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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애착과 또래애착이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Mother and Peer Attachment on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Childre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6 = no.60, 2012년, pp.793 - 805  

정선현 (좌동초등학교) ,  이희영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mother and peer attachment on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children.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First, what is the influence of mother and peer attachment on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children? Second, does the influence of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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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애착과 갈등해결전략과의 관련성을 검토한 연구에서 나타난 상기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어머니 애착과 또래 애착이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와 또래에 대한 애착이 아동이 갈등 상황에서 사용하는 갈등해결전략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영향력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갈등해결전략에 대한 모애착 및 또래애착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예비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기초로 갈등해결전략 내용의 일루를 수정 또는 보완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일주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본 연구자가 각 학교 검사자에 해당하는 교사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얻었다. 담임교사의 주도하에 수업시간에 조사가 실시되었고, 질문지에 응답하기 전에 유의사항을 학생에게 설명하였다.
  • 「모애착과 또래애착이 아동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모애착 및 또래애착 점수와 갈등해결전략 점수간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는 한편, 모애착, 또래애착 각각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갈등해결전략 하위요인 각각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모애착과 또래애착이 아동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아동의 성별에 의해 중재되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라 하위집단을 구분한 후 모애착과 또래애착과의 상관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문제 3.
  • 연구문제에 따른 구체적인 분석에 앞서 독립변인으로 설정한 모애착과 또래애착 그리고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갈등해결전략에 대한 기술통계량을 산출함으로써 점수분포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모애착과 또래애착(독립변인)이 갈등해결전략(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의 성의 중재영향에도 관심을 가졌으므로 남녀 아동간의 평균점수에서의 차이검증 또한 함께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모애착과 또래애착이 각각 아동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2. 모애착과 또래애착이 아동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아동의 성별에 의해 달라지는가?
  • 3. 모애착과 또래애착이 아동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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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갈등상황에서 개인이 사용하는 갈등해결전략에는 무엇이 영향을 주는가? 갈등상황에서 개인은 자신이 경험한 내적․외적자원들을 통합하여 자신만의 고유한 형태의 갈등해결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개인이 사용하는 갈등해결전략에는 문화성향(김은진, 2008), 완벽주의성향(이희영․오현주, 2007), 자기조절능력(김향순, 2006), 자아탄력성(김민아, 2005; 장영수, 2008), 자기통제(현지원, 2008), 정서지능(하지원․김광웅, 2005), 조망수용능력(박옥철, 2004), 부모양육태도(이희영․ 천태복, 2005), 형제관계(박미진․김광웅, 2002), 친구관계의 질(김송이, 2006)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애착이 중요한 요인으로 연구자들(예, 김나리, 2002)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친구관계는 아동에게 어떤 기회를 제공해주는가? 친구관계는 아동에게 사회적 유능감 개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 Vaughn, Azria, Krzysik, Caya, Newell, Kazura(2000)에 의하면, 친구 관계를 더 잘 형성하고 유지하는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사회적 유능감이 더 높다고 한다.
친구가 없는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어떤 경험을 하는가? 반면에 친구가 없는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학업적으로 고통을 더 경험하고 학교에 대해서도 더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며(Ladd, 1990), 청소년 비행, 학교중도탈락, 정신의학적 문제와 자살의 가능성이 높고, 성인이 되었을 때 정신질환, 심장병, 고혈압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Lawho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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