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내여행객의 관광동기, 여행상품선택속성, 관광행태에 관한연구
Study of travel motivation of domestic tourists, choice attribute for travel products, and tourism behavior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6 no.4, 2011년, pp.147 - 166  

김혜영 ,  장양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의 관광산업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해외여행 완전자유화와 이후 급속한 시장 규모의 확대와 외국에 대한 여행시장의 개방 등으로 인하여 많은 양적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후 세계 경제성장과 정보화 기술산업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해마다 급속한 성장으로 이어져 왔다. 그 동안 침체되었던 국내 관광시장에 새로운 국면이 전개되었다. 관광시장의 확대 및 변화에 따라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심각한 경쟁으로 인해 여행업 경영의 방향이 변화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 소득수준의 향상, 소비자 교육수준, 경쟁의 변화 및 이윤 폭의 감소, 소비자 욕구의 증대 및 컨슈머리즘, SIT의 대두로 인해 야기된 시장변화로 여행업 경영자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관광상품화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관광객들이 여행시 관광동기에 대한 선택속성의 차별성을 박히고 더불어 그룹들 간의 차이분석을 통해 관광상품 개발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내 관광객들의 관광동기를 3그룹으로 나누어 고찰하여 새로움 추구형, 활동형 추구형, 목적지 추구형 등으로 나누어 이들의 선택속성과 행동, 선호활동에 대해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ges of social and individual values and socioeconomic conditions along with significantly more leisure time and improved accessibility led to a gradual change individual and family leisure in the early 1990s. It is expected that demand for travel will rapidly increase and change from now on.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