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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의 물류클러스터 결정요인 및 효과에 관한 연구
What are the Determinants to form of Air Logistics Cluster and what are their Effects (Focus o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1, 2011년, pp.7 - 15  

박선경 (인천대학교) ,  홍석진 ,  김천수 (인천국제공항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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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공항의 경쟁은 여객 및 화물 처리 능력 뿐 아니라 배후지역에서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공항도시 간의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다. 즉, 공항의 경쟁이 공항과 공항간의 경쟁에서 공항과 연계한 배후단지와 다양한 자족적 기능을 갖는 공항 도시를 형성하여 경쟁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공항을 중심으로 한 공항도시와 배후단지의 클러스터 형성에 대해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이 항공물류산업 클러스터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확보의 용이성, 클러스터 형성을 도모하는 제도정비, 정부의 정책적 지원, 의존산업 및 연관 산업의 입지, 협력업체와의 정보공유에 대한 부분에 대해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irport competitiveness measure is not only passenger and cargo throughput but also value-added activities of their hinterland and airport city. That is, airport competitiveness comes from airport versus airport to airport with their own-supplied city and hinterland connected with airpor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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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 시점에서 항공물류산업 클러스터의 결정요인과 관련된 사항들이 인천국제공항에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는지에 대한 조사도 함께 실시하였다. 6가지 요인별 평균을 살펴보면 경쟁요인(3.
  • 반면 OECD의 연구는 다양한 배경의 국가와 산업에 적용 가능한 연구를 하여 보다 객관적 타당성을 얻을 수 있다는 판단 하에서 인천국제공항에서 항공물류 클러스터 구축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참조).
  • 본 연구는 산업단지 측면의 클러스터와 공항을 중심으로 한 클러스터 형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념을 정립하고,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공항을 중심으로 한 관련 산업의 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결정요인과 클러스터 구축으로 기대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H₁: 자원 요인은 항공물류산업 클러스터의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₂: 시장 요인은 항공물류산업 클러스터의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₃: 경쟁 요인은 항공물류산업 클러스터의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₄: 제도ㆍ정책 요인은 항공물류산업 클러스터의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₅ : 구성원 요인은 항공물류산업 클러스터의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₆ : 네트워크 요인은 항공물류산업 클러스터의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네 번째로 국제적 수준의 수요자가 존재해야한다는 것이다. 까다로운 수요자의 요구는 기업들의 기술혁신 유발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 다섯 번째로 경쟁과 협력에 관한 균형적 인식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인천국제공항은 관련 기업과 통합 경쟁과 협력을 통해 정보의 교환을 촉진하고 상호간 거래비용을 낮출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두 번째로 기업가 정신과 성공사례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른 기업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치며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의 존재 여부로 설명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요인 들이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한 항공물류 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중요 요인과 효과에 정(+)의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가정 하였다. 가설의 독립변수는 ‘자원 요인, 시장 요인, 경쟁 요인, 제도ㆍ정책 요인, 구성원 요인, 네트워크 요인’ 총 6개로 설정하고, 종속변수는 ‘클러스터 효과’로 설정하였다(<표 2> 참조).
  • 세 번째로 규모 및 범위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을 만큼의 업체수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천국제공항의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에만도 포워더 및 관세사 등 125개 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공항물류단지에는 66개의 업체가 입주해있으나, 공항물류단지의 입주업체 규모는 공항과 연관된 물류창고의 범위를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
  • 첫 번째로 역사적 뿌리와 환경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역사성을 말하는 것으로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은 2001년으로 비교적 최근이나 인접한 인천항이 갖는 역사성이 인천국제공항으로 전이되어 지역 주민 혹은 지방 정부와의 굳은 연계를 갖고 있어 물리적인 역사성을 극복하고 있으며, 향후 20년 후까지 연계한 미래 발전계획을 갖고 있어 역사성의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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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orter는 클러스터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클러스터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 또는 적용되는 산업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다. Porter(2008) 는 클러스터에 대해 인접한 지역 안에서 특정분야의 연관기업 및 기관 등이 유사성과 보완성을 특징으로 연결된 집단이라고 정의하였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클러스터는 크기에 관계없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일어나는 특징을 지닌다.
Krugman은 클러스터의 결정요인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Krugman(1991)은 클러스터의 결정요인으로서 규모의 경제, 수요의 집중, 노동력 풀을 형성을 제시하였다. Padmore and Gibson(1998)은 결정요인으로 부존자원, 하부구조, 공급자와 연관 산업, 기업구조 및 전략과 경쟁, 지역시장, 외부시장의 접근성을 제시하였다.
De Langen가 말한 클러스터의 성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4가지는 무엇인가? De Langen(2002)은 클러스터의 성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4가지로 설명하였다. 집적경제의 효과, 내부 경쟁의 요인, 클러스터의 장벽요인, 클러스터 내 구성 원의 다양성 요인이 클러스터의 성과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De Langen(2004)은 클러스터의 성과에 영향을 끼치는 또 다른 요인으로 클러스터의 운영주체 (cluster governance)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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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권영섭.김동주(2002), "지식기반산업의 입지특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연구", 국토연구원, p.281. 

  2. 김용환(2005), "해외 주요 산업클러스터의 성공사례 및 시사점 : 캐나다 국제산업클러 스터를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7(2), pp.185-204. 

  3. 복득규(2002), "산업클러스터의 국내외 사례와 발전전략", "CEO Information", 제373호, 삼성경제연구소. 

  4. 복득규(2003), "해외 성공 클러스터의 네트 워크구조: 실리콘 밸리와 토요타시티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연구", 11(1), pp.63-83. 

  5. 정태원.이권형(2006), "인천지역 물류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및 클러스터 육성 방안", 인천발전연구원, p.124. 

  6. 한동근,.이상엽(2006),"산업 클러스터와 네트워크: 대구 안경테산업의 사례", "경제 연구", 24(1), pp.153-173. 

  7. 한상일.유평준(2006), "클러스터의 인접성과 그 효과에 관한 분석 : 원주의료기기클러 스터 참여자의 인식을 바탕으로", "지방 정부연구", 10(1), pp.49-69. 

  8. 한지영.홍석진.박기화(2010), "아시아 주요공항의 허브화 경쟁력분석", 대한교통학회지, 28(1), 대한교통학회, pp.7-14. 

  9. Baptista, R. and Swann, P.(1998),"A Comparison of Clustering Dynamics in the US and UK Computer Industries", Journal of Evolutionary Economics, 9(3), pp.373-399. 

  10. De Langen, P. W.(2002), "Clustering and Performance: the Case of Maritime Clustering in the Netherland", Maritime Policy & Management, 29(3). 

  11. De Langen, P. W.(2004),"Governance in Seaport Clusters",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6(2), pp.141-156. 

  12. Feldman, M. P. and Audretsch, D. B. (1999) "Innovation in Cities: Science- Based Diversity, Specialization and Localization Competition", European Economic Review, 43(2), pp.409-429. 

  13. Krugman, P.(1991), "Increasing Returns and Economic Geography",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99(3), pp.483-499. 

  14. Mcdonald, F. and Vertova. G.(2001), "Geographical Concentration and Competitiveness in the European Union", European Business Review, 13(3), pp.157-165. 

  15. Nelson, R. R.(1999), "The Sources of Industrial Leadership: A Perspective on Industrial Policy", De Economist, 147(1), pp.239-259. 

  16. OECD(1999), Boosting Innovation: The Clusters Approach, Paris: OECD, p.418. 

  17. Padmore, T. and Gibson, H.(1998), "Modeling System of Innovation: A Framework for Industrial Clusters Analysis in Regions", Research Policy, 26(6), pp.625-641. 

  18. Porter, M. E.(1990),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NY; Free Press, p.855. 

  19. Porter, M. E.(2008), On Competition, Boston; Harvard Business Press, p.544. 

  20. Rosenfeld, S. A.(1997), "Bringing Business Clusters into the Mainstream of Economic Development", European Planning Studies, 5(1), pp.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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