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도입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Introducing Factor in the ERP Systems on Management Performance-Mediating Effects of Internal Performance원문보기
기업을 둘러싼 경제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들은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인 ERP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ERP 시스템이 기업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ERP 시스템 도입요인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독립변수인 경영환경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요인 및 인식요인이 종속변수인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수인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를 갖는 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경영환경요인과 경영성과 간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적 성과와 조직요인인 분권화 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내부적 성과 및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경영성과는 분권화 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및 부서 간 상호의존성과 함께 내부적 성과에 영향을 미쳤다. 내부적 성과와 함께 독립변수로 정보시스템요인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가 정보시스템요인과 함께 경영성과에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내부적 성과를 조절변수로 인식요인인 운영자 인식행태와 최고경영자 인식행태를 독립변수로 하여 경영성과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는 인식요인과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업을 둘러싼 경제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들은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인 ERP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ERP 시스템이 기업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ERP 시스템 도입요인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독립변수인 경영환경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요인 및 인식요인이 종속변수인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수인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를 갖는 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경영환경요인과 경영성과 간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적 성과와 조직요인인 분권화 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내부적 성과 및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경영성과는 분권화 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및 부서 간 상호의존성과 함께 내부적 성과에 영향을 미쳤다. 내부적 성과와 함께 독립변수로 정보시스템요인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가 정보시스템요인과 함께 경영성과에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내부적 성과를 조절변수로 인식요인인 운영자 인식행태와 최고경영자 인식행태를 독립변수로 하여 경영성과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는 인식요인과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emergence of the internet have created a borderless business environment and intensified market competition. Riding on the globalization trend, companies have been gradually leveraging information technology in order to shorten their manufacturing ...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emergence of the internet have created a borderless business environment and intensified market competition. Riding on the globalization trend, companies have been gradually leveraging information technology in order to shorten their manufacturing processes, enhance productivity with lower costs and prompt delivery to meet the customers' needs. To achieve these targets and maintain competitive advantage, companies have been introducing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This study distributed and collects the questionnaire which is suitable for the research goals during 25 days from march 12th, 2012, to April 6th, 2012. Totally 226 employees answer the questionnaires by the method of direct visiting interview. The results are as follow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performance and ERP-introducing factors,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al performance has significant influence by statistical analysis. Our findings suggest that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contribution of ERP systems to business performance and introducing ERP system.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emergence of the internet have created a borderless business environment and intensified market competition. Riding on the globalization trend, companies have been gradually leveraging information technology in order to shorten their manufacturing processes, enhance productivity with lower costs and prompt delivery to meet the customers' needs. To achieve these targets and maintain competitive advantage, companies have been introducing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This study distributed and collects the questionnaire which is suitable for the research goals during 25 days from march 12th, 2012, to April 6th, 2012. Totally 226 employees answer the questionnaires by the method of direct visiting interview. The results are as follow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performance and ERP-introducing factors,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al performance has significant influence by statistical analysis. Our findings suggest that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contribution of ERP systems to business performance and introducing ERP syst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향후 업종을 보다 세분화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기업성과의 즉정치로 설문조사를 통한 비재무적 자료에 기초하였다. 하지만 ERP 시스템 도입의 성과가 재무적 성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ERP 시스템이 기업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ERP 시스템 도입요인이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한 연구와 함께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ERP 시스템 도입요인과 기업성과 및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 분석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국내외에서 수행된 ERP 시스템 도입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ERP 시스템 도입요인과 기업성과를 도출한다.
본 연구는 ERP시스템 도입요인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ERP 도입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내부적 성과가 조절 효과가 있는 지를 검증하였다. 경영환경요인은 산업 내 경쟁정도, 환경의 복잡성, 환경의 동태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조직요인은 부서의 분권화, 부서 간 상호의존성, 의사결정의 집중도 및 업무의 표준화로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 내부적 성과는 경영환경요인과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가설 2 : 내부적 성과는 조직요인과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가설 3 : 내부적 성과는 정보시스템요인과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가설 4 : 내부적 성과는 인식요인과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박종현(2011)은 전략경영수행요인에 따른 보험사 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성과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ERP 도입이 전략경영요인에 따라 보험사 리스크 관리 시스템구축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내부적 성과는 ERP 시스템도입요인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데 조절작용을 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내부적 성과는 ERP 도입요인과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라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한다.
제안 방법
이 과정에서 ERP 도입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내부적 성과가 조절 효과가 있는 지를 검증하였다. 경영환경요인은 산업 내 경쟁정도, 환경의 복잡성, 환경의 동태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조직요인은 부서의 분권화, 부서 간 상호의존성, 의사결정의 집중도 및 업무의 표준화로 구성하였다. 정보시스템 요인은 IS/1T 기반구조와 정보기술간 통합정도, 인식요인은 운영자 및 최고경영자의 인식행태로 구성하였다.
<표 1>과 같이 설문지는 총 7개 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 I 부터 Ⅳ.까지는 ERP 시스템 도입요인에 관한 경영환경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요인 및 인식요인으로 구성하고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 V에서는 ERP 시스템 도입에 따른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부적 성과요인과 경영성과요인의 두 개 하위항목으로 문항을 구성 하였고 총 17개 항목을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 VII에서는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총 10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총 84개 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ERP시스템의 도입요인인 경영환경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요인 및 인식요인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 검증을 기본적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ERP 도입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내부적 성과가 조절 효과가 있는 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관련 전문가 협의를 통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표 1>과 같이 설문지는 총 7개 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 I 부터 Ⅳ.
본 연구에서 ERP 도입요인은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크게 경영환경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요인 및 인식요인의 네 가지로 분류한다. 경영환경요인은 Dess and Beard (1984), 주상호(2001), 정철호(2008)의 연구에서 이용한 산업 내 경쟁정도, 환경복잡성과 환경동태성을 이용한다.
설문지 VI에서는 ERP 시스템 도입에 관한 일반사항으로 10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 VII에서는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총 10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총 84개 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설문지 V에서는 ERP 시스템 도입에 따른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부적 성과요인과 경영성과요인의 두 개 하위항목으로 문항을 구성 하였고 총 17개 항목을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 VI에서는 ERP 시스템 도입에 관한 일반사항으로 10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 VII에서는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총 10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까지는 ERP 시스템 도입요인에 관한 경영환경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요인 및 인식요인으로 구성하고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 V에서는 ERP 시스템 도입에 따른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부적 성과요인과 경영성과요인의 두 개 하위항목으로 문항을 구성 하였고 총 17개 항목을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 VI에서는 ERP 시스템 도입에 관한 일반사항으로 10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1995)의 연구모형을 이용하여 전사적 고객관계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들은 e-비즈니스 내부 활동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상황변수인 공급단계와 e-비즈니스 내부 활동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절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호작용효과가 대체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지만, 업무성과 향상을 위한 전사적 고객관리 활동에서 정보시스템 기능성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한 점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국내외에서 수행된 ERP 시스템 도입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ERP 시스템 도입요인과 기업성과를 도출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ERP 시스템의 도입요인인 경영환경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요인 및 인식요인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고찰하고, 기업성과 지표인 경영성과, 매개변수로 내부적 성과를 도출한다. 이와 같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ERP 시스템 도입요인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ERP 시스템 도입요인과 기업성과 및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 분석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국내외에서 수행된 ERP 시스템 도입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ERP 시스템 도입요인과 기업성과를 도출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ERP 시스템의 도입요인인 경영환경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요인 및 인식요인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고찰하고, 기업성과 지표인 경영성과, 매개변수로 내부적 성과를 도출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ERP 시스템의 도입요인인 경영환경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요인 및 인식요인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고찰하고, 기업성과 지표인 경영성과, 매개변수로 내부적 성과를 도출한다. 이와 같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ERP 시스템 도입요인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경영환경요인은 산업 내 경쟁정도, 환경의 복잡성, 환경의 동태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조직요인은 부서의 분권화, 부서 간 상호의존성, 의사결정의 집중도 및 업무의 표준화로 구성하였다. 정보시스템 요인은 IS/1T 기반구조와 정보기술간 통합정도, 인식요인은 운영자 및 최고경영자의 인식행태로 구성하였다. 기업성과는 경영성과와 조절변수로 내부적 성과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첫째, 부산.경남지역에 소재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공간적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대상기업을 대기업으로 확장할 경우 상이한 연구결과가 제시될 수 있다.
설문지는 2012년 3월 12부터 4월 6일까지 총 400매를 배포하고 226매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응답의 일부가 누락된 12매를 제외한 214매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 Wndow for 12.
데이터처리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내부적 성과의 조절 효과는 조절 회귀분석을 통하여 R2의 유의도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내부적 성과를 조절변수로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독립변수인 경영환경 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 요인 및 인식요인이 종속변수인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수인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를 갖는 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절효과에 대한 검정은 다음과 같은 3단계로 이루어진다.
독립변수인 경영환경 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 요인 및 인식요인이 종속변수인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수인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를 갖는 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절효과에 대한 검정은 다음과 같은 3단계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환경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내부적 성과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계층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내부적 성과의 조절 효과는 조절 회귀분석을 통하여 R2의 유의도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응답자가 속한 기업 및 응답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및 비율 분석을 수행하였다. 설문지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정은 요인분석과 Cronbach's a의 신뢰성 계수를 이용하였으며,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응답자가 속한 기업 및 응답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및 비율 분석을 수행하였다. 설문지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정은 요인분석과 Cronbach's a의 신뢰성 계수를 이용하였으며,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연구모형은 Barua et al.(1995), Dehning and Vemon(2002), 김남희 외(2002) 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모형을 기초로 구성하였다.
김남희 외(2002)는 Barua et al.(1995)의 연구모형을 이용하여 전사적 고객관계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들은 e-비즈니스 내부 활동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상황변수인 공급단계와 e-비즈니스 내부 활동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절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경영성과요인과 내부적 성과 요인은 이종호(1994), 주상호(2001), Delone and McLean(1992) 등의 연구에서 이용된 요인을 이용한다. 내부적 성과요인은 ERP 구현이 기업 내부의 프로세스 개선 차원에서 기여한 성과로 정의하며, ERP시스템 도입에 따른 정보의 신뢰성, 비용절감, 업무의 효율성 및 효과성 향상, 정보의 유용성 증대 등 10개 항목으로 구성한다.
네 가지로 분류한다. 경영환경요인은 Dess and Beard (1984), 주상호(2001), 정철호(2008)의 연구에서 이용한 산업 내 경쟁정도, 환경복잡성과 환경동태성을 이용한다. 산업 내 경쟁정도는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산업 내에서의 업체 간 경쟁의 정도를 의미한다.
업무의 표준화(standardization of work)란 조직 내 업무의 수행방식이 문서화되어 있고 절차화 되어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정보시스템요인은 주상호(2001), Bowman and Hurry (1993), Armstrong and Sambamurthy(1999), Kettinger and Hackbarth(1997) 등의 연구에서 이용된 IS/IT 기반구조와 정보기술간 통합정도를 이용한다. IS/1T 기반구조는 기업정보시스템을 실행하기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이를 상호 연결시켜주는 네트워크, 적용 가능한 정보기술, 그리고 이를 다루는 전문 인력 등으로 구성된 기반체계로 정의한다.
성능/효과
독립변수인 경영환경요인, 조직요인, 정보시스템요인 및 인식요인이 종속변수인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수인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를 갖는 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조절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경영환경요인과 경영성과 간 내부적 성과가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p<, 01 수준에서 유의한 설명량(R2)의 변화를 보여 내부적 성과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적 성과와 함께 독립변수로 정보시스템요인이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가 유의한 설명량의 변화를 보여 내부적 성과가 정보시스템 요인과 함께 경영성과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적 성과를 조절변수로 인식요인인 운영자 인식행태와 최고경영자 인식행태를 독립변수로 하여 경영성과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는 인식요인과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확장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지만 수행과정상에서 제기된 한계점과 향후 보다 발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는 몇 가지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및 부서 간 상호의존성과 함께 내부적 성과가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내부적 성과와 함께 독립변수로 정보시스템요인이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가 유의한 설명량의 변화를 보여 내부적 성과가 정보시스템 요인과 함께 경영성과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적 성과를 조절변수로 인식요인인 운영자 인식행태와 최고경영자 인식행태를 독립변수로 하여 경영성과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는 인식요인과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상의 검증결과 R2는 모형 1은 38.2%, 모형 2는 51.3%, 모형 3은 56.1%로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내부적 성과가 유의한 설명량(R2)의' 변화를 보여 내부적 성과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업의 경영성과는 운영자 인식행태 및 최고경영자의 인식행태와 함께 내부적 성과가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01). 또한 내부적 성과와 산업 내 경쟁정도, 내부적 성과와 환경의 복잡성 및 내부적 성과와 환경의 동태성의 상호작용항이 투입된 모형 3에서 내부적 성과와 환경의 동태성이 10% 수준에서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0=-.108, t=-1.731, p<10). 이상의 결과는 내부적 성과가 p<.
359, p<01). 또한 내부적 성과와 운영자 인식행태, 내부적 성과와 최고경영자 인식행태의 상호작용항이 투입된 모형 3에서 내부적 성과와 운영자 인식행태는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216, t=-4.363, p<.01).
01). 또한 내부적 성과와 정보시스템 요인의 상호작용항이 투입된 모형 3에서 내부적 성과와 정보시스템요인은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24O, t=-4.132, p<.10). 이와 같은 결과는 내부적 성과가 유의한 설명 량(R2)의 변화를 보여 내부적 성과가 정보시스템요인과 함께 경영성과에 조절 효과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결과 환경요인(시장 불확실성과 산업 내 경쟁), 조직요인(의사결정의 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및 최고경영층의 지원), 정보시스템 요인(IS/IT 기반구조와 정보기술간 통합정도)의 세 가지 도입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세 가지 요인들이 ERP 도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동시에 고려한 결과, 환경요인의 불확실성이나 산업 내 경쟁정도가 조직요인인 의사결정의 집중도와 업무의 표준화, 최고경영층의 지원에 비해서 도입성과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고 분석하였다.
(1995)는 정보기술이 내부성과인 매개변수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 하였다. 매 개효과모형 (Intermediate Effect Model)을 이용하여 정보기술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설비효율성, 재고회전율, 업무성과 등의 내부성과 매개변수가 정보기술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적절한 영향을 주고 결국은 시장점유율이나 ROA와 같은 경영성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김남희 외(2002)는 Barua et al.
즉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하며, 공통요인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분산의 누적 설명비율도 산업 내 경쟁정도 38.051%, 환경의 복잡성 52.108%, 환경의 동태성 61.565%로 나타나서 내용타당성도 인정되었다. 각 요인에 대한 신뢰성은 산업 내 경쟁정도가 .
박종현(2011)은 ERP 시스템 도입요인이 활동적 경영관리, 가치중심 경영관리 및 전사적 경영관리 등과 같은 전략경영수행요인에 따라 보험사 리스크관리 시스템 구축성과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ERP 도입이 전략경영요인에 따라 보험사 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1995)의 연구모형을 이용하여 김남희 외 (2002)는 e-비즈니스 내부 활동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상황변수인 공급단계와 e-비즈니스 내부 활동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업무성과 향상을 위한 전자적 고객관리 활동에서 정보시스템 기능성과의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하였다. 박종현(2011)은 전략경영수행요인에 따른 보험사 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성과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ERP 도입이 전략경영요인에 따라 보험사 리스크 관리 시스템구축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1995)는매개 효과모형을 이용하여 정보기술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내부성과변수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설비효율성, 재고회전율, 업무성과 등의 내부성과 매개변수가 정보기술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Barua et al.
도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환경요인(시장 불확실성과 산업 내 경쟁), 조직요인(의사결정의 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및 최고경영층의 지원), 정보시스템 요인(IS/IT 기반구조와 정보기술간 통합정도)의 세 가지 도입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세 가지 요인들이 ERP 도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동시에 고려한 결과, 환경요인의 불확실성이나 산업 내 경쟁정도가 조직요인인 의사결정의 집중도와 업무의 표준화, 최고경영층의 지원에 비해서 도입성과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고 분석하였다.
731, p<10). 이상의 결과는 내부적 성과가 p<.01 수준에서 유의한 설명량의 변화를 보여 내부적 성과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업의 내부적 성과가 경영성과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경영환경 요인의 요인분석 결과 산업 내 경쟁정도, 환경의 복잡성 및 환경의 동태성에 관한 15개 문항은 3개의 요인으로 묶여졌다. 즉 고유값이 1 이상인 요인은 3개 이었으며, 각 요인은 성격에 따라 산업 내 경쟁정도, 환경의 복잡성 및 환경의 동태성으로 명명하였다. 각 요인의 고유값은 산업 내 경쟁정도 5.
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내부적 성과 및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여 조절 회귀 분석한 결과 경영성과는 분권화.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및 부서 간 상호의존성과 함께 내부적 성과가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내부적 성과와 함께 독립변수로 정보시스템요인이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내부적 성과가 유의한 설명량의 변화를 보여 내부적 성과가 정보시스템 요인과 함께 경영성과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적 성과와 조직요인인 분권화.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내부적 성과 및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여 조절 회귀 분석한 결과 경영성과는 분권화.집중도, 업무의 표준화 및 부서 간 상호의존성과 함께 내부적 성과가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집중도, 내부적 성과와 업무의 표준화 및 내부적 성과와 부서 간 상호의존성의 상호작용항이 투입된 모형 3에서 내부적 성과와 분권화. 집중도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 1O5, t=1.749, p<.10), 내부적 성과는 경영성과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213,t=-4.317, p<.01).
후속연구
특히 대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에 비해 자금과 인력 면에서 우월한 지위에 있으므로 ERP 시스템의 도입과 운영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대기업을 포함한 전국적 범위로 공간을 확장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업종도 제조업과 비제조업의 두 가지로 분류하였으나 업종을 보다 세분화한다면 업종별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업종도 제조업과 비제조업의 두 가지로 분류하였으나 업종을 보다 세분화한다면 업종별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업종을 보다 세분화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기업성과의 즉정치로 설문조사를 통한 비재무적 자료에 기초하였다.
따라서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를 동시에 대상으로 하여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향후 이들 한계들을 보완한 추가 연구가 수행된다면 ERP 시스템을 도입하는 초기단계부터 최종단계인 경영성과까지의, 일관된 연구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ERP 시스템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과 ERP 시스템 공급기업에 대하여 유용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4장은 실증분석 결과로서, 표본의 기술통계량 분석,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및 가설의 검증결과를 제시하고 해석한다. 마지막 5장은 결론 부분으로서 연구결과의 요약과 본 연구의 한계점을 기술하였고 후속연구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ERP 시스템 도입에 따른 공급자와 사용자의 효익 극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ERP 시스템의 도입단계에서부터 경영진 및 운영자의 관심 등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운영환경을 조성함으로써 ERP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성공 가능성을 향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대된다. 즉 ERP 시스템의 도입단계에서부터 경영진 및 운영자의 관심 등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운영환경을 조성함으로써 ERP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성공 가능성을 향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모형은 Barua et al.
따라서 향후 이들 한계들을 보완한 추가 연구가 수행된다면 ERP 시스템을 도입하는 초기단계부터 최종단계인 경영성과까지의, 일관된 연구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ERP 시스템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과 ERP 시스템 공급기업에 대하여 유용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