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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속도와 기하구조에 따른 운전자 불안뇌파 분석 -고속주행시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river's Anxiety EEG & Driving Speed in Motorway Section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7 no.3, 2012년, pp.167 - 175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근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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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establishing a standard of design element of the smart highway, this study investigated driver's anxiety EEG according to running speeds and geometric designs. Also, the experiment was implemented on 60 subjects. Based on running speed data and brainwave data, which were obtained from the exp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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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설계속도 140 km/h 이상의 고속도로 설계요소 기준 정립을 위한 기초단계로서, 운전자들이 주행속도별로 불안감을 가지는 정도를 분석하여 고속도로의 설계속도 상향정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데 있다. 또한 운전자의 불안감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주행실험을 통해 고속주행 시운전자 불안뇌파를 분석하고 불안뇌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였다. 분석을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는데 첫째로, 주행속도와 불안뇌파와의 관계 둘째, 도로기하구조와 불안뇌파와의 관계이다.
  • 이에 우리나라도 초고속도로 건설에 필요한 도로설계지침 작업을 위해서 운전자(인간)의 특성이 반영된 지침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계속도 140 km/h 이상의 고속도로 설계요소 기준 정립을 위한 기초단계로서, 운전자들이 주행속도별로 불안감을 가지는 정도를 분석하여 고속도로의 설계속도 상향정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데 있다. 또한 운전자의 불안감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 표준편차 역시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불안뇌파 파워의 정도가 운전자마다 차이는 있으나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속도별 불안뇌파의 수치를 일반화 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가설을 세웠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H0: 두 속도 대응 쌍의 불안뇌파 파워의 평균값은 같다.
  • 귀무가설H0: 불안뇌파 수치는 정규분포를 따른다.
  • 대립가설H1: 두 속도 대응 쌍의 불안뇌파 파워의 평균값은 같지 않다.
  • 대립가설H1: 불안뇌파 수치는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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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들에게 이동성이란 무엇인가? 운전자들이 수송수단이나 노선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중 하나는 속도로 대표되는 이동성이다. 정보화시대에 진입하면서 사람들은 속도에 대한 요구가 커졌으며, 이 요구는 사람과 물건의 이동속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의 성능이 좋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화시대에 진입하면서 사람들은 속도에 대한 요구가 커졌으며, 이 요구는 사람과 물건의 이동속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자동차생산국으로 거듭나면서 자동차의 성능은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고속도로는 1970년 최초의 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 개통 이후로 현재까지 설계속도의 최대값은 120km/ h로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속도로의 제한속도가140km/h 이상으로 재정하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우리나라도 국외 교통선진국에서 이미 운영되고 있는 설계속도140km/h 이상의 고속도로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설계속도 140km/h 이상의 고속도로는 현재 우리나라 설계기준에서 제시되는 설계속도 최대값보다 상향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도로설계요소들도 재정립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도로 설계 기준들을 정립하는 단계에서 운전자(인간)의 특성을 반영하려는 노력이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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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성석, 심재만, 한주현, 장석부, 최부식, "산악지 초장대터널 기술력 제고를 위한 설계사례 분석", 유신기술회보, pp. 264-283, 2009. 

  2. 김정룡, "고속도로의 직선 구간별 운전자 생리 반응 분석",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999. 

  3. Cooper, R., Osselton, J.W., and Shaw, J.C, EEG Technology, 3rd edition, Butter worths & Co Ltd; Cuild ford & london, 1980. 

  4. 배준형, "돌발상황에 따른 연령별 운전자 생리반응 비교를 위한 생체신호 추출, 선정 및 정량화",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8. 

  5. NCHRP, washington, D. C., 2008. 

  6. Goran Kecklund and Torbjorn Akerstedt, "Sleepiness in Long Distance Truck Driving; an Ambluatory EEG Study of Right Driving", Ergonornics, vol. 36, No. 9, 1993. 

  7. Cabon, P., Maintien de la vigilance et gestion du sommeil dans les systemes automatises. Doctoral thesis, Universite Rene Descartes, Paris, France,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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