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음악 시장을 통해 본 한국 대중가요 선호경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end of Korean Pop Music Preference Through Digital Music Marke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6, 2017년, pp.1025 - 1032  

정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  김명준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초록

최근 국내 대중가요 시장은 디지털 음원을 중심으로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2012년~2016년도의 연간 음원차트 100위권의 곡을 디지털 음원과 악보를 통해 분석한 결과 연평균 BPM은 5년간 총 11.26 하락하였다. 매년 음악 스타일은 다양화 되었고, 특히 힙합의 비중이 2012년 8.5%에서 2015년 17.8%까지 2배가량 높아졌다. 댄스음악과 발라드의 선호비율은 높았으나, 둘의 관계는 반비례 형태이다. 가수 구성은 여성솔로와 남성그룹의 비율이 반비례하였다. 특히 곡의 빠르기와 장단조의 관계는 느린 템포 곡은 장조의 비율이 81.42%였고, 빠른 템포 곡은 단조가 53.85%를 차지하였다. TV드라마 OST의 경우 가수 구성에서 솔로 가수의 곡을 선호하였으며, 음악스타일은 팝이 80%를 차지하였으며, 발라드가 20%를 차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omestic popular song market has been growing mainly in digital sound source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top 100 music charts from 2012 to 2016 through digital sound sources and musical scores, the average annual BPM has fallen by 11.26 over five years. Every year, The style of mus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중가요에 빠르기와 장·단조의 관계가 적용되는 지 확인하기 위하여 디지털 음원 차트에서 곡의 음악의 빠르기와 장·단조를 분석하여 이용자가 선호하는 곡의 경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국내 음악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대중가요의 이용 방법과 디지털 음악시장의 변화 요인을 조사하였으며, 현재 이용자들이 디지털 음악시장에서 선호하는 2012년부터 2016년도에 음악차트 대중가요의 음악적 선호경향을 분석하여, 국내 이용자들의 대중음악의 음악적 스타일 및 패턴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음악을 소비하는 주된 방법은? 이러한 가운데 국내 대중가요의 주요 소비는 오프라인 음반시 장에서 디지털 음원시장으로 이동하였다. 또한 음악을 소비하는 주된 방법은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동함에 따라 사용자들은 음악을 소유하기 보다는 접속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1]. 2016년 음악산업백서 실태조사에 따르면 음악을 청취하는 전체 사용자 중 71.
통신사와 음악전문 사이트의 제휴의 예시는? 국내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확산에는 통신사와 음악전문 사이트의 제휴가 있다[7]. SK텔레콤은 멜론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 시,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는 ‘데이터 프리 결합상품’을 출시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지니와 제휴하여 유료 음원 스트리밍 제휴 상품을 판매중이다. 이동통신 요금제에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포함시켜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은 국내 소비자의 스트리밍 서비스 확산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8].
OST곡이 선호하는 가수의 부류는? 그러므로 OST곡은 대체적으로 솔로가수의 곡을 선호하며, 전체 곡은 남성솔로, 남성그룹, 여성그룹의 가수 구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D. Y. Lee, E. Y. Yang, "From the Music of Ownership to the Music of Access; Transformation of K-Pop Standard in Online Digital Music Market," Global Culture Contents Society, No.27, pp.63-81, April, 2017. 

  2.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Industry Promotion Policy: Seoul, 2016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6. 

  3. Y. G. Ha, "Distribution and profit structure analysis of the world digital music market," KOCCA Focus, Seoul, Vol. 2012-16 No. 64, pp.1-30, January 2012 

  4. IFPI, "Music Consumer Insight Report 2016," Ipsos Connect, September 2016 

  5. Seoul Economy Daily. Download to Streaming changing content consumption pattern, February 2017 [Internet] Available: http://www.sedaily.com/NewsView/1OC3SHGUZA. 

  6. J. H. Kim, "Digital music market and music streaming service tren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Broadcasting Policy, Vol. 27 No.1, pp. 1-7, January 2015. 

  7. C. H. Han, "Popular Music Degenerated into Item of Mobile Company," Popular Music Vol.7, pp.36-74, April 2011 

  8. Chosun Biz, kakao "Loan takeover for one year, net addition of melon subscriber 500,000" [Internet]. Available: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11/20170 51101101.html. 

  9. Aju Economy,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volutionary music market Melon, Bugs, Genie [Internet]. Available: http://www.ajunews.com/view/20170528010757647. 

  10. S. M. Park, "Changes in Popular Music according to the Acceptance of Digital Media,"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7, No.6, pp.807-824. 2016. 

  11. B. K. Park, "The Changes of Korean Pop Music through Digital Music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3, No.2, pp177-187. June 2012. 

  12. K. D. Kim, "The Study for Idol Music as New Korean Wave and Ecosystem Equilibrium of Korean Popular Music Market 2000-2014,"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5, No.6, pp.157-167. June 2015. 

  13. M. C. Jung, J.H. Oh, "New Trends in Popular Music Studies," Journal of the Science and Practice of Music, Vol.36, pp.165-197, Oct 2016. 

  14. Kate Hevner, "Experiemental Studies of the Elements of Expression in Music,"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vol. 48, No. 2, pp.268, 1936. 

  15. R. G. Crowder, "Perception of the Major/Minor Distinction: Historical and Theoretical Foundation." Psychomusicology. Vol. 4. No. 1-2, pp.10-12, 1984. 

  16. J. J. Kellaris, R. C. Rice "The Influence of Tempo, Loudness, and Gender of Listener on Response to Music," Psychology & Marketing, Vol. 10, No.1, pp. 15-29, 1993. 

  17. S. N. Kim, "A Study on Analysis of Intelligent Video Surveillance Systems for Societal Security," Th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7, No. 4, pp. 273-278, June 2016. 

  18. S. J. Lee, A Study on the Musical Emotional Reaction Focused on Major and Minor, M.A.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