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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2, 2012년, pp.195 - 211
As the globalisation of corporate's managemental environment, all parts of logistics such as procurement, production and sales are globalized. The ways of transportation in Korea and Japan, where are difficult to use land-transportation, are sea-transportation and air-transportation. Sea & air is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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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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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복합운송은 주요 운송경로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 국제복합운송은 국제운송에 있어서 공로, 철도, 내수로, 해상, 항공 등의 비교우위를 가지는 실제운송인이 제공하는 운송수단을 2가지 이상 최대한 활용하여 화물의 운송과정에서 효율을 최대화하는 수송방법인 것이다. 국제복합운송은 주요 운송경로에 따라 Sea & Air, Air & Road, Rail-Road-Inland Waterways/Sea/Rail-Road-Inland Waterways, Mini-Bridge, Land-Bridge, Piggyback 등 다양하게 분류된다(한국복합운송주선협회 1992). 이러한 여러 운송구간 가운데 어느 한 운송과정에서 비용이 증가하더라도 전체 운송과정에서 비용, 시간 등의 단축으로 총비용(total cost)을 절감하는 것이 목표를 가지는데, 포워더 (forwarder)이 전 운송구간에 대하여 통운임(through rate)을 설정하여 화주에게 책임을 지는 일관운송(door to door transport system)으로 복합운송 선하증권(combined transport B/L)에 의해 수송이 이루어진다(박명섭 2008). | |
국제복합운송이란 무엇인가? | 국제복합운송이란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일관된 운임으로 복수의 운송수단을 이용한 Door to Door의 종합적 물류합리화 시스템이다. 국제복합운송은 국제운송에 있어서 공로, 철도, 내수로, 해상, 항공 등의 비교우위를 가지는 실제운송인이 제공하는 운송수단을 2가지 이상 최대한 활용하여 화물의 운송과정에서 효율을 최대화하는 수송방법인 것이다. | |
해공복합운송에서 포워더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구성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제운송인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현직 포워더를 대상으로SERVPERF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 한 결과는? | 본 연구는 해공복합운송에서 포워더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실제운송인의 서비스품질구성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제운송인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현직 포워더를 대상으로SERVPERF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검정결과 SERVPERF 모형에서 제시한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 가운데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유형성의 순서로 중요하다는 것이 검증되었으나 공감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는 복합운송 산업의 특성에 따라 약속된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고, 정확하게 수행 가능한 능력으로 구성되는 요인인 신뢰성의 중요성이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개별적인 배려와 관심으로 구성되는 요인인 공감성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는데, 이 또한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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