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음악시장 성장에 따른 음악소비 환경을 고찰해 보고, 디지털음악 구매환경이 국내 대중가요에 미친 영향을 음악길이와 음악구성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2000년도부터 2011년도까지 대중가요의 항목별 연구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조사항목은 연도별 대중가요의 평균 연주시간과 후렴구까지의 평균 도달시간, 전주, 간주, 후주 출현여부, 그리고 후렴구 선행여부를 다루고 있다. 조사결과 인터넷 음악시장에서의 미리듣기 서비스는 음악길이와 음악구성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변화의 결과물로서 후크송의 등장을 낳았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환경이 음악에 영향을 준 사례로, 향후 대중가요는 다운로드 환경에 따른 효과적인 음악 전달기법에 더 집중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음악시장 성장에 따른 음악소비 환경을 고찰해 보고, 디지털음악 구매환경이 국내 대중가요에 미친 영향을 음악길이와 음악구성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2000년도부터 2011년도까지 대중가요의 항목별 연구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조사항목은 연도별 대중가요의 평균 연주시간과 후렴구까지의 평균 도달시간, 전주, 간주, 후주 출현여부, 그리고 후렴구 선행여부를 다루고 있다. 조사결과 인터넷 음악시장에서의 미리듣기 서비스는 음악길이와 음악구성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변화의 결과물로서 후크송의 등장을 낳았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환경이 음악에 영향을 준 사례로, 향후 대중가요는 다운로드 환경에 따른 효과적인 음악 전달기법에 더 집중 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research considers growth of digital music industry and the consequential changes in the environment of music consumption, and how environment of purchasing digital music has influenced music's length and forms. Meaningful data such as average length of music, average time taken to chorus, appe...
This research considers growth of digital music industry and the consequential changes in the environment of music consumption, and how environment of purchasing digital music has influenced music's length and forms. Meaningful data such as average length of music, average time taken to chorus, appearance of intro, interlude, outro, and precedence of chorus has been collected from K-Pop of 2000 to 2011 through this research. Result has shown music sample streaming service in internet music industry has brought changes in music's length and formation, which leaded to birth of hook songs. Through this case of consumer's environmental influence on music, research predicts music industry will look forward to achieving techniques to deliver music more effectively by adopting the content's download-based internet environment.
This research considers growth of digital music industry and the consequential changes in the environment of music consumption, and how environment of purchasing digital music has influenced music's length and forms. Meaningful data such as average length of music, average time taken to chorus, appearance of intro, interlude, outro, and precedence of chorus has been collected from K-Pop of 2000 to 2011 through this research. Result has shown music sample streaming service in internet music industry has brought changes in music's length and formation, which leaded to birth of hook songs. Through this case of consumer's environmental influence on music, research predicts music industry will look forward to achieving techniques to deliver music more effectively by adopting the content's download-based internet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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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미리듣기 제한시간 동안 음악적 노출도를 높이려는 시도와 노력은 디지털음악시장의 성장과 함께 음악에 투영되어 음악적 외형과 구성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다음 장에서는 이에 대한 실질적 조사결과를 토대로 디지털음악시장 성장에 따른 국내 대중가요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본 논문에서는 관련 연구로서 디지털음악시장의 성장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2000년부터 그 규모가 파악된 국내 디지털음악시장은 2004년부터 오프라인 음반시장을 추월하기 시작하여 2010년 6,221억 원의 매출 규모로 성장 하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먼저 관련연구를 통하여 디지털음악시장의 환경을 살펴보고, 디지털음악 시장 환경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미리듣기 음악서비스가 음악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국내 대중가요의 조사와 실증분석을 통하여 객관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제안 방법
먼저 미리듣기 제한시간으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음악적 외형요소로서 곡 별 전체 연주시간과 평균을 측정하였고, 세부적으로 전주(Intro)를 포함하는 곡 처음 연주시작부터 노래 주 멜로디가 출현하는 후렴구(Chorus) 직전까지의 연주시간과 평균을 측정해 보았다. 다음으로는 음악구성 요소로서 곡 처음부터 노래가 나오기 전까지의 전주, 1절과 2절 사이의 간주(Interlude), 그리고 노래를 마치고 곡이 끝나기까지 후주(Outro)의 각 부분(Section)별 출현 여부를 조사했다. 음악적 구성요소의 마지막 항목은 후렴구가 1절 앞에 배치되는 선행여부를 조사함으로써 곡 시작 부분부터의 주 멜로디 강조행태를 알아보았다.
먼저 미리듣기 제한시간으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음악적 외형요소로서 곡 별 전체 연주시간과 평균을 측정하였고, 세부적으로 전주(Intro)를 포함하는 곡 처음 연주시작부터 노래 주 멜로디가 출현하는 후렴구(Chorus) 직전까지의 연주시간과 평균을 측정해 보았다. 다음으로는 음악구성 요소로서 곡 처음부터 노래가 나오기 전까지의 전주, 1절과 2절 사이의 간주(Interlude), 그리고 노래를 마치고 곡이 끝나기까지 후주(Outro)의 각 부분(Section)별 출현 여부를 조사했다.
본 논문은 관련 연구에 이어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위한 직접적 통로인 ‘미리듣기 서비스’의 영향을 2000년도부터 2011년도까지 ‘국내 대중가요 항목별 조사’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다음으로는 음악구성 요소로서 곡 처음부터 노래가 나오기 전까지의 전주, 1절과 2절 사이의 간주(Interlude), 그리고 노래를 마치고 곡이 끝나기까지 후주(Outro)의 각 부분(Section)별 출현 여부를 조사했다. 음악적 구성요소의 마지막 항목은 후렴구가 1절 앞에 배치되는 선행여부를 조사함으로써 곡 시작 부분부터의 주 멜로디 강조행태를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국내 대중가요의 변화에 대한 조사대상은 디지털음악시장의 규모가 파악되기 시작한 2000년도부터 2011년까지의 대중가요로서, 각 연도별 20곡을 선정하여 총 240곡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에 포함된 음악장르는 <표 6>의 국내 대중가요 부분 주 감상 장르로서, 특정 음악장르의 편중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음악 빠르기별2)로 그룹을 나누어, 느린 템포 장르의 발라드3), R& B4)[13][14][15]로 구성된 1그룹과 빠른 템포 장르의 댄스5), 힙합6), Rock7)[13][14][15]으로 구성된 2그룹으로 나누어, 앞서 언급한 SKT의 멜론 (www.
조사대상에 포함된 음악장르는 의 국내 대중가요 부분 주 감상 장르로서, 특정 음악장르의 편중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음악 빠르기별2)로 그룹을 나누어, 느린 템포 장르의 발라드3), R& B4)[13][14][15]로 구성된 1그룹과 빠른 템포 장르의 댄스5), 힙합6), Rock7)[13][14][15]으로 구성된 2그룹으로 나누어, 앞서 언급한 SKT의 멜론 (www.melon.com) 연도별 음악 집계 그룹별 각 10곡씩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2008년에는 월정액 이용요금으로 기기 DRM 적용 대신 다운로드 곡수에 제한이 없는 무제한 MP3의 서비스를 합법적으로 가능하게 하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그 결과 2010년 인터넷 음악전문 사이트 이용자의 39.5%가 월정액 무제한 이용결제를 할 정도로 곡당 유료결제 47.1%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표 2>.
음악길이를 살펴보면 2000년도부터 2011년도까지 조사대상 전체 곡의 연주시간 평균은 3분 53초로서, 느린 템포 장르를 포함하는 1그룹의 평균 연주시간은 4분 6초, 빠른 템포 장르를 포함하는 2그룹의 평균 연주시간은 3분 40초로 나타났다.
한편, 이 자료들을 이동통신 업체들의 유료 인터넷 음악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자리 잡기 시작한 2005년을 전후로 전체 평균 연주시간을 살펴보면, 2000년도부터 2004년도까지 4분 5초, 2005년도부터 2011년도까지 3분 44초로 음악길이가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표 9>. 이것을 다시 그룹별 평균 연주시간을 살펴보면, 동일기준 1그룹에서는 4분 22초에서 3분 55초로, 2그룹에서는 3분 49초에서 3분 34초로 감소하여, 이동통신 업체들의 인터넷 음악서비스 진출 이후 음악의 길이는 평균 21초 줄어든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자들은 다운로드 경로를 주로 음악전문 사이트나 포털사이트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5>. 2011년 각각의 이용비중은 음악전문 사이트가 66.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국내 대중가요의 디지털음악 환경에 따른 실증적 분석결과는 앞으로 디지털음악시장과 음악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음악시장이 가져다준 ‘개방성(Openness)’은 유통의 과점적 구조를 해결하고, 높은 진입 장벽을 허무는데 있어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향후 디지털음악시장에서의 대중가요는 다운로드 환경에 따른 효과적인 음악 전달기법에 더 집중 할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자들의 주된 다운로드 경로는?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자들은 다운로드 경로를 주로 음악전문 사이트나 포털사이트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5>. 2011년 각각의 이용비중은 음악전문 사이트가 66.
한국 대중가요가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처럼 한국 대중가요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유튜브, SNS와 같은 디지털미디어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이며, 실제로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에서 K-Pop 동영상을 조회한 횟수가 2011년 한 해 동안 약 23억 회에 달했던 것으로 조사됐다[1]. 미국의 저명 음악 프로듀서인 Quincy Jones가 음악의 조건을“홍보와 노출을 통해 많은 사람이 즐기도록 하는 게 기본이다.
미리듣기 음악서 비스는 어떠한 효과를 가져다주나?
디지털음악시장의 구축은 음악 그 자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특히 미리듣기 음악서 비스(Music Sample Streaming)로 대표되는 음악노출 방식은 소비자들에게 용이한 접근성을 갖기 위하여 음악 구성요소들을 변화시켜 왔다. 디지털음악시장에서 음악 소비자들은 음악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전에 미리듣기를 통하여 음악과 접해보고 구입 의사를 결정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음악소비 과정은 미리듣기에 주어진 시간 안에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해야 하므로 미리듣기에 해당되는 음악구간은 음악적으로 응축 되어 감상자들에게 전해질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19)
중앙일보, "K-POP 유튜브 동영상 작년 235개국 23억번 조회", 2012.1.2.
중앙일보, 퀸시 존스, "한국 뮤지션, 음악 본질 안다.", 2011.4.9.
양정환, 김태훈, 소리바다는 왜, 현실문화, 2010.
문화체육관광부, 2011콘텐츠 산업통계, 2012.
동아비즈니스리뷰, "멜론은 고객을 즐겁게 했다.", 2008.2.1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음악 소비자 실태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음악 소비자 실태조사.
John E. Forsyth, Johanne Lavoie, Tim McGuire, Segmenting the e-market, McKinsey Quarterly, 2000.11.
함봉진, 주윤황, 인터넷 마케팅, 두남, 2006.
김평수, 윤홍근, 장규수, 문화콘텐츠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최원일, 김상조, 인터넷마케팅, 대명, 2002.
황재연, 뮤직 비즈니스, 시유시, 2004.
Roy Shuker, Key Concepts in Popular Music, Routledge, 2002.
Daryl Runswick, Jazz and Pop Arranging, FABER MUSIC, 1998.
Stuart Borthwick, Ron Moy, Popular Music Genres, Routledge, 2004.
Leon Stein, Structure and Style: The Study and Analysis of Musical Forms, Summy-Birchard, 1979.
Christopher P. Gordon, Form and Content in Commercial Music, Scarecrow Press, 1992.
Jimmy Kachulis, The Songwriter's Workshop, Berklee Pres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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