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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공복합운송 서비스품질이 포워더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An Empirical Study on the Forwarder's Satisfaction to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2, 2012년, pp.195 - 211  

최동오 (목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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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인해 촉발된 물류활동의 글로벌화에 따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해공복합운송은 해상운송의 경제성과 항공운송의 신속성을 통해 수송비용의 절감과 운송시간의 단축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해상운송수단과 항공운송수단을 결합한 국제운송방식이다. 본 연구는 해공복합운송에서 포워더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구성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제운송인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현직 포워더를 대상으로SERVPERF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검정결과 SERVPERF 모형에서 제시한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 가운데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유형성의 순서로 중요하다는 것이 검증되었으나 공감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는 복합운송 산업의 특성에 따라 약속된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고, 정확하게 수행 가능한 능력으로 구성되는 요인인 신뢰성의 중요성이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개별적인 배려와 관심으로 구성되는 요인인 공감성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는데, 이 또한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globalisation of corporate's managemental environment, all parts of logistics such as procurement, production and sales are globalized. The ways of transportation in Korea and Japan, where are difficult to use land-transportation, are sea-transportation and air-transportation. Sea & air is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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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ichins(1983)는 고객만족과 추천의도와의 관계연구에서 부정적인 구전효과는 문제가 심각하고 판매상의 반응이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었을 때 발생함을 밝히면서 불만족의 책임이 판매상에게 귀속될 때 더욱 부정적인 구전효과가 발생함을 말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이 포워더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그러나 포워더의 관점에서 실제운송인에 대한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는 여타 산업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합운송서비스에서의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요인을 규명하고, 서비스품질요인과 고객만족 간의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어떠한 서비스품질요인이 얼마나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Parasuraman, Zeithamal, Berry(1988)에 의해 개발된 5가지 서비스품질차원을 이용하는 Cronin and Taylor(1992)의 SERVPERF 모형을 기초로 하여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 차원을 규명한 후, 서비스품질 결정 요인들이 고객만족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Fornell 1992).
  • 한국의 경우 한·일 간 해륙복합운송이 일부 사용되고 있지만 통계자료로 확보할만한 실적조차 거의 존재하지 않고, 특히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건설당시 한·중 해공복합운송화물의 유치를 하나의 영업목표로 삼아 설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해공복합운송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포워더의 관점에서 본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 차원을 규명하고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실증적으로 검증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실제운송인들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창출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하여 계속기업의 영위를 달성하는데 기여함으로 복합운송업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증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복합운송서비스 제공기업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창출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해 계속기업의 영위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의 포워더(forwarder)를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survey)를 실시하였고 통계분석을 위해 SPSS 15.
  • 본 연구는 포워더의 관점에서 본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 차원을 규명하고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실증적으로 검증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실제운송인들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창출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하여 계속기업의 영위를 달성하는데 기여함으로 복합운송업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1) 유형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신뢰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대응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확신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 공감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실제 운송인의 서비스품질이 포워더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즉 해공복합운송을 통한 재고유지비, 보관비의 절감과 운송비 증가 간에 상쇄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둘째, 장소이동 비용의 상쇄효과 이다. 해공복합운송의 운송비용은 항공운송만을 이용한 경우와 비교해서 한국이나 일본에서 출발하여 북미를 경유한 다음 최종목적지가 유럽인 경우 운송비용은 1/3, 그리고 경유지가 동남아시아 즉, 홍콩, 싱가포르, 대만인 경우는 약 1/2 로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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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복합운송은 주요 운송경로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국제복합운송은 국제운송에 있어서 공로, 철도, 내수로, 해상, 항공 등의 비교우위를 가지는 실제운송인이 제공하는 운송수단을 2가지 이상 최대한 활용하여 화물의 운송과정에서 효율을 최대화하는 수송방법인 것이다. 국제복합운송은 주요 운송경로에 따라 Sea & Air, Air & Road, Rail-Road-Inland Waterways/Sea/Rail-Road-Inland Waterways, Mini-Bridge, Land-Bridge, Piggyback 등 다양하게 분류된다(한국복합운송주선협회 1992). 이러한 여러 운송구간 가운데 어느 한 운송과정에서 비용이 증가하더라도 전체 운송과정에서 비용, 시간 등의 단축으로 총비용(total cost)을 절감하는 것이 목표를 가지는데, 포워더 (forwarder)이 전 운송구간에 대하여 통운임(through rate)을 설정하여 화주에게 책임을 지는 일관운송(door to door transport system)으로 복합운송 선하증권(combined transport B/L)에 의해 수송이 이루어진다(박명섭 2008).
국제복합운송이란 무엇인가? 국제복합운송이란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일관된 운임으로 복수의 운송수단을 이용한 Door to Door의 종합적 물류합리화 시스템이다. 국제복합운송은 국제운송에 있어서 공로, 철도, 내수로, 해상, 항공 등의 비교우위를 가지는 실제운송인이 제공하는 운송수단을 2가지 이상 최대한 활용하여 화물의 운송과정에서 효율을 최대화하는 수송방법인 것이다.
해공복합운송에서 포워더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구성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제운송인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현직 포워더를 대상으로SERVPERF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 한 결과는? 본 연구는 해공복합운송에서 포워더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구성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제운송인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현직 포워더를 대상으로SERVPERF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검정결과 SERVPERF 모형에서 제시한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 가운데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유형성의 순서로 중요하다는 것이 검증되었으나 공감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는 복합운송 산업의 특성에 따라 약속된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고, 정확하게 수행 가능한 능력으로 구성되는 요인인 신뢰성의 중요성이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개별적인 배려와 관심으로 구성되는 요인인 공감성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는데, 이 또한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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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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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L. Berry(1994),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1; 11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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