를 더 잘 형성하고 유지하는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사회적 유능감이 더 높다고 한다. | |
친구가 없는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어떤 경험을 하는가? | 반면에 친구가 없는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학업적으로 고통을 더 경험하고 학교에 대해서도 더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며(Ladd, 1990), 청소년 비행, 학교중도탈락, 정신의학적 문제와 자살의 가능성이 높고, 성인이 되었을 때 정신질환, 심장병, 고혈압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Lawhon, 1997). |
김나리(2002). 대학생의 이성관계에서 애착이 갈 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김미나(2008). 성인애착과 Sternberg의 사랑유형에 따른 의사소통과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민아(2005). 아동이 지각한 부모간 갈등, 자아 탄력성과 친구간 갈등 해결 전략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지현(2002). 부모와의 애착안정성및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진(2008). 초등학생의 문화성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향순(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조절능력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김혜련(2003). 심리극 기법을 이용한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대인간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미진.김광웅(2002). 형제의 지위변인 및 형제 관계와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아동연구 15(2), 79-105.
박옥철(2004). 초등학생의 사회적 조망수용능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관계 연구, 초등교육학연구 11(1), 81-107.
배선영.이은해(2001). 아동의 친구관계 질과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생활과학논집 15, 80-88.
사공미숙(2006). 대학생의 애착과 정서조절 양식이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석사학위논문.
안자경(2008). 성인의 애착과 갈등해결전략 간의 관계에서 공감의 매개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옥 정(1998). 청소년기 애착안정성과 우울성향의 관계. 지각된 유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선모(2010). 청소년의 부모와의 애착과 의사소 통유형이 친구와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상훈(2005). 부모 및 또래애착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이은해.고윤주.오원정(2000). 청소년기 친구에 대한 만족감과 친구의 지원 및 갈등해결,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3), 105-121.
이은채(2005). 아동의 갈등해결전략과 또래 애착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희(2007). 부모애착과 친구관계의 질에 따른 아동의 갈등해결전략,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영수(2008).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및 자아탄력성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선영.김진영(2008). 대학생 애착유형이 대인관계의 갈등해결 양상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9(1), 1-22.
최문정(2006). 아동의 부, 모, 또래 애착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지원.김광웅(2005). 아동이 지각한 가족관계 및 정서조절능력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아동연구 18(1), 13-32.
한혜원(2003). 아동의 정서표현 의도와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현지원(2008).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통제, 아동의 자기통제 및 또래갈등지각이 또래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주혜.유순화(2006). 청소년의 애착관계에 따른 갈등해결전략 분석, 교육연구 16, 93-115.
Ainsworth, M. D. S.(1989). Attachments beyond infancy, American Psychologist, 44, 709-716.
Alexander, K. L. (2000). Prosocial behavior of adolescence in work and family life: Empathy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with parents and peers. Doctoral Dissertation, Ohio State University.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4.
Bippus, A. M., & Rollin, E. (2003). Attachment style differences in relational maintenance and conflict behaviors: Friends' perceptions, Communication Reports, 16(2), 113-123.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Vol I, Attachment(2nd ed.) New York: Basic Books.
Cann, A., Norman, M. S., Welourne, J. L., Calhoun, L. G. (2008). Attachment styles, conflict styles and humour styles: Interrelationships and associations with relationship satisfaction,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22, 131-146.
Collins, W. A., Laursen, B., & Mortensen, N. (1997). Conflict process and transitions in parent and peer relationship: Implications for autonomy and regulation,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2(2), 178-198.
Corcoran, K. O., & Mallinckrodt, B. (2000). Adult attachment, self-efficacy, perspective taking, and conflict resolut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8, 473-483.
Deutsch, M. (1973). A theory of cooperation and competition, Human Relations, 2, 129-151.
Fronzi, A., Schneider, B. H., Tani, F., & Tomada, G. (1997). Predicting children's friendship status from their dynamic interaction in structural situation of potential conflict, Child Development, 68(3), 496-506.
Gilligan, C. (1982). In a different voice: 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Hammock, G. S., Richardson, D. R., Pilkington, C. J., & Utley, M. (1990). Measurement of conflict in social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6, 577-583.
Hartup, W. W., French, D. C., Laursen, B., Johnson, M. K., & Ogawa, J. R. (1993). Conflict and friendship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Behavior in a closed-field situation, Child Development, 64, 445-454.
Josselson, R. (1988). The embedded self: I and thou revisited. In D. K. Lapsley & F. C. Power (Eds.), Self, ego, and identity: Integrative approaches (pp. 91-108), New York: Springer.
Kalsner, L., & Pistole, M. C. (2003). College adjustment in a multiethnic sample: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nd ethnic identity,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4, 92-109.
Kenny, M. E., & Donaldson, G. A. (1992).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separation to the adjustment of first-year college women,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3, 431-438.
Kilmann, R. H., & Thomas, K. W. (1974). Developing a forced-choice measure of conflict-handling behavior: The "MODE"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7, 309-325.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 1081-1100.
Ladd, G. W. (1999).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during early and middle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0, 333-359.
Lawhon, T. (1997, Summer). Encouraging friendships among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73, 228-231.
Malloy, H. L., & McMurray, P. (1996). Conflict strategies and resolutions: Peer conflict in an integrated early childhood classroo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 185-206.
McDevitt T. M., Ormrod, J. E. (2007).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3rd ed.), Upper Saddle River, Prentice-Hall.
Rahim, M. A. (1983). A measure of styles of handling interpersonal conflic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 368-376.
Rahim, M. A., & Magner, N. R. (1995).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styles of handling interpersonal conflict, First-order factor model and its invariance across group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 122-132.
Rice, K. G., & Whaley, T. J. (1994).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f within-semester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5, 324-330.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Belmont, CA Wadsworth.
Shantz, C. U., & Hobart, C. J. (1989). Social conflict and development: Peers and siblings. In T. J. Berndt, & G. W. Ladd(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pp. 71-94), New York: Wiley.
Shi, L. (2003). The association between adult attachment styles and conflict resolution in romantic relationships, The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31, 143-157.
Sternberg, R. J., & Dobson, D. M. (1987). Resolving interpersonal conflicts: An analysis of stylistic consist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 794-812.
Sullivan, H. 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 Norton.
Surrey, J. L. (1991). The "self-in-relation": A theory of women's development. In J. V. Jordon, A. G. Kaplan, J.B. Miller, I.P. Stiver, & J.L. Surrey, (Eds.) Women's growth in connection (pp. 51-66), New York: Guilford Press.
Vaughn, B. E., Azria, M. R., Krzysik, L, Caya, L. R, Newell, W., Kazura, K. L. (2000). Friendship and social competence in a sample of preschool children attending Head Start, Developmental Psychology, 36(3), 326-338.
Wasserstein, S. B., & LaGreca, A. M. (1996). Can peer support buffer against behavioral consequences of parental disorde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5, 177-18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