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충북지역 관광문화상품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Activation plan for the Culture Tourism Product of chungcheongbuk-do Area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5, 2012년, pp.327 - 331  

안명수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과) ,  박승철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충북지역의 공예산업은 청주국제비엔날레 등 우수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음에도 타 지역에 비하여 낙후되어 있다. 이와 같은 현실을 직시하고 충북 관광문화상품의 활성화를 위한 충북공예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연구 분석하여 부가가치창출과 지역 공예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자한다. 시장 조사를 통하여 현재 유통판매 되고 있는 관광문화 상품 대한 만족도와 잠재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디자인 및 제작기술, 마케팅 능력 등 현실적인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crafts industry in Chungcheongbuk-do where Cheongju International Craft Biennale is held has an excellent infrastructure, it is backward comparing with other regions. So we face up to the reality and desire to contribute to the creation of added value and the development of local crafts c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예상품의 사업화를 위해 마케팅 전략과 실행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의사결정 관련 자료와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조사의 목적이다.
  • 관광 기념품 개발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공모전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했다. 현재 전국에서 다양한 공예품 및 관광기념품 공모전 있다.
  • 그중 최대의 관광지인 충청북도 청남대의 관광 기념품 실태조사를 통하여 충북 공예의 발전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청남대는 전국적 아니 세계적인 관광지로서의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 관광 기념품 공모전 충북지역예선 , 대한민국 공예품 대전 충북지역예선, 제천 캐릭터 상품 공모전, 청주 문화상품공모전 등이 있다. 그중에서 충북 공예협동조합에서 실시 하는 대한민국공예품대전 충북지역예선(충북관광 . 공예상품공모전)에 대하여 통계를 조사해 보았다. 분야별, 지역 별, 년도 별로 조사를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충북지역의 관광 공예문화 상품을 개발하고 산업화하여 충북공예인의 부가가치 창출과 지역경제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현재 제작하여 판매 유통하고 있는 관광문화상품으로서의 평가를 위해 상품의 디자인과 질에 대한 만족도와 가격에 대한 잠재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공예상품의 사업화를 위해 마케팅 전략과 실행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의사결정 관련 자료와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조사의 목적이다.
  • 중국에서는 한국에서 제일 가고 싶은 곳 1위로 뽑힐 만큼 많은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으며 2010년 관람객 수가 60만 명이 넘었고 현재도 꾸준히 증가 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여 충북 공예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청남대 공예상품 전시판매장의 실태조사 및 연구를 통하여 충북의 관광 및 공예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현실에도 불구하고 충북 공예산업에 대한 자료가 너무 미약하다. 하여 충북관광지의 문화상품실태를 조사하여 연구분석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 ‘주변사람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는다’가 많았다. on-line뿐만 아니라 off-line 중요성도 좌시해선 안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