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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RP 구축 전략과 IT컨설팅 서비스품질이 도입 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ERP Construction strategy and IT Consulting Service Quality on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217 - 228  

하태용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 컨설팅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스마트 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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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제조 기업 중심으로 ERP를 도입함에 있어 경쟁회사와의 차별화, 비용 우위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는 관점에서 효과적인 ERP 구축전략을 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축 전략으로 차별화 및 비용우위와 서비스 품질이 도입성과에 종속관계,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첫째, 차별화 나 비용우위전략은 재무적 성과에는 선행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하지만 차별화 전략에서는 비재무적 관점에서만 유의하였다. 둘째, 차별화와 비용우위 전략은 서비스 품질 요인 확신성만 재무적 성과가 있고 나머지 서비스 품질은 도입 성과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컨설팅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 분석은 차별화나 비용우위 전략 경로에서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시스템 구축은 구축 전략으로는 재무적 관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서비스 품질 요인에서는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확신성 즉 지식 및 확신과 믿음을 줄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imed at providing a guide for effective ERP implementation strategy in view of the need for differentiation and cost advantage strategy from competitors in introducing ERP centered on SMEs. The results show that differentiation and cost superiority and service quality are dependent on the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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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에서는 사내의 각 부문에서 각각 독자적으로 정보가 수집되고, 또한 특정 부서에서 정보관리를 수행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나, 중소 기업은 정보관리조직의 미비성을 가지고 있어 정보수집이 주로 최고경영자 한사람에 의해 수행되고, 정보의 처리,저장 및 활용을 위한 체계도 미약하다고 하였다.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업종 분류를 구분하여 제조기업 중심으로 각 기업체들이 ERP를 도입함에 있어 경쟁회사와의 차별화,비용 우위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는 회사의 전략적 사업 부문과 일반적인 운영 업무상에 있어 효과적인 ERP 구축전략을 할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첫 번째는 ERP시스템 구축 전략 요인 변수로 하여서 ERP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 및 운영하는데 성과가 있는지를 알아 보았으며, 두 번째는 공급 업체가 제공하는 IT 컨설팅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ERP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성공적 도입 성과에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H.25 차별화 전략은 재무적 성과에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6 차별화 전략은 비재무적 성과에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분석 결과, H3. H4, H5 가설은 구축전략의 차별화에서 컨설팅 품질의 응답성과 확신성, 공감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p값도 유의하므로 채택되었다. H8, H9, H10 가설도 구축전략의 비용우위에서 컨설팅 품질의 응답성과 확신성, 공감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p값도 유의하므로 채택되었다.
  • H4, H5 가설은 구축전략의 차별화에서 컨설팅 품질의 응답성과 확신성, 공감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p값도 유의하므로 채택되었다. H8, H9, H10 가설도 구축전략의 비용우위에서 컨설팅 품질의 응답성과 확신성, 공감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p값도 유의하므로 채택되었다. 구축 전략의 차별화와 비용우위 전략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H07. 비용 우위전략은 IT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신뢰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06. 비용 우위전략은 IT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유형 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08. 비용 우위전략은 IT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응답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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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조업체들이 성과지표로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특히, 제조업체들은 직접비용의 절감, 재고자산 회전율의 증가, 평균불량률의 감소, 품질수준의 향상, 기술 및 성능향상, 생산 소요시간의 단출, 제품 납품 시간의 단축, 적시 공급력의 향상, 신제품개발의 증가 등을 성과지표로 사용하고 있다.[Young, Shields and Wolf, 1988][19].
ERP시스템의 성과 평가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ERP시스템의 성과 평가를 위해서는 기존의 기업들이 사용한 성과 평가 지표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 증감, 투자수익률, 자본수익률, 매출액 증가, 현금흐름, 공헌이익, 비용 통제, 운영이익 등을 성과측정 지표로써 사용하였다 [Anderson and Zeithaml, 1984;[17], Govindaragan and gupta,1985][18]
경쟁기업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얻는 방법은 무엇인가? 어떤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에 비해서 높은 수익률을 얻고자 하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동일한 제품을 보다 낮은 비용에 만들어 싸게 파는 방법이고 둘째, 다른 경쟁 기업과는 다른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차별화를 하는 데 소요된 비용 이상으로 가격 프리미엄을 받는 것이다. 우리는 전자를 비용우위라고 말하고 후자를 차별화 우위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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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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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88), "SERVQUAL : AMultiple-Item Scale for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Journal of Retailing 64(spring),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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