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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45 no.2, 2012년, pp.45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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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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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한방화장품의 조건은? | 한방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한방화장품을 ‘한약재로 만든 화장품’ 또는 ‘한약처방을 적용한 화장품‘으로 인지하고 있다 (5). 따라서, 1. 우수한 한방성분을 주성분으로 사용, 2. 한방성분명과 더불어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주성분에 대한 유효성분명과 적절한 사용농도의 표시, 3. 주성분 외의 성분들도 가능한 한 한방성분으로 대체, 4. 인공색소, 인공향, 인공방부제, 인공계면활성제 등이 배제된 천연성을 바탕으로 한 천연제품 등의 조건을 만족하여야만 우수한 한방화장품이라고 할 수 있다. | |
한방화장품의 특징은? | 이처럼 피부 자연친화를 원하는 시대적 흐름과 맞아 떨어지면서 동양의 동의보감, 의방유취, 본초강목 등에서 소개된 처방을 기초로 한방성분을 위주로 한 한방화장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현대인의 피부개선 심리를 자극하는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1, 5). 특히, 한방화장품은 기존의 일반 화장품과는 다르게 보존료, 방부제 등의 화학성분을 최소화하거나 첨가하지 않고 한방의약 재를 추출하여 첨가하여 생산하는 것으로,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효능 면에서 차별성을 내세우기 때문에, 글로벌금융위기와 국내경기의 위기 속에서도 한방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다 (5). | |
대표적인 한방화장품 설화수의 특징은? | 태평양의 ‘설화수’는 한방성분의 약리적 효능을 과학화한 한방화장품의 대표브랜드이며, 2004년에 3400여 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한 대표 상품이다. 무색소, 저알코올, 천연유래 계면활성제 사용이 특징이다. LG생활건강은 한국한의학연구원과 공동 개발한 ‘수려한’을 내놓고 있는데 국산 한약재(서시옥용산 해당 약재)를 사용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출시 4개월 만에 5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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