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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능력과 갈등해결전략에 따른 인기아와 배척아 판별
Discriminant Analysis of Popular and Rejected Children Based on Their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Conflict-Resolving Strateg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5, 2011년, pp.121 - 134  

이경화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  정혜영 (대동대학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test the differences in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conflict-resolving strategies between both popular and rejected children, and to thereby verify the discriminance of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conflict-resolving strategies for both types of children. 52 popu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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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 대비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대표적 또래지 위인 인기아와 배척아를 판별할 수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인기와와 배척아로 구분된 집단간의 사회적 기술에서의 구별되는 특성을 드러내고, 두 집단간 차이를 가장 잘 구분 짓는 설명변수의 조합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또래관계의 개선 혹은 중재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실천적 시사점을 얻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다.
  •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 특히 인기아와 배척아 간에 의사소통능력과 갈등해결전략에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 변인들을 통해 집단 구분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별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그 과정에서 인기와와 배척아로 구분된 집단간의 사회적 기술에서의 구별되는 특성을 드러내고, 두 집단간 차이를 가장 잘 구분 짓는 설명변수의 조합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또래관계의 개선 혹은 중재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실천적 시사점을 얻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 또래관계가 중요하며 또래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기술, 즉 의사소통능력과 갈등해결전략이 있음을 전제로 하여 의사소통능력과 갈등해결전략이 또래지위 중 대비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대표적 또래지 위인 인기아와 배척아를 판별할 수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인기와와 배척아로 구분된 집단간의 사회적 기술에서의 구별되는 특성을 드러내고, 두 집단간 차이를 가장 잘 구분 짓는 설명변수의 조합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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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성 측정법으로 측정된 또래지위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으로 측정된 또래지위에는 ‘인기아(popular)’, ‘양면아(controversial)’, ‘보통아(average)’, ‘무시아(neglected)’, ‘배척아 (rejected)’로 구분되며(Coie, Dodge, & Coppotelli, 1982), 이들 또래지위 중에서 수용적 특성과 비수용적 특성을 대표하는 집단으로 인기아와 배척아를 들 수 있다(정선진, 2000).
Pollard는 갈등해결전략을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또 다른 사회적 기술로 갈등해결전략을 들 수 있는데, Pollard(1985)는 갈등해결전략을 또래관계에서 서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자신을 방어 하고 이해시키기 위한 상호작용을 성취시키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다. 또래관계에는 항상 갈등이 잠재하고 있으며 이 갈등의 해결 여부에 따라 건설적 또래관계의 지속 혹은 종결이 이루어진다(Lausen, Hartup, & Koplas, 1996).
청소년용으로 개발된 갈등해결전략척도를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적절하도록 수정, 보완한 하지원(2004)의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아동의 또래간 갈등해결전략을 알아보기 위하여 청소년용으로 개발된 갈등해결전략척도(이은 해․고은주․오원정, 2000)를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적절하도록 수정, 보완한 하지원(2004) 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4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척도는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부터 ‘매우 그렇다’의 5점까지 5단계 평정척도로 되어 있다. 전체 문항은 16문항이며, 각 하위척도별로 4점에서 20점 사이의 점수가 산출된다. 척도의 내용, 문항수, 신뢰도는 다음 표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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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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