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고령화세대 복지산업 활성화를 위한 신변장식용품 디자인정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sonal belongings design management strategy of the revitalize for 21st century of the aged generation welfare industry원문보기
본 연구는 고령화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신변장식용품을 디자인연구와 발전 방안을 모색하여 신변장식용품산업을 활성화 시키고 고령화세대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정신적 복지개선을 위해 연구하였다. 정책보고서, 학회지, 단행본 등을 통하여 고령친화산업과 고령친화용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빠른 고령화진행, 베이비부머 세대의 고령화세대 편입,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인하여 고령친화용품 관련 산업은 발전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책적인 법제도, 표준화 제정 및 기준마련이 부족하였고, 관련 R&D투자가 취약하여 전문인력이 부족한 현실이었다. 하지만, 이를 역으로 이용하면 수요자가 확실한 시장에서 니치마켓이 형성될 수 있고 이를 위해 디자인 및 다양한 연구를 한다면 고령화세대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적인 차원에서도 발전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고령화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신변장식용품을 디자인연구와 발전 방안을 모색하여 신변장식용품산업을 활성화 시키고 고령화세대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정신적 복지개선을 위해 연구하였다. 정책보고서, 학회지, 단행본 등을 통하여 고령친화산업과 고령친화용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빠른 고령화진행, 베이비부머 세대의 고령화세대 편입,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인하여 고령친화용품 관련 산업은 발전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책적인 법제도, 표준화 제정 및 기준마련이 부족하였고, 관련 R&D투자가 취약하여 전문인력이 부족한 현실이었다. 하지만, 이를 역으로 이용하면 수요자가 확실한 시장에서 니치마켓이 형성될 수 있고 이를 위해 디자인 및 다양한 연구를 한다면 고령화세대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적인 차원에서도 발전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study is conducted to find ways to develop design and research activities on personal belongings for the aged generation and aims to promote the industry and improve welfare of the elderly population by enhancing their quality of lives. Researches on policy papers, journals and published books ...
This study is conducted to find ways to develop design and research activities on personal belongings for the aged generation and aims to promote the industry and improve welfare of the elderly population by enhancing their quality of lives. Researches on policy papers, journals and published books show high growth potentials for elderly related industries due to rapid aging, retirement of baby boomer population and quality-oriented life styles. Regulations and standard, however, are lacking and, with shortage of R & D investment, human resources have not been secured in this industry. This is a niche market that has definite consumers. Therefore, it has been confirmed that when design and research efforts are made in this field, it can contribute to the benefit of aged generation as well as the development of the national economy.
This study is conducted to find ways to develop design and research activities on personal belongings for the aged generation and aims to promote the industry and improve welfare of the elderly population by enhancing their quality of lives. Researches on policy papers, journals and published books show high growth potentials for elderly related industries due to rapid aging, retirement of baby boomer population and quality-oriented life styles. Regulations and standard, however, are lacking and, with shortage of R & D investment, human resources have not been secured in this industry. This is a niche market that has definite consumers. Therefore, it has been confirmed that when design and research efforts are made in this field, it can contribute to the benefit of aged generation as well as the development of the national 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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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고령화 세대의 정신적 복지를 위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본 논문은 고령화 세대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신변장식용품을 연구하여 현대인의 생활가치에 부흥하고 삶의 질에 부흥하는 디자인연구와 상품화방안을 모색하여 고령화세대의 복지를 질적, 양적으로 발전을 도모하여 신변장식용품산업을 활성화 시키고. 고령화 세대의 정신적 복지를 위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고령친화산업의 실태와 고령친화용품에 관련된 각종 논문, 인터넷자료, 단행본, 정기간행물, 학술서적 기타자료 들을 조사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다. 신변장식용품과 관련해서는 정책보고서, 국내외 서적과 논문,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였다.
첫째,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여 고령 친화산업과 고령친화용품에 대해 조사한다.
대상 데이터
신변장식용품과 관련해서는 정책보고서, 국내외 서적과 논문,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였다. 또한 신변장식용품의 범위를 고령자층이 사용하는 사람의 신체를 장식하거나 보조하며, 착용하거나 소지하는 일상용품으로 범위를 한정하였고,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의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 한다.
성능/효과
넷째, R&D 투자를 확대하여 기획, 마케팅,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인력 배출을 통한 발전으로 나아가야 한다. 고령화현상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흐름이므로 수출을 통한 세계시장 확대를 위해서도 정부 차원에서의 투자가 필요하다.
셋째, 표준화제정이 시급하다. 현재로서는 정책적으로 고령자의 안정성을 고려할 수 있는 기준 개발이 미비한 상태여서 이는 제품의 질적 수준으로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표준화 제정으로 안정성과 질적수준이 높은 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둘째, 고령화세대를 위한 신변장식용품 디자인 제시를 위해 고령화세대의 특성에 맞는 디자인의 원리를 연구하고 방향을 제시한다.
셋째, 앞서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고령화세대를 위한 신변장식용품산업의 다양한 가능성을 정리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앞으로는 같은 기능이나 같은 용도의 신변장식용품이라고 하더라도, 고령화세대들의 선호의 다양성을 반영하여, 신변장식용품의 실수요자인 고령화세대들에게 다양한 선택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확대될 것으로 생각된다. 신변장식용품의 다양성은 신변장식용품에 대한 만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고령 친화 산업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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