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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tle Lab에서의 상호운용성을 위한 LVC 연동방안
The LVC Linkage for the Interoperability of the Battle Lab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1 no.1, 2012년, pp.81 - 88  

윤근호 (LIG넥스원 M&S연구센터) ,  심신우 (LIG넥스원 M&S연구센터) ,  이동준 (LIG넥스원 M&S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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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도구로서의 Battle Lab은 무기체계 획득 주기상 소요결정부터 연구개발 및 시험평가/훈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국내에서는 Battle Lab 구축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초보적인 Battle Lab을 구축하고 있다. 전장 환경을모의함에 있어서 특히 Live, Virtual, Constructive 모델이 연동되는 M&S 도구의 활용도는 무기체계 개발을 위한 SE(체계공학)프로세스 전 과정에 걸쳐 적용 될 경우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해소하고 기술적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장 환경 모의시 모의 체계간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그 활용도를 극대화한다.L-V 연동은 Virtual 모의기에서의 전술데이터링크 활용으로 Live 연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과 V-C간 연동은 Virtual/Constructive 모의기에 M&S의 표준 도구인 RTI 활용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한 방법을 방공 Battle Lab으로 구축한 사례를 보인다. 방공 Battle Lab은 표적이 접근하는 경우 교전 무기체계에서 상부체계 명령을 통해 교전 모의를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Constructive인 표적과 유도탄, 레이더, 발사대 모의기와 Virtual인 중앙방공통제소, 대대, 사격통제소 모의기간에 RTI RPR-FOM 1.0 연동하고, 또한 Virtual 모의기간 전술데이터링크 Link-11B, ATDL-1을 연동하여 Live 체계간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할 수 있음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S filed, The Battle Lab is available for acquisition, design, development tool, validation test, and training in the weapon system of development process. Recently, the Battle Lab in the military of Korea is still in an early stage, in spite of importance of battle lab construction. I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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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attle Lab 구축에 필요한 LVC 시뮬레이션 개념 및 상호운용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위한 LV 연동 및 VC 연동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 본 연구는 교전 레벨의 단일 무기체계, 단일유형 작전에 대한 Battle Lab 이다. 이 Battle Lab을 통하여 VC (Virtual-Constructive) 연동을 위한 M&S의 HLA/ RTI 활용 및 LV(Live-Virtual) 연동을 위한 전술데이터링크 활용으로 상호운용성이 보장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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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방 분야의 M&S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현재 국내에서 교전 급의 방공 Battle Lab은 운용되지 않고 있다. 국방 분야의 M&S는 계층별로 공학 급, 교전 급, 임무 급, 전구 급으로 분류된다(윤석준, 2007).
모의 합성전장을 구성하는 체계 중 Live 시뮬레이션은 무엇을 말하는가? Constructive 시뮬레이션은 가상 상황 하에서 가상의 병력으로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고, Virtual 시뮬레이션은 실제 장비 내부와 동일한 모의 환경을 구성하고 운용자가 가상 상황 하에서 운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시뮬레이션이다. Live 시뮬레이션은 실 훈련으로써 실 병력이 실제 지형 하에서 직접 기동하면서 시뮬레이션 하는 것을 말한다.
Battle Lab이란? Battle Lab이란 미래 작전에 필요한 요구능력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검증하여 전투발전에 필요한 소요를 도출하고, 미래 전투수행과 관련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교전 급의 방공 Battle Lab은 운용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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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숙영 외 3명 (2010), "Virtual- Constructive 시뮬레이션 연동 기술에 관한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2010 종합학술대회, pp. 2022-2025. 

  2. 김종성 외 2명 (2007), "전술데이터링크 기술 소개 및 개발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25권, 제9호, pp.18-28. 

  3. 김지은 외 2명 (2007), "퍼지기법을 이용한 대공유도무기 체계 위협평가 알고리즘", 제14차 유도무기 학술대회, pp. 506-511 

  4. 윤근호 외 2명 (2010), "범용 전술데이터링크 교전 모의기",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13권, 제2호, pp. 218-226. 

  5. 윤석준 (2007), "SBA 추진을 위한 국방 M&S 핵심기술", 정보과학회지, 제25권, 제11호, pp. 45-50 

  6. 정재경 외 2명 (2007), "자체 센서 플롯과 데이터링크를 통한 원격 트랙간의 코릴레이션", 제14차 유도무기 학술대회, pp. 512-519 

  7. 조규태 외 4명 (2010), "모의기반획득을 위한 시뮬레이션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개발",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Vol.19, No.3. 

  8. IEEE (2000), "IEEE Standard for Modeling and Simulation (M&S) High Level Architecture (HLA) - Federate Interface Specification", IEEE Standard No.: 1516.1-2000. 

  9. Penoyer Robert (1993), "The Alpha Beta Filter", C Users Journal. 

  10. Peter Ryan, Peter Clarb, Lucien Zalcman (2003), "JOANNE Standards for Enhancing Training Simulator Interoperability", DSTO External Publications. 

  11. Simulation Interoperability Standards Organization Inc (1999), "RPR-FOM Version 1.0 SISO-STD-001.1-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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