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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사원의 영업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의료기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he Salespeople's Sales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7 no.6, 2012년, pp.1545 - 1553  

김규동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김정래 (을지대학교 의료공학과) ,  이우철 (을지대학교 의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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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기업간 경쟁의 격화, 저성장세의 지속, 고객욕구의 다양화 등 최근의 급격한 마케팅환경 변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보다 강력한 마케팅 마케팅수단인 인적판매(personal selling)에 주목하게 하고 있다. 그것은 영업사원의 영업성과는 성격상 기업의 매출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업사원의 영업성과(salespeople's sales performance)와 관련된 인과관계를 밝히고 영업사원의 영업성과를 높이는데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마케팅연구자와 영업관리자들에게 있어 매우 흥미로운 관심사가 되어 왔고 많은 실증적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의미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영업사원의 영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파악하여 성과와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ood salespeople are the deciding factors in the success of an organization. In particular, the role of the salesperson takes on a more important role. Accordingly,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personal values of salespeople; secondly, to study the explanation personal valu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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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영업사원의 효과성에만 초점을 둔 나머지 영업성과에 대한 영향요인 파악에는 소홀함으로써 개인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동기와 성과간 관계만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Sujan, Weitz and Kumar(1994)는 영업사원의 성과가 학습지향성 및 성과지향성의 두 가지 목표지향성에 의해 크게 영향 받음을 실증하였다[6].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의미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영업사원의 영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파악하여 성과와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료기산업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영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규명하여 마케팅 및 영업관리에 필요한 전략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내용들이 다루어졌다.
  • 본 연구는 최근 빠르게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면서 시장규모가 급신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분류되어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의료기산업에 종사하는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영업사원의 영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들간의 구조적 연계를 파악함으로써 마케팅 및 영업관리에 필요한 전략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영업사원의 영업성과에 대한 핵심적 영향요인을 선별하여 개념간 구조적 연계를 분석하고 각 요인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판매원의 개인적가치, 목표지향성(학습지향성, 성과지향성), 고객지향성, 열심히 일함, 적응적판매, 영업성과 등 다항목으로 이루어진 각 구성개념 구성요인에 대한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고자, 각 구성개념 측정자료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표 2에서와 같이, 개인적가치 9개 항목에서는 2개 요인이 추출되었는데 요인적재치 0.
  •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기 영업사원의 영업성과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둘째, 주요 선행변수들을 이용한 영업성과와의 구조적 연계를 분석하며, 끝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연구자와 영업관리자에게 유용한 전략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특히, 사회가 빠르게 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시장 규모가 급신장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분류되어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의료기산업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성과 영향요인들을 파악하여 영업사원 선발 및 교육, 영업관리 등의 전략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2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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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이 인적판매에 주목하게된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간 경쟁의 격화, 저성장세의 지속, 고객욕구의 다양화 등 최근의 급격한 마케팅환경 변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보다 강력한 마케팅수단인 인적판매(Per- sonal Selling)에 주목하게 하고 있다. 그것은 영업사 원의 영업성과는 성격상 기업의 매출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인적판매는 “판매자가 상호 적이고 장기적인 쌍방의 이익을 위하여 구매자의 욕구를 밝히고 만족시키는 사람간의 의사소통과정”으로 정의되는데[1], 직접 고객을 대면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므로 광고와 같은 여타 촉진수단들에 비해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또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므로 판매자가 고객의 반응을 즉각 파악하여 마케팅 메시지를 각 고객의 특정 욕구와 신념에 적응 시킬 수 있는 유일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최근의 급격한 마케팅환경 변화에는 무엇이 있는가? 다기업간 경쟁의 격화, 저성장세의 지속, 고객욕구의 다양화 등 최근의 급격한 마케팅환경 변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보다 강력한 마케팅 마케팅수단인 인적판매(personal selling)에 주목하게 하고 있다. 그것은 영업사원의 영업성과는 성격상 기업의 매출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인적판매란 무엇인가? 그것은 영업사 원의 영업성과는 성격상 기업의 매출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인적판매는 “판매자가 상호 적이고 장기적인 쌍방의 이익을 위하여 구매자의 욕구를 밝히고 만족시키는 사람간의 의사소통과정”으로 정의되는데[1], 직접 고객을 대면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므로 광고와 같은 여타 촉진수단들에 비해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또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므로 판매자가 고객의 반응을 즉각 파악하여 마케팅 메시지를 각 고객의 특정 욕구와 신념에 적응 시킬 수 있는 유일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따라서 인적판매는 여타 촉진수단들보다 강력한 촉진수단으로 새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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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Sujan, Harish and Barton Weitz, "The Effect of Level and Type of Effort on Salesperson Perfomance", Working paper,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86. 

  2. Saxe, Robert and Barton A. Weitz, "The SOCO Scale: 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opl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9, pp. 550-562, 1982. 

  3. Spiro, Rosann L. and Barton A. Weitz, "Adaptive Selling,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Nomological Validity", JMR, Vol. 28, pp. 61-69, 1990. 

  4. Apasu, Yao and Seth N. Buatsi, "Personal Values and the Salesperson's Performance: A Theoretical Perspective", In Developments in Marketing Science, Vol. 6, Ed. John C. Rogers III. Miami, FL:Academy of Marketing Science, pp. 311-316, 1983. 

  5. 김규동, "개인적 가치, 고객지향성, 적응성과 판매원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구조적 연구", 한일경상논집, 18권, pp. 93-118, 1999. 

  6. Sujan, Harish, Barton Weitz, and Nirmalya Kumar, "Learning Orientation, Working Smart, and Effective Sell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 pp. 39-52, 1994. 

  7. 박찬욱, "급여체계, 보상성향 및 지각된 업무챌린지가 판매사원의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변수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10권, 1호, pp. 51-63, 1995. 

  8. 유창조, 윤동기, "영업성과가 우수한 사원과 낮은 사원의 성과차이에 대한 심층 분석", 한국마케팅저널, 8권, 2호, pp. 63-91, 2006. 

  9. 최낙환, "판매원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조직몰입과 적응성의 매개적 역할", 마케팅연구, 12권, 2호, pp. 43-65, 1997. 

  10. Churchill, Gilbert A., Jr., Neil M. Ford, Steven W. Harteley, and Orville C. Walker, Jr., "The Determinants of Salesperson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2, pp. 103-118, 1985. 

  11. 유필화, 박대현, 곽영식, "판매원의 고객지향지수 개발 및 판매원성과와의 상관관계 분석", 소비자학연구, 7권, 2호, pp. 59-86, 1996. 

  12. Apasu, Yao, "The Importance of Value Structures in the Perception of Rewards by Industrial Salesperson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5 (Spring), pp. 1-10, 1987. 

  13. Beatty, Sharon E., Lynn R. Kahle, Pamela Homer, and Shekhar Misra, "Alternative Measurement Approaches to Consumer Values: The List of Values and the Rokeach Value Survey", Psychology and Marketing, Vol. 2 (Fall), pp. 181-200, 1985. 

  14. Becker, Boris W. and Patrick E. Connor, "Personal Values of the Heavy User of Mass Media",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21, pp. 37-43, 1981. 

  15. Homer, Pamela M. and Lynn R. Kahle, "A Structural Equation Test of the Value- -Attitude-Behavior Hierarc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4, pp. 638-646, 1988.. 

  16. Swenson, Michael J. and Joel Herche, "Social Values and Salesperson Performance: An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2, No. 3, pp. 283-289, 1994. 

  17. 박경애, 허순임, 사공수연, 신수임, "백화점 판매원의 목표지향성과 성과에 미치는 판매관리자의 영향: 패션제품 판매원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4권, pp. 116-127, 2000. 

  18. Kahle, Lynn R., Social Values and Social Change: Adaptation to Life in America, New York: Praeger, 1983. 

  19. Williams, M. Roy, "Organizational Culture As a Predictor of the Level of Salesperson's Customer Oriented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Oklahoma State Univ., 1992. 

  20. Behrman, Douglas N. and William D. Perreault, Jr., "Measuring the Performance of Industrial Salespers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0, pp. 355-370, 1982. 

  21. 정충영, 최이규,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2002. 

  22. 조현철, LISREL: 프로그램과 그 운용, 한양대 산업경영연구소, 1995. 

  23. Joreskog, K. G. and Sorbom, New Features in LISREL 8, Chicago: Scientific Software, 1993. 

  24. Kahle, Lynn R., "The Nine Nations of North America and the Value Basis of Geographic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 50, pp. 37-47, 1986. 

  25. 김정래, 이우철, 고윤석, "홈 네트워크 방식의 헬스 케어 시스템 구현,"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6호, pp. 987-991, 2011. 

  26. 한영오, "비데용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모듈 개발,"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4호, pp. 931-93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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