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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7 no.1, 2012년, pp.117 - 122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김승현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김장욱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허억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In recent years, there have been a number of concerns and measures surrounding 'Traffic Safety' for children. But, actually, safety measurements of 'School Zone' lack. This research thesis was designed to quantify risk degrees of 'School Zone', in a simple way, with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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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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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국가별 통계자료에서, 어린이 교통사고가 가장 많았던 상황은? | 본 연구에서는 OECD 국가별 어린이 사고통계와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별로 통계 자료를 분석하였다. OECD국가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어린이사고에서는 거의 최하위 수준에 랭크되어 있고, 어린이 교통사고는 횡단 중에 57.7%로 가장 사망자가 많았다. | |
본 연구에서, 스쿨존 안전시설물 평가지수 개발의 4단계는 어떤 것인가? | Step 1 : 위험지역의 구분 - 지점, 구간, 권역 등의 위험지역으로 점, 선, 면적인 위험지역으로 구분함 Step 2 : 위험지역별 평가지표 선정 - 기존연구의 평가지표와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지표를 가지고 전문가설문을 통해 선정 Step 3 : 평가지표의 계량화 - 서울시 초등학교 60개 학교의 안전시설물 조사와 선생님, 학부모를 통한 가중치 산정 Step 4 : 평가지수의 적용 - 개발된 평가지수를 통한 실제 스쿨존 적용사례 검토 | |
스쿨존 정비사업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가? | 2010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160명으로 최근 사망자수가 감소하다가 다시 늘어나고 있는 실정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는 2008~2012년까지 유치원,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총 7,000억 원을 투입하여 스쿨존 정비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하지만, 스쿨존 개선사업이 스쿨존 내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과 어린이의 행동특성, 학교주변특성 등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천편일률적인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에만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
정동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기준의 방법론 제시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7.
김영현, "어린이보호구역 실태분석에 따른 개선방안: 천안시를 중심으로",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박시우, "어린이보호구역의 운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광역시 남구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Damian C. A. Collins, "The safe jorneys of an enterprising school: negotiating landscapes of opportunity and risk", 2001.
Kelly. J, "The Role of Environmental Attributes in Explaining Pedestrian Vehicular Crashes Near Public Schools", TRB,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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