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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에 나타난 '가족'에 관한 연구 -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하는 가족' 단원을 중심으로 -
A Study of 'Families' as presented during the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in Middle School: Focusing on the 'The Changing Family' of the 2007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2, 2012년, pp.29 - 49  

전미경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 가정교과에 나타난 가족의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기술 가정 교과의 목표 중 하나는 가족 대한 이해에 있기 때문에, 기술 가정 교과서에서 가족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가족에 대한 이해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임과 동시에 향후 가족에 대한 바람직한 기술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일이다. 이를 위해 2007 개정 기술 가정 교육과정 해설서와 11권의 기술 가정 교과서 중 8학년 '변화하는 가족' 단원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07 개정 교육과정은 이전 교육과정에 비해 '가족' 단원의 비중이 커졌다. 또 청소년의 가족생활 능력의 함양을 위해 오늘날의 가족변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강조하였다. 둘째, 11종 가정교과서에서 가족은 가족의 의미, 특성, 형태, 기능, 역할, 가치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전개 양상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다. 셋째, 기술 가정교과서에서 가족은 '사회의 기본집단', '혈연, 결혼, 입양으로 이루어진 집단', '애정 집단', '동거 집단' 등으로 규정했다. 동시에 가족을 지나치게 낭만적으로 묘사하는 경우도 많았다. 가족에 대한 이러한 기술은 청소년의 개별적 가족 경험을 수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넷째, 가족 형태에 대한 설명은 교과서 간 일치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또 모든 교과서에서 가족 형태의 다양성을 강조하였으나 핵가족 이외의 가족이 갖는 구조적 특성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가족 형태와 가족생활의 다양화를 이해하는 데 부족하였고 오히려 고정관념을 강조하는 효과를 낳았다. 다섯째, 가족의 기능에 대한 설명은 교과서간 대동소이 했으며 건강한 가족생활을 이루기 위해 세대간 협력과 양성평등한 가치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 기술 가정 교과가 가족생활의 성공을 위한 가족원의 능력의 함양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가족에 대한 설명은 개별 가족의 역동이나 특징을 무시한 계몽적 선언과 같은 방식이 아니라 청소년이 자신의 가족 현상을 주체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실천적 문제 중심의 방식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at families as presented on the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of middle school. To do this, I analyzed the 2007 revised curriculum of the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Changing Families,' in 11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8th grade). The find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서란 무엇인가? 개인과 사회의 ‘가족’ 정의 및 바람직한 가족상 규정에 교과서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교과서란 학교에서 교육을 위해 사용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이다. 그런데 ‘교육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교과서의 고유한 기능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에 대한 관점은 다양하다.
많은 연구자들이 '가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 이유는 무엇인가? 역사적·문화적 다양성을 초월해 가족의 개념을 보편적으로 규정하는 일은 쉽지 않음에도 많은 연구자들이 ‘가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 것은 ‘가족’에 대한 의미나 관념이 현실에 존재하는 실증으로서의 ‘가족’과 상충될 경우 가족구성원의 가족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나아가 ‘가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학문적 필요에만 그치지 않는다.
‘가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학문적 필요에만 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아가 ‘가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학문적 필요에만 그치지 않는다. 일상의 가족생활은 법을 포함한 사회 제도에 의해 규정된 가족 정의에 의해 크게 좌우 될 뿐만 아니라 개인 자신의 가족생활 인식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가족생활에 대한 인식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족에 관한 이해는 개인 스스로가 혹은 사회가 규명한 가족 정의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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