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1, 2015년, pp.117 - 130
As environmental issues have become a worldwide concern after the 20th century, the idea and the term of 'green growth development' has become familiar to the public. After 2008, the green growth development dramatically became an important ideology in Korea; thus industries, studies and product in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친환경은 어떤 용어로 지칭되고 있는가? | 이것이 친환경생활이고 에코(eco)이며 그린(green)이 되는 것이다. 이렇듯 친환경은 에코(eco) 혹은 그린(green)이라는 용어로 지칭 되고 있다. 에코는 메아리라는 뜻으로 소리가 다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하며 친환경에서는 이것은 인간이 사용한 모든 것은 인간이 다시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 |
친환경생활의 사례는? | 현수막이나 트럭의 비닐 덮개, 비행기의 벨트,과자 비닐봉지 등을 사용해 제작된 가방을 사용하면 그것은 지속 가능한 의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동물을 죽여서 채취한 가죽이나 모피로 만든 가방이나 구두를 사용하면 그것은 동물의 학대이며 자연에 순리에 어긋나는 것이다. 그 대신 입지 않는 가죽 코트를 잘라 엮어서 가방을 만들거나, 천으로 만든 가방을 들거나 운동화를 신으면 되는 것이다. 세제의 사용으로 강이 오염되는 것을 최소화 하려면 재활용되는 포장제품에 들어 있는 생분해성 세제를 사서 효과적으로 세탁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온도의 물에 적정량의 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하면 된다(줄리아 헤일즈, 2014). 이것이 친환경생활이고 에코(eco)이며 그린(green)이 되는 것이다. | |
친환경 제품은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 성희원은 친환경 제품을 환경 친화적 공정으로 생산된 오가닉(organic), 친환경적인 삶을 영위하게 하는 웰빙(well-being), 페트 병 등을 이용한 리사이클링(recycling), 폐기물을 재사용한 트래션(Trashion:trash+fashion) 제품등 4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특성을 의생활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으며 친환경 패션 브랜드인 나이키(Nike), 루츠(Roots)등 해외브랜드와 베이직하우스, 테라(TRJ)등에서 생산하는 친환경 의복과 소재 등을 소개하고 있다(성희원, 2008). 하승연은 의복의 스타일, 색채, 소재를 친환경의 개념으로 정의한 그린(green), 환경 친화(environmentfriendly),에코, 지속가능한(sustainable), 웰빙, 로하스(LOHAS) 등과 연관 지어 연구한 바 있다(하승연, 2009). |
김성훈. (2014). 교과서는 교육의 질을 담보하는 길라잡이. 한국교과서연구재단 교과서연구 77, 5.
김지선. (2013). 2000년 이후 패션소재에 나타난 친환경 경향과 그 특징.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17(4), 83-86
김지숙 외 11인. (2011). 중학교 기술.가정 2. 서울: 비상교육.
녹색성장위원회, 자료검색일 2014. 10. 25, 자료출처 www.greengroth.go.kr.. .
환경, 자료검색일 2015. 10. 25, 자료출처 http://www.un.org/geninfo/bp/enviro.html/.
성희원. (2008). Eco-sumer를 위한 친환경 패션 제품 수용에 관한 연구: 소비가치를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연구성과물과제 경상대학교, 4-11.
이상봉외 24인. (2011). 중학교 기술. 가정 2. 서울: 교문사.
이진우, 이은주. (2013). 제5의 물결, 녹색인간. 서울: 예담.
이희현. (2014). 중학교 '기술. 가정' 2 교과서 의생활영역의 교과 내용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6(2), 137-156
장남경, 김윤정, 주진나. (2007). 패션 산업에서의 친환경 디자인. 복식문화, 15(6), 957-961.
정성봉외 11인. (2011). 중학교 기술. 가정 2. 서울: (주)교학사.
정철영외 15인. (2011). 중학교 기술. 가정 2. 서울: 두산동아.
조강영외 13인. (2011). 중학교 기술. 가정 2. 서울: 금성출판사.
줄리아 헤일즈. (2014). 뉴 그린 커슈머 가이드.(녹색소비자연대 역). 서울: 세창미디어. (원저 2007 출판)
채정현외 11인. 중학교 기술. 가정 2. 서울: (주)삼양미디어.
최진아. (2014). 교육과정 중심의 중학교 교과서 활용 사례. 한국교과서재단 교과서연구 78. 75.
최완식 외 11인. (2011). 중학교 기술. 가정 2. 서울: 지학사.
하승연. (2009). 친환경패션에 나타난 디자인적 요소의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33(8), 1281.
한국교과서 연구 재단. 자료검색일 2014. 9. 10, 자료출처 http://www.textbook.ac.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