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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연계 발전 방안
A Study on Succeeding Together-Busan New Port & BJFEZ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1, 2012년, pp.123 - 142  

송계의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국제물류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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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항만개발은 종합 국제물류서비스의 집합체로서, 국제물류기능,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종합산업기지화, 자체 물동량 창출을 위한 경제유발 종합기지화,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할 수 있는 부가가치항만, 친수 공간 확보 및 문화 활동의 복합기능화 등을 기할 수 있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즉 국제분업화 및 SCM체제의 확산은 국제물류의 급격한 발전을 가져왔지만,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항만을 중심으로 무역활동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대규모 항만배후부지를 개발하여 국제물류기지화를 기하여야 하는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노력이 있어야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부산항 신항과 BJFEZ 연계발전 방안을 "주관적인 요인", "산업환경적인 요인", "정부정책적인 요인" 세 가지로 대분류하여 분석한 결과는 "주관적인 요인"이 4.11점, "산업환경적인 요인"이 3.92점, 그리고 "정부정책적인 요인"이 4.01점이었다. 따라서 부산항 신항 및 BJFEZ의 연계발전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요인은 부산항 신항 및 BJFEZ의 연계발전 모델 정립을 통한 경쟁력 확보, 집중화된 시장전략 및 친시장적인 능력, 신속한 고객욕구 충족 및 신뢰성 확보 등 주관적인 연계발전 요인으로, 산업환경적인 요인이나 정부정책적인 요인 보다 월등히 앞서는 평균평점을 기록하였다. 그 다음 순위는 산업환경적인 요인(3.92점) 보다 정부정책적인 요인(4.01)이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항만 및 경제자유구역의 개발과 발전은 공공성과 인프라 성격이 큰 분야로서 국가정부의 정책적인 배려없이는 올바른 발전을 기약하기 힘들다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a plan on succeeding together-Busan New Port & BJFEZ(that is, port hinterland development). This study deals with the terms of three connection growth factors which are a firm's subjective factors, a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and a governmental policy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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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항만배후부지의 개발이 항만의 성공여부를 좌우한다는 관점에서, 부산항 신항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BJFEZ)을 연계발전시킬 필요성이 있으며, 이에 본 논문에서는 부산항 신항과 BJFEZ의 개발현황과 과제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평가요소를 개발하여 실증분석함으로써 부산항 신항과 BJFEZ의 연계발전 방안에 대하여 평가요소별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부산항 신항의 개발과 연계하여 BJFEZ의 개발전략을 실증분석하고, 부산항 신항 배후부지를 종합 국제물류서비스의 집합체 기지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요소별 전략을 연구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총 5개 지역별을 구분하여 개발 예정인데, 신항만지역의 북측 배후부지와 남측배후부지의 개발이 핵심이며, 이 밖에도 물류과정상의 유통가공, 분류, 포장, 보관기능을 포함하여 자체 물동량 창출을 위한 제조 기능까지 포함하는 복합국제물류기지로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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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분업화 및 SCM체제의 확산은 어떠한 노력이 있어야 하는가? 최근의 항만개발은 종합 국제물류서비스의 집합체로서, 국제물류기능,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종합산업기지화, 자체 물동량 창출을 위한 경제유발 종합기지화,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할 수 있는 부가가치항만, 친수 공간 확보 및 문화 활동의 복합기능화 등을 기할 수 있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즉 국제분업화 및 SCM체제의 확산은 국제물류의 급격한 발전을 가져왔지만,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항만을 중심으로 무역활동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대규모 항만배후부지를 개발하여 국제물류기지화를 기하여야 하는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노력이 있어야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부산항 신항과 BJFEZ 연계발전 방안을 "주관적인 요인", "산업환경적인 요인", "정부정책적인 요인" 세 가지로 대분류하여 분석한 결과는 "주관적인 요인"이 4.
최근의 항만개발은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또한 최근의 항만개발은 종합 국제물류서비스의 집합체로서, 국제물류기능,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종합산업기지화, 자체 물동량 창출을 위한 경제유발 종합기지화,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할 수 있는 부가가치항만, 친수 공간 확보 및 문화 활동의 복합기능화등을 기할 수 있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부산항 신항과 BJFEZ의 연계발전 분야의 새로운 요소는 무엇인가? 그런데 부산항 신항과 BJFEZ의 연계발전 분야는 새로운 요소가 많이 존재한다. 단순한 배후부지 개발 차원을 넘어 경제자유구역의 특성이 가미되어야 하고, 단순 물동량창출 차원을 넘어 항만배후부지 개발은 종합 국제물류서비스의 집합체로서, 국제물류기능,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종합산업기지화, 자체 물동량 창출을 위한 경제유발 종합기지화,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할 수 있는 부가가치항만, 친수 공간 확보 및 문화 활동의 복합기능화 등을 기할 수 있는 형태로 추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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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율성.김상열,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2011 한국항만경제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항만경제학회, 2011. 12. 

  2. 마문식, "인천항 배후단지의 지역경제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2010 경제학 공동학술대회한국항만경제학회 발표논문집, 한국항만경제학회, 2010. 02. 

  3. 서문성,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2011한국항만경제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항만경제학회, 2011. 12. 

  4. 서수완, "신항 국제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BJFEZ 역할 및 과제", 신항 물동량 창출을 위한 세미나, 경남발전연구원?창원시, 2010. 09. 

  5. 유주영, "인천항 배후물류단지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인천발전연구원, 2009. 03. 

  6. 이기환.황두건.김명희,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터미널 배후단지 조성사업의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4호, 2008. 12. 

  7. 이성우, "우리나라 항만배후단지 물류혁신 클러스터화 방안", KMI, 2007. 

  8. 이성우.고현정.김찬호.김근섭, "국제분업화에 따른 항만배후단지 기업유치 방안 연구", KMI,2007. 

  9. 정홍자.최해범,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항만경제학회, 제27집 제3호, 2011. 09. 

  10. 최광수.김형일.안승범, "우리나라 항만배후단지의 개발방향 및 효과에 대한 실증분석", 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3호, 2011. 09. 

  11. 최성희, "항만배후단지 입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광양항 항만배후단지를 중심으로 -",물류학회지, 한국물류학회, 제20권 제3호, 2010. 09. 

  12. 하영석.조혁수, "컨테이너 항만배후단지의 유치산업 분석", 해운물류연구, 제25권 제1호, 한국해운물류학회, 2009. 3. 

  13. 허윤수, "부산신항 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 개발과 물류비즈니스 연계방안", 제2회 부산물류포럼, 부산광역시, 2008. 12. 

  14. 부산항만공사 통계자료. 

  15. Ghosh B.C.?Tan Wee Liang?Tan Teck Meng?and Ben Chan, "The key success factors, distinctive capabilities, and strategic thrusts of top SMEs in Singapor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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