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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논문에서는 모터 설계에서 기존의 단일 모터를 사용한 구동 구조의 단점을 보완하고 중공형 관절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다수의 모터를 이용한 관절 구성을 통해 높은 토크, 높은 정밀성, 낮은 백래쉬 구현 방법, 2차적인 안전장치 설계 및 적용 방법 등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order to make up for the weak point of driving structure that existing used single motor in motor design, as a method to make use of advantage for joint of hollow type, we propose implementation methods for high torque, high precision, backlash less, and design of secondary safe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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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로봇관절 개발에 있어서 다수의 중실형 모터를 적용한 중공형 타입 구현과 함께 적용 기어의 백래쉬를 감소하기 위한 기술, 모터 드라이버 모듈의 실시간 통신 및 제어기술, 모터의 배치 및 적용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개선 적용시켰다. 1개의 중실형 모터를 사용한 로봇 관절과 비교하여 공간 활용성, 무게중심의 편심현상을 줄임으로써 향상된 기구적 안정성, 다수의 모터를 운용환경 및 사용목적에 따라 적용 배치시킴으로써 제어의 정밀성이나, 혹은 높은 토크력 위주의 수요자 맞춤형 제어 특성을 보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장자동화 및 기계설비 분야 등의 산업용 로봇 분야와 개인 서비스 로봇 분야에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모터 설계에서 기존의 단일모터를 사용한 구동구조의 단점을 보완하고 중공형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다수의 모터를 이용한 관절 구성을 통해 높은 토크, 높은 정밀도, 낮은 백래쉬 설계 및 중공형 구조 설계 등의 기술의 구현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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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래쉬를 감소시키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백래쉬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최근 개발제품 등으로 상용화된 백래쉬가 없는 타입의 기어제품을 이용하는 방법과 Preloading, Tolerance의 감소, 정밀한 조립 방법 개선 등의 기계적인 방법들이 있지만 이는 결국 제작비용의 증가로 연결되기 때문에 백래쉬로 인한 영향을 보상할 수 있는 제어기법과의 조화를 통한 효과적인 백래쉬 감소 대책이 필요하다.
중실형 모터는 무엇인가? ※ 중공모터 : 중심 부분의 공간이 비어있는 구조의 모터※ 중실모터 : 중심부분이 축으로 구성되어 축이 회전하는 모터
기어 시스템의 결함에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기어 시스템의 결함은 전체 시스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어 시스템의 결함은 기어 이의 파손, 백래쉬, 기어 이사이의 간섭, 기어 정렬 편심도 등이 있으며 이러한 결함은 세심한 주의와 조기발견을 통해 심각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그중 기어의 백래쉬는 대다수의 기어로 이루어진 동력전달 장치에서 항상 나타나는 현상으로 기어이의 표면에서 윤활작용을 하면서 기어 이의 간섭으로부터 기어 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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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문용선, 배영철, 노상현, 조광훈, 박용구, "7자유도 매니플레이터 협업 로봇 설계",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1호, pp. 37-43, 2010. 

  2. 한종길, 배성환, 양근호, "슬라이딩 섹터 제어를 이용한 유연한 로봇 팔에 대한 제어기 설계",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5호, pp. 541-546, 2010. 

  3. 한종길, 손영수, "2 관절 유연한 로봇 팔에 대한 비선형 제어",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4권, 3 호, pp. 236-242, 2009. 

  4. 임홍재, 박태원, 원종호, 최역렬, 안인환, 안찬우, "로봇기구학.", 교보문고, pp. 80-270, 1997. 

  5. 정진호, "산업용 로봇 기구설계 기초" 차세대 지능형 로봇 인력 양성 교육, pp. 124-189, 2007. 

  6. L. Feng, Y. Koren, J. Borenstien, "Cross-Coupling Motion Controller for Mobile Robots", IEEE Control System Magazine, pp. 160-232, 1993. 

  7. Park, J.-J., Lee, Y.-J., and Song, J.-B., "Safe Joint Mechanism based on Nonlinear Stiffness for Safe Human-Robot Collision,"" Proc. of the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2177-218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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