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쿨존 안전성 평가지수 개발
A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Evaluation Criteria for Safety of School Zone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7 no.1, 2012년, pp.117 - 122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김승현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김장욱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허억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re have been a number of concerns and measures surrounding 'Traffic Safety' for children. But, actually, safety measurements of 'School Zone' lack. This research thesis was designed to quantify risk degrees of 'School Zone', in a simple way, with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들이 실제로 학교주변에서 느끼는 스쿨존의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학교주변의 환경과 교통안전에 관련된 시설물들을 평가할 수 있는 지수를 개발하였다.
  • 우리나라의 어린이 교통사고 수준은 세계적으로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OECD 국가별 어린이 사고통계와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별로 통계 자료를 분석하였다. OECD국가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어린이사고에서는 거의 최하위 수준에 랭크되어 있고, 어린이 교통사고는 횡단 중에 57.
  •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많은 관심과 대책들이 나오고 있으나 실질적인 스쿨존에 대한 안전성 평가에 대한 부분에는 미흡한 실정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쿨존의 안전성을 손쉽게 평가할 수 있는 안전성 지표를 개발하였다. 기존에 정성적인 부분과 정량적인 부분이 혼재되어 다소 각 학교별 안전성을 실질적으로 평가하기가 어렵고 평가지표별로 계량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지 않아 실질적인 평가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스쿨존의 안전시설물을 실질적이고 손쉽게 평가 가능한 계량화 된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상대적인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것은 기존의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평가지표가 스쿨존의 안전성을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한계를 극복하고 스쿨존 개선사업 등 학교주변의 안전성을 효과적으로 평가ㆍ검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 국가별 통계자료에서, 어린이 교통사고가 가장 많았던 상황은? 본 연구에서는 OECD 국가별 어린이 사고통계와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별로 통계 자료를 분석하였다. OECD국가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어린이사고에서는 거의 최하위 수준에 랭크되어 있고, 어린이 교통사고는 횡단 중에 57.7%로 가장 사망자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 스쿨존 안전시설물 평가지수 개발의 4단계는 어떤 것인가? Step 1 : 위험지역의 구분 - 지점, 구간, 권역 등의 위험지역으로 점, 선, 면적인 위험지역으로 구분함 Step 2 : 위험지역별 평가지표 선정 - 기존연구의 평가지표와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지표를 가지고 전문가설문을 통해 선정 Step 3 : 평가지표의 계량화 - 서울시 초등학교 60개 학교의 안전시설물 조사와 선생님, 학부모를 통한 가중치 산정 Step 4 : 평가지수의 적용 - 개발된 평가지수를 통한 실제 스쿨존 적용사례 검토
스쿨존 정비사업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가? 2010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160명으로 최근 사망자수가 감소하다가 다시 늘어나고 있는 실정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는 2008~2012년까지 유치원,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총 7,000억 원을 투입하여 스쿨존 정비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하지만, 스쿨존 개선사업이 스쿨존 내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과 어린이의 행동특성, 학교주변특성 등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천편일률적인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에만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정동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기준의 방법론 제시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7. 

  2. 김영현, "어린이보호구역 실태분석에 따른 개선방안: 천안시를 중심으로",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박시우, "어린이보호구역의 운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광역시 남구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4. Damian C. A. Collins, "The safe jorneys of an enterprising school: negotiating landscapes of opportunity and risk", 2001. 

  5. Kelly. J, "The Role of Environmental Attributes in Explaining Pedestrian Vehicular Crashes Near Public Schools", TRB, 200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